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새벽의 모든> 스틸컷
(주)디오시네마
심리사회적 안전풍토는 4개의 구성개념으로 이루어져 있다. 경영진의 지원 및 헌신, 경영진의 우선순위, 조직 내 의사소통, 조직적인 참여. 높은 PSC 환경의 경영진은 직무 스트레스의 예방 및 직원들의 심리적 건강 증진을 위해 헌신하고, 소통 체계를 통해 스트레스를 주는 작업 환경을 찾아내어,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도록 하고, 조직 내 모든 구성원이스트레스 예방을 위해 참여하게 된다. 심리적 건강이 생산 목표와 적어도 동일하게 우선 순위에 놓이게 된다.
직장 내에서 과도한 직무 요구(업무량, 업무 압력, 직장내 갈등, 일-가정 양립)가 점진적인 에너지 고갈(소진)을 가져오고, 건강 문제와 우울, 이직 의도 등의 부정적 결과로 이어지는 건강 손상 과정(Health impairment process)으로 갈 수도 있다. 충분한 직무자원(직장 동료, 상사에의 지지, 직무 통제력, 적절한 보상 및 조직 정의)이 업무에 대한 몰입과 직무열의를 불러일으키고, 높은 업무성과와 직무만족, 삶의 만족 등의 긍정적 결과로 이어지는 동기적 과정(Motivational process)으로 갈 수도 있다.
심리사회적 안전풍토가 자리잡히면 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주는 직무 요구가 줄어들고 직무자원이 구축된다. 또한 안전한 PSC는 직무 요구로 인한 번아웃, 심리적 스트레스, 우울 등 심리적 건강에 대한 영향을 줄이고, 풍부한 직무 자원이 몰입, 직무만족, 업무 생산성 등 직업적 건강을 높인다.
따듯한 직장 동료를 만나는 운을 기다리는 대신
실제 사업장을 분석한 결과를 보더라도 대부분 경영진의 우선순위가 생산성이나 이익에 초점이 맞춰 있는 곳에서는 업무 요구량이 높고, 특히 자원이 제한된 환경은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경영진이 관심을 생산성에서 노동자의 웰빙이나 안전으로 전환하는 경우, 과도한 업무량이 줄어들고 건강이 보호되는 것이 관찰되었다. 업무 생산성 또한 노동자들이 책임감을 느끼고 조직이나 개인의 목표를 맞추는지에 영향을 받게 된다. 안전한 PSC에서는 노동자들이 충분한 자원뿐만 아니라 격려를 받고, 기회를 제공받음으로써 자원을 활용하는 데 조직적 개인적 성장을 도모하게 된다.
작업장 내 괴롭힘 및 폭력에 노출되는 경우, 안전한 PSC 아래의 노동자들은 해답을 찾을 기회가 주어지나, 그렇지 않은 환경에서는 보고조차 어려운 소통 불가능한 환경이었다. 또한 업무 압력이나, 과도한 업무 요구량, 직장내 괴롭힘 등의 위험 요인들이 나타날 때, PSC가 안전 신호(safety signal)로서 작동하여 사회심리학적 위험요인의 건강, 안전, 생산성에 대한 효과를 조절한다.
정신건강의 경우 개인적인 민감성이나 성격이 특히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어떠한 직장 문화와 안전 풍토 속에 놓여있느냐에 따라 구성원들의 심리적 건강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더 안전한 직장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운 좋게 따듯한 개인을 만나는 것보다 현실적이며 근원적인 방법이 아닐까.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는 모든 노동자의 건강하게 일할 권리와 안녕한 삶을 쟁취하기 위해 활동하는 단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