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본문듣기

'알고있지만,' PD가 한소희-송강에게 희한한 당부 한 까닭

JTBC 새 토요스페셜 <알고있지만,> 온라인 제작발표회

21.06.18 16:36최종업데이트21.06.18 16:38
원고료로 응원
 

▲ '알고있지만' 한소희-송강 한소희와 송강 배우가 18일 오후 비대면으로 열린 JTBC 새 토요스페셜 <알고있지만> 온라인 제작발표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알고있지만>은 사랑은 못 믿어도 연애는 하고 싶은 여자와 연애는 성가셔도 썸은 타고 싶은 남자의 발칙한 현실 연애 드라마다. 19일 토요일 밤 11시 첫 방송. ⓒ JTBC

 
사랑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만한 극사실주의 캠퍼스 로맨스가 안방극장을 찾아온다.

18일 오후 JTBC 새 토요스페셜 <알고있지만,> 제작발표회가 온라인 생중계로 펼쳐졌다.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김가람 PD와 배우 송강, 한소희가 참석해 드라마 캐릭터 소개 및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 등을 전했다.

19일 첫 방송되는 <알고있지만,>은 사랑은 못 믿어도 연애는 하고 싶은 유나비(한소희 분)와 연애는 성가셔도 '썸'은 타고 싶은 박재언(송강 분)의 현실 청춘 로맨스를 그린다. 연출을 맡은 김가람 PD는 "'알고 있지만'이라는 말은,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어쩔 수 없이 그 일을 하게 될 때를 의미한다"며 마음대로 벗어날 수 없는 사랑의 굴레를 보여주겠다고 전했다.

"내가 저 사람을 좋아하면 상처받고 또 울게될 거라는 것도 알고, 결국엔 또 버려질 거라는 것도 알지만 사랑할 때가 있다. 청춘이기에 무모하게 알면서도 사랑할 수밖에 없는 것에 대한 이야기다. 알고 있지만 뒤에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말이 따라온다. 상처와 슬픔, 좌절과는 상관없이 그럼에도 사랑을 포기할 수 없는 것이다. (극 중에서) 유나비의 행동이 시청자들을 속상하게 만들고 울게 할 거다. '빨리 저 남자에게서 벗어나'라고 말하고 싶지만, 아마 시청자분들도 벗어나기 어려울 것 같다. 함께 그 감정을 느껴주셨으면 좋겠다."

동명의 네이버 웹툰을 통해 이미 탄탄한 팬덤을 확보한 이번 드라마는 캐스팅 단계부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특히 송강과 한소희는 웹툰 속 주인공들과 꼭 닮은 외모로 드라마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김가람 감독은 "거짓말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웹툰 원작을 볼 때부터 한소희, 송강 캐스팅을 생각했다. 두 배우가 워낙 인기 많고 바빠서 삼고초려 하면서 함께 해달라고 했다"며 "다행히 두 사람 모두 원작을 좋아해서 큰 어려움 없이 캐스팅이 진행됐고 확정된 순간 만세를 불렀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 '알고있지만' 한소희 ⓒ JTBC

 
극 중에서 유나비는 한 번의 커다란 상처를 겪은 뒤 다시는 사랑을 믿지 않겠다고 다짐한 스물두 살 청춘이다. 그러나 그에게 다가온 운명같은 남자 박재언에게 다시금 마음을 빼앗기고 마는 인물. 유나비로 분한 한소희는 사랑에 상처받으면서도 또 기대하고 다시 좌절하는 현실적인 20대 여성의 모습을 공감되게 그려낼 예정이다. 

한소희는 "원작의 열렬한 팬이었고, 사랑을 한다면 누구나 다 느끼는 감정에 많이 공감했다. 기존에 봐왔던 것과는 결이 다른 로맨스를 한번쯤은 표현해보고 싶었다"며 "이미지 변신이라고 많이들 말씀하시더라. 하지만 (유나비는) 실제 제 모습과 많이 닮아있다. 변신이라기 보다 조금 더 제 몸에 맞는 옷을 입은 느낌이다. 진짜 제 감정에 집중하려고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 '알고있지만' 송강 ⓒ JTBC

 
송강은 누구나 한 번쯤 돌아볼만한 외모에 부드러운 목소리로 여심을 흔드는 박재언 역을 맡는다. 그는 처음엔 반쯤 장난스러운 마음으로 유나비에게 다가갔지만 점점 더 흥미를 느끼게 되고, 그러면서도 유나비에게 계속해서 상처를 주는 인물이기도 하다. 

웹툰 속 박재언의 날렵한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5kg가량 감량했다는 송강은 "대본을 처음 봤을 때 캠퍼스물인데도 (다른 작품과) 좀 다르다고 생각했다. (박재언의) 달콤함과 설레는 모습 뒤에 내포돼 있는 아슬아슬한 모습들이 좋았다"며 "겉모습은 유해 보이지만 그 안에서 서늘한 포인트들이 있다. 그런 부분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고민하면서 연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알고있지만,>은 토요일 주 1회 방송, 10부작이라는 파격 편성으로도 눈길을 모은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변화한 드라마 제작 환경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한 선택으로 해석된다.

김가람 감독은 "자랑이긴 한데 저희 드라마가 워낙 재미있다. 10편을 일주일에 두 편씩 방송하다 보면, 빨리 끝나서 아쉽지 않겠나. 시청자들을 배려하기 위해 고민을 많이 했다. JTBC에서도 파격적인 편성에 도전할 기회로 이 작품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김 감독은 현장에서 한소희, 송강 두 배우들에게 "대본을 너무 많이 보지 말라"고 당부한다고. 김 감독이 밝힌 그 이유는 19일 첫 방송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높이는 말이었다.

"비주얼 케미스트리가 좋은 만큼, 연기 호흡도 좋다. 서로 의지도 하고 영향도 많이 받더라. 저는 대본을 너무 많이 보지 말고, 계산하지도 말라고 한다. 두 사람의 시너지 덕분에 시청자 모드가 되어서 작업하고 있다. 그만큼 합도 좋고 에너지도 좋다. 이게 애드리브일까, 대본일까 (시청자들이) 헷갈릴 수 있을 정도다. 저도 NG일까, 오케이일까 고민할 때가 있다. 방송을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다."
알고있지만 한소희 송강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