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비' 이송희일 감독영화 <제비>의 이송희일 감독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시네마달 사무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제비>는 사랑을 꿈꾸는 1983년의 혁명가와 프락치, 그리고 그 사이에서 자신의 마음을 지키며 현재를 살아가는 그녀의 그 시절 로맨스 작품이다. 12일 개봉.
이정민
최근까지 SNS에서 환경 및 기후 문제에 목소리를 높여왔던 그가 오랜만에 신작 영화로 관객과 만나는 중이다. <야간비행>이 2014년 개봉이니 햇수로 약 9년 만이다. 소재 또한 그간 감독이 천착해왔던 것과 변화가 있었다. 지난 12일 개봉한 영화 <제비>는 다름 아닌 1983년 독재 정권 때 자행된 이른바 '녹화사업'과 그 이후 세대가 현실을 살아가며 애써 외면해왔던 가족의 진실을 마주하게 되는 과정을 담았다.
서울 대학로 인근에서 13일 오후 이송희일 감독을 만났다. 개봉도 개봉이지만 영화 관련 언론 인터뷰도 약 9년만이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이기도 했고, 각종 강연과 또 새롭게 촬영한 영화 작업으로 바쁘게 살다가 맞이한 개봉이라 좀 얼떨떨하기도 하다"며 그가 소회부터 전했다. <제비> 또한 2019년에 촬영, 2021년에 편집을 마쳤지만 개봉 시기를 잡지 못하다 이제야 빛을 보게 된 상황이었다. "상업영화들 중 창고에 묵힌 영화가 100여 편이라는데 이렇게 개봉하게 된 게 감사한 일"이라며 그가 덧붙였다.
여성들의 활약을 강조하다
제목인 제비는 말 그대로 영화 속 학생 운동 리더 격인 한 인물의 별명이다. 배우 윤박이 맡은 제비는 그 시절 치열하게 독재 정권에 항거하던 운동권을 상징한다. 영화는 결정적인 순간 제비를 배신한 동료 현수(유인수), 그리고 제비의 연인이었지만 그의 사망 후 인수와 가정을 꾸린 은숙(장희령), 그리고 이런 부모의 삶을 외면해 오다 정작 아내와 이별 위기에 놓인 아들 호연(우지현)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따지고 보면 1987년 6월 항쟁이 기성 영화에 소환된 것에 비해 1983년 학생운동은 상대적으로 소외된 게 사실이다. 감독은 탄핵 정국 이후 2017년 민주당이 정권을 잡은 직후 어떤 갑갑증을 느끼다 시나리오를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과거 이야기보단 현재 상황을 말하고 싶었다. 민주당이 다시 정권을 잡았지만 민주주의가 완성되지 않은 느낌이 들어 1980년대 이야기로 풀어가려 했다. 장르적으로 긴장감을 주기 위해 프락치(첩자)를 설정했는데 실제 제 개인 경험이 반영돼 있기도 하다. 90학번으로 저도 학생 운동하다가 프락치로 몰렸던 적이 있거든.
녹화사업을 중심으로 쓰다 보니 참고할 작품이 거의 없더라. 의문사가 속출했던 때인데 당시 사망자 숫자도 제대로 합의가 안 되고 있다. 당시 학교를 다닌 선배들을 알음알음 만나 인터뷰했다. 군대에 끌려가기 싫어 실제로 발목을 부러뜨린 사연도 있었다. 그런 이야기를 잘 반영하는 과정이었다."
소재만 놓고 보면 <박하사탕>, <화려한 휴가>, < 1987 > 같은 영화와 비교될 여지도 있다. 87년 6월 항쟁을 다루고 있지만 현실에 어떤 화두를 던지려 한 의도는 세 작품에서 모두 발견할 수 있다. 이송희일 감독은 "다만 (민주화 항쟁 소재인) 그 영화들을 볼 때 거리감이 들었다"며 "왜 당시를 박제화할까 싶었다. 여전히 운동하시는 분도 많고, 자괴감을 안고 사시는 분도 있다. '87혁명'이 미완이기도 했는데 승리감에 도취한 건 아닌지 의문이 들었다"라고 말을 이었다.
"승리감에 취해 훈장처럼 과거를 묘사하거나 그때 당시를 부정적으로 묘사하거나 박제하는 건 똑같다. 제 경우엔 과거와 현실이 서로 부딪히며 오는 영향에 집중했다. 발터 벤야민이란 철학자를 좋아하는데 그 사람이 말한 두 문장을 시나리오 쓸 때 붙잡았다. 하나는 '호랑이의 도약'이라는 말인데 우리 기억은 누적되고 점진적으로 작용하는 게 아니라 호랑이처럼 어느 순간 도약한다는 의미다. 현재와 과거가 그렇게 중첩돼 있다는 생각으로 소재에 접근했다.
다른 하나는 누구나 깊은 지하실을 갖고 있다는 표현이 있다. 그래서 등장인물마다 각자의 지하실을 할당했다. 저마다 비밀이 있다는 걸로 접근했는데 영화에선 예산이 부족해 현수에만 회사 밑 지하실이 있다는 설정을 넣었다. 그러다 보니 가족사를 다루게 됐다. 가장 애착관계인 사람,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이야기가 설득력을 가질 거라 생각했거든. 한국사회가 압축성장을 하다 보니 사이사이 역사적 망각이 있는 것 같았다. 부모 세대가 바로 얼마 전인데 그걸 인식하지 않고 열심히 돈을 벌기 위해 앞만 보는 청춘, 그리고 당시 사회를 바꿔보려 했던 부모 세대 이야기가 부딪히면 어떤 몽타주가 나올 것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