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편 <오월의 노래 2>의 도입부 장면. <5월 상생>은 끝나지 않은 역사의 상처를 애니메이션으로 형상화 한 작품이다.
ⓒ 스튜디오 미메시스
영화 <화려한 휴가>(김지훈 감독)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5ㆍ18민중항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이 가운데 5ㆍ18을 주제로 한 애니메이션이 있어 눈길을 끈다. 5ㆍ18기념재단과 스튜디오 미메시스가 공동제작하는 5ㆍ18광주민중항쟁 기념 애니메이션 <5월 상생>이 그 주인공이다.

<5월 상생>은 1990년대부터 독립 애니메이션계에서 꾸준히 활동하며, <내일인간>(1994), <똥이 어디로 갔을까>(2006) 등 다수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전승일 감독이 각본과 감독을 맡은 작품이다. 지난해 8월부터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간 전승일 감독은 현재 제작 막바지에 이르렀다고 했다.

<5월 상생>은 '5월'의 의미를 담고 있는 우리 민중가요 5곡을 '음악영화화'한 단편옴니버스 형식의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5ㆍ18이라는 큰 주제 속에서 <5월 상생>은 각기 다른 다섯 가지의 시선으로 1980년 광주의 5월을 바라본다.

1편 <오월의 노래 2>(노래 강은영)는 학생들의 시선에서 5ㆍ18의 현재적 의미를 묻는다. 5ㆍ18 당시 죽은 친구의 묘소를 찾기 위해 5ㆍ18묘지를 방문한 중년의 사내가 숙제를 하러 온 학생들을 만난다. 5ㆍ18을 경험한 이와 그렇지 않은 이들, 이들은 같은 공간에 있으면서도 서로 다른 눈으로 과거의 아픔과 상처를 받아들이고 있다.

▲ <오월의 노래 2>에서 학생들은 5ㆍ18 묘역을 방문한다.
ⓒ 스튜디오 미메시스
4편 <오월의 노래 1>(노래 정마리)은 5ㆍ18 당시 헌혈을 하고 나오다가 헬기 기총소사에 맞아 사망한 소녀의 이야기이다. 소녀는 이승과 저승을 잇는 길을 걷지만, 자신의 죽음을 알지 못하는 듯하다. 저 멀리 날아가는 꽃상여, 꽃상여는 수십, 수백 개로 늘어난다.

이밖에 2편 <민주햇살>(노래 MOT)은 5ㆍ18 이전에 벌어진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보여주면서 5ㆍ18이 돌출된 사건이 아님을 보여주고, 3편 <전진하는 오월>(노래 꽃다지)은 5ㆍ18 당시 현장을 촬영한 다큐멘터리 필름으로 완성될 예정이다.

5편 <임을 위한 행진곡>(노래 허클베리핀)에는 전편에 등장했던 인물들이 모두 등장한다. 시민군이 된 이들은 서로에게 총을 건네주며, '앞서서 나간 이들을 따라가는 산 자'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5ㆍ18로 인해 만들어진 민중가요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곡으로 <5월 상생>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눈에 띄는 것은 중ㆍ고등학생이 모두 어린아이들처럼 묘사됐다는 것이다. 작품에서 어린아이들은 헌혈을 하고, 총을 손에 쥔다. 그저 뛰어다니면서 노는 것이 '직업'(?)인 아이들이 총을 들 수밖에 없는 아이러니한 설정은 안타까움을 배가 시킨다. 실제로 1980년 5월, 당시 10일간의 항쟁 기간 중 사망한 170여 명 가운데 40여 명이 어린이와 청소년이었다고 한다.

▲ 4 편 <오월의 노래 1>에서 소녀는 헌혈을 하고 돌아오는 길. 총을 맞아 세상을 떠난다.
ⓒ 스튜디오 미메시스
전승일 감독은 "5ㆍ18이 문학, 음악, 연극, 미술, 영화 등 문화예술 작품으로 형상화 됐는데, 애니메이션은 이번이 처음이라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고 한다. 그는 "5ㆍ18을 사실적이고 설명적으로 그리는 것을 지양하고, 은유적이고 상징적인 영상을 통해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며, "<5월 상생>을 통해 민중가요를 재해석하고, 그림으로 아픈 상처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어루만져줬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5월 상생>은 10월초 완성될 예정이다. 5ㆍ18기념재단은 이 작품의 DVD를 비영리 공공배급의 형태로 배포할 예정이며, 이와 함께 전승일 감독은 영화제 상영, 공동체 상영 등을 계획하고 있다. 또 DVD가 발매될 무렵, <5월 상생> 홈페이지를 제작해 많은 관객들이 작품을 감상하고 서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고 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컬처뉴스>(http://www.culturenews.net)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2007-08-30 18:50 ⓒ 2007 OhmyNews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컬처뉴스>(http://www.culturenews.net)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5월민중항쟁 화려한 휴가 5월 상생 애니메이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