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늘(18일)은 건설의 날인데, 정부․자치단체와 건설사가 하는 행위를 보니 꼭 건설업주만을 위한 날 같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경남건설기계지부(지부장 김근주)는 18일 오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비가 내리는 속에 기자회견을 열고 "관급공사를 포함한 민간공사에 표준임대차계약서 작성을 정착시킬 것"과 "유류비 지급" 등을 촉구했다.

 

17일 밤 창원종합운동장 주차장에서 밤을 지샌 1000여명의 건설 노동자들은 이날 오전 내내 비가 내리는 속에 창원시내를 돌며 거리행진을 벌였다. 조합원들은 창원시청과 성산아트홀 사이 도로에서 집회를 열기도 했다.

 

김근주 지부장과 이흥석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이병하 민주노동당 경남도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1시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병하 위원장은 "우리 사회가 정치 민주화는 어느 정도 이룩한 것 같은데 경제민주화는 이루어내지 못하고 있다"면서 "하도급 문제가 근절되지 않다보니 건설 노동자들이 불이익을 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건설 노동자들은 이날 "건설의 날을 맞이하여 이명박 정부와 경상남도, 전문건설업체는 건설 노동자의 절규를 들어라"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정부와 경상남도는 이제 건설기계 노동자들의 현실을 알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오늘이 건설의 날인데, 건설업에 매진하는 건설 가족에 대한 노고를 치하하고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날이라고 알려져 있다"면서 "국민적 지지와 총파업의 기세를 몰아 건설기계 임대차계약을 힘있게 체결하는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표준 임대차 계약서를 성실하게 작성할 것"이라고 촉구한 이들은 "2007년 4월 국회에서 법이 통과되고, 올해 5월 1일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표준임대차 계약서 약관이 공포되어 건설현장에서는 의무적으로 작성해야 하지만, 표준임대차계역서가 작성되는 현장은 전문한 상황이다"고 설명.

 

또 이들은 "8시간 노동제를 실시할 것"과 "유류비를 건설사가 부담할 것", "유가급등에 따른 운반비를 현실화할 것",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 조속히 산재보험을 적용할 것" 등을 촉구했다.

 

또 이들은 "경상남도는 불공정 하도급 행위를 철저히 단속하고, 건설노조와 함께 공동 실태조사를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건설노조 지부 간부들은 이날 오후 경남도청 교통정책과를 찾아 최낙선 과장과 간담회를 갖고, 임대차계약서 체결 의무 이행을 위해 자치단체가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경남도는 화물연대와 건설노조가 파업에 들어가자 '비상수송대책반'을 가동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최낙선 과장은 "17일 창원시를 포함한 모든 시·군청에 공문을 보내 건설현장마다 임대차계약서를 체결하도록 지도단속을 벌일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태그:#건설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