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6일 교육과학기술부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역 입지로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를 결정해 발표하자 대구와 경북지역은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에 이은 두 번째 지역 죽이기"라고 반발하며 평가 결과 수용불가 등 강력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경북도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정치 논리와 지역 이기주의에 밀려 과학벨트가 아닌 '정치벨트'로 전락하는 최악의 결과를 초래한 과학벨트 입지결정은 원천무효"라며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경북(G)·울산(U)·대구(D) 3개 시·도 공동유치추진위원회도 항의 성명을 발표하고 ▲과학벨트 입지결정 전면 백지화 ▲객관성을 상실한 평가기준과 불공정한 평가 방법에 대한 사과와 관련 문서 전면 공개 ▲지역 이기주의와 국론 분열을 방조한 책임자 문책 ▲월성 원전 수명 연장 반대와 방폐장 건설 중단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을 밝혔다.

 

대구·경북 지자체 반발... "원전·방폐장 등 기피시설 떠맡았는데"

 

한나라당 대구경북 국회의원들도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학벨트 결정은 잘못되었다며 "원전과 방페장 유치 등 기피시설을 앞장서 떠맡아 온 우리 지역이 과학벨트를 지켜내지 못한 것에 대해 지역민에게 고개 숙여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경북도의회(의장 이상효)는 17일 오전 10시 긴급 의장단 회의와 11시 긴급 의원 비상총회를 열어 "정부 평가가 적법한 법에 의거 객관적인 절차에 따라 평가가 되어야 함에도, 특정지역을 염두에 두고 선정한 정치적인 결정"이라며 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결정이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결정 수용불가 성명서'를 통해 "동남권 신공항백지화에 이어 과학벨트마저 정치적으로 이용됨으로써 대한민국에서 국가균형발전이나 효율적인 과학발전은 실종되고 말았으며 300만 경북도민의 절박한 생존권 차원의 마지막 염원은 무참하게 짓밟히고 말았다"며 " 입지결정이 원천무효임을 인정하고 월성원전 1호기의 수명연장과 신규원전 건설, 방페장 건설공사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한나라당 탈당이나 의원직 전원 사퇴 등의 의견도 나왔으나 이는 '정치쇼'로 보여 도민에 대한 신뢰만 떨어뜨릴 것이라는 의견에 따라 감정을 표출하기보다는 실질적인 대응책을 마련하자는 데 의견을 모으고 중앙정부에 강력한 의지를 전달하기로 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대구시당도 논평을 내고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책사업마다 원칙없는 결정으로 국론분열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신공항으로 좌절된 대구 민심을 과학벨트로 절망에 빠지게 하였다"며 "국론분열과 갈등조장을 일삼는 이명박 정부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또 민주당은 "대통령은 대구시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도 "정부의 신공항 건설에 이어 과학벨트 입지선정과 관련하여 국책사업 선정이 정치논리 및 지역주의 논리에 좌지우지되는 것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17일 현재 5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의원총회를 마치고 찾아온 경북도의원들의 만류에도 단식투쟁을 계속하겠다고 밝혔지만, 혈압과 체온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등 의료진의 정밀검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경북대병원으로 후송됐다.


태그:#과학비즈니스벨트 수용불가, #대구 경북 강력 반발, #김관용 도지사 단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