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이한빛 PD 측과 논의 재개" CJ E&M, 극적 타결 볼까

기자간담회 후 한 달여 만에 전향적 태도... 대책위 "이제라도 다행"

17.05.22 16:08최종업데이트17.05.22 16:08
원고료로 응원

ⓒ 대책위 페이스북 페이지


고 이한빛 PD 사망사건에 대해 입장 차이를 보여왔던 CJ E&M과 '<혼술남녀> 신입 조연출 사망사건 대책위원회'(아래, 대책위)가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를 재개했다.

대책위는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한빛 PD 사망사건의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유가족)와 CJ E&M의 논의가 5월 22일을 기점으로 재개됐다"라고 밝혔다.

2016년 1월, tvN 드라마 PD로 입사한 고 이한빛 PD는 3개월간의 내부 교육과정 수료 후 같은 해 4월 <혼술남녀> 팀에 배치되었다. 이후 신입 조연출로서 의상·소품·식사 등의 촬영 준비부터 데이터 딜리버리·촬영장 정리·정산·편집 등의 업무를 수행했으며, <혼술남녀>의 마지막 촬영 날인 2016년 10월 21일 실종돼, 26일 사망한 채 발견됐다. 유가족 측은 고 이한빛 PD가 불합리한 제작환경과 군대식 조직문화 때문에 죽음을 택했다며 사측의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사측과 문제의 원인과 해결에 대한 입장과 관점 차이로 갈등을 빚어왔고, 대책위는 지난 4월 18일 기자간담회를 기점으로, CJ E&M 본사(서울 마포구 상암동) 앞 1인 시위, 추모 촛불 문화제 등을 통해 공론화시킨 바 있다.

지난 4월 28일 서울 상암동에서 열린 tvN <혼술남녀> 이한빛 PD 시민 추모문화제에 사람들이 모여 들었다. ⓒ 김윤정


CJ E&M 측은 21일 대책위에 "고인의 사망 이후 면담 과정에서 유가족의 마음을 더 헤아리지 못하고, 아픔을 덜어드리지 못한 점에 대한 책임을 느끼며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부족한 제작 환경을 업계의 관행이라고, 그럴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스스로 합리화 한 점 반성합니다"라는 내용의 글을 전하며, 유가족과 대책위와의 논의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을 약속했다.

대책위는 "이제라도 CJ E&M이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에 임하게 된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라면서 "재개된 논의를 통해 이한빛 PD의 명예가 조금이나마 회복되고, CJ E&M을 비롯하여 드라마, 방송업계 제작환경이 개선되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긴 시간 동안 이번 사건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라는 인사와 함께, "CJ E&M과의 논의 과정과 이후 대책위원회의 활동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과 연대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지난 4월 28일 서울 상암동에서 열린 tvN <혼술남녀> 이한빛 PD 시민 추모문화제에 참석한 고 이씨의 어머니. ⓒ 김윤정



이한빛 혼술남녀 TVN CJ E&M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스타팀에서 방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