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주말이었던 27일 찾은 보문산 보운대. 벽면에만 있는 줄 알았던 낙서가 조형물 몸통에도 가득 차 있다.
▲ 조형물에도 낙서가 지난 주말이었던 27일 찾은 보문산 보운대. 벽면에만 있는 줄 알았던 낙서가 조형물 몸통에도 가득 차 있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세계의 주요관광지 건물벽이나 문화유산 등에 한글로 된 낙서가 적혀 있다는 뉴스를 접한 적이 있다.

가까이는 지난 1월 대전 시가지가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보문산 정상 보운대에 학생들 소행으로 보이는 검은 락카로 된 벽을 가득 메운 낙서가 눈살을 찌푸리게 한 적이 있다.

이 낙서에는 연인으로 보이는 두 남녀의 이름 사이에 하트를 그려넣거나 이름을 나열해 놓고 '관저동 90년 말띠'라는 글을 너무도 선명하게 검은색 락카로 벽에 낙서해 놓았다.

낙서 이후 한 달여 만에 찾은 보문산 보운대. 봄비가 추적추적 내려서인지 보운대를 오른 사람들의 모습은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한산했다.

지난 1월 검은 락카로 보운대 벽면에 남긴 낙서를 지운 흔적은 보이지만 여전히 남아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
▲ 지워지지 않은 낙서 지난 1월 검은 락카로 보운대 벽면에 남긴 낙서를 지운 흔적은 보이지만 여전히 남아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정면으로 바라본 보운대 벽에는 일부 약품 처리로 지운 흔적은 보였지만 여전히 낙서의 흔적이 지워지지 않은 채 벽 한 면을 지저분하게 장식하고 있다. 2층 전망대를 오르면서 바라보니 벽에 적힌 글자도 선명하게 눈에 들어올 정도였다.

또, 벽면과 함께 보운대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조형물에도 여전히 낙서자국은 남아 있었다.

이름과 하트로 벽 전면이 낙서로 얼룩졌던 2층 전망대. 이곳은 건축자재 문제로 페인트를 칠할 수 없는 보운대 벽면과는 달리 흰색 페인트로 도색을 해서 그런지 낙서의 흔적은 온데간데 없고 깔끔한 모습처럼 보였다.

보운대 2층 전망대 벽을 가득 메웠던 낙서를 지웠지만 또 다시 누군가가 낙서를 남겼다. 낙서 옆에는 뉴스기사를 인용한 홍보물도 붙어 있다.
▲ 페인트칠했더니 또 낙서 보운대 2층 전망대 벽을 가득 메웠던 낙서를 지웠지만 또 다시 누군가가 낙서를 남겼다. 낙서 옆에는 뉴스기사를 인용한 홍보물도 붙어 있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대전시내를 내려다본 뒤 계단을 내려오는 벽면에는 볼펜으로 쓴 것으로 보이는 또 다른 낙서가 눈에 들어왔다.

흰 벽면만 보면 남기고 싶은 욕망이 끓어오르나 보다. 비록 작은 낙서지만 낙서 지운지 얼마나 됐다고 또 낙서질(?)인가. 나비효과라고나 할까. 분명 전망대를 찾는 일부 사람들은 이 낙서를 보고 또 다시 낙서를 할 것이다. 그러면 또다시 보문산 전망대는 낙서로 얼룩질 것이고...

저 멀리 쌍둥이빌딩이 내려다보이는 가운데 비가 내리는 대전시가지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 보문산 전망대에서 바라본 대전 시내 저 멀리 쌍둥이빌딩이 내려다보이는 가운데 비가 내리는 대전시가지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최근 보문산 입구에 아쿠아월드가 들어서는 등 보문산은 이제 대전시민만의 공간이 아닌 전국적인 관광명소로서의 꿈을 하나둘씩 이루어나가고 있다.

대전의 대표 명산인 보문산을 깨끗한 관광명소로 만들기 위해서라도 공공시설물을 아끼는 시민의식과 낙서근절을 위해서라도 CCTV 설치 검토도 요구되는 대목이다.


태그:#보문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태안의 지역신문인 태안신문 기자입니다.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밝은 빛이 되고자 펜을 들었습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