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양시의회 전경
 안양시의회 전경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경기 안양시의회가 의회 개원 사상 처음으로 의원 윤리강령 위반시 심사를 통해 징계할 수 있는 윤리특별위원회(이하 윤리특위)를 구성한 가운데 위원장으로 이승경(49·새누리당) 의원을 선출했다.

윤리특위는 6일 오전 11시 30분 민주통합당 소속 의원 4명, 새누리당 4명, 진보정의당 1명 등 9명의 특위 의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차 회의에서 의원장으로 단독 추천된 이승경 의원을 만장일치로 선출했다. 또 부위원장에는 민주당 김선화, 방극채, 임문택 의원이 차례로 추천됐으나 모두 고사해 진보정의당 손정욱(비례) 의원이 뽑혔다.

안양시의회는 지난달 5일 제195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의원이 윤리강령을 위반 했을시 심사를 통해 징계하는 '안양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의결했다. 그러나 위원장단 선임을 놓고 여·야가 대립하면서 표류해 왔고, 1개월여 만에 성사된 것이다.

초대 윤리특위 위원장에 선출된 이승경 의원은 "윤리특위 구성은 상징적 의미가 크다, 의원들 스스로가 행동을 조심하는 자정 노력과 더불어 윤리강령을 지키도록 해야한다, (징계요청) 회부가 되면 좌지우지 않고 공정하게 처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양시의회가 개원사상 처음으로 윤리특위를 구성하여 위원장단까지 선출했지만, 그 역할을 할지는 미지수다. 여야 정당 구도로 짜여진 시의회 현실이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이 위원장도 "위원장으로 선출됐지만 현재로서는 향후 특위 활동 계획에 대해 언급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는 특위에서 윤리강령을 위반한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회부해야 하지만 동료의원들을 향해 칼을 겨누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한편 윤리특위는 윤리강령 등을 위반 의원에 대해 위원장이 징계안을 회부하거나, 전체 재적의원의 5분의1이 징계 요구서를 의장에게 제출해 의장이 회부하면 이를 심의한다. 징계안이 정해지면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 절차를 밟아 최종 징계하게 된다.

앞서 2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안양 자치실현을 위한 연석회의는 국외관광성 여행 의혹, 국내 의정활동 여비 미정산 및 활동 미보고 문제, 의원간 고소고발 사건, 시민들에게 많은 피해를 끼치며 물의를 일으키 사건 등을 지목하며 "윤리특위에서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철저한 조사와 검증으로 불신과 의혹에 대해 명명백백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특위 위원에 물의를 일으키거나 거론된 시의원이 일부 포함되어 있고, 그동안 당리당략에 의한 내식구 감싸기 행태를 보이기도 한데다, 당 대 당 정쟁으로 몰아붙이는 일이 비일비재해 왔기에 윤리특위가 과연 제대로 운영될 수 있을까 하는 우려의 눈초리도 적지않다.


태그:#안양시의회, #윤리특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