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네이마르의 '발기술' 보며 물개박수를!

[2014 브라질 월드컵-우승후보 해부] ② 브라질

14.06.12 16:27최종업데이트14.06.16 17:02
원고료로 응원
축구의 본고장은 영국이지만, 자타공인 축구의 나라는 브라질이다. 우리나라에선 별이 뜰 때까지 책상에서 공부하며 개과천선을 꿈꾸지만, 브라질에선 해질녘까지 해변에서 맨발로 공을 차며 축구로 개과천선을 꿈꾼다. 이번 2014월드컵의 개최지이자 영원한 우승후보 브라질에 대해서 해부해 보자.

예상 라인업

브라질 예상 라인업 ⓒ 신승훈


2002한일월드컵을 우승으로 이끈 명장 스콜라리 감독은 호빙요와 카카, 호나우딩요 등 이름값 있는 노장들을 명단에서 제외하는 강수를 뒀다. 이전보다 스타성이 떨어지는 브라질대표팀에 우려의 시선이 많았지만 스콜라리는 자신이 틀리지 않았다는 걸 입증하듯 화려함보단 실리축구로 2013 컨페더레이션스컵 우승을 차지해 우려를 날려버렸다.

강점

​무엇보다 수비다. 지구 최강의 수비라인을 보유하고 있는데다 두 명의 수비형 미드필더가 많은 활동량과 적극적인 수비 성향을 가지고 있어 든든하다. 실제로 브라질은 최근 5번의 평가전에서 1골밖에 실점하지 않았다.

​모든 선수들의 조직적인 전방압박 또한 브라질의 강점이다. 브라질의 평가전을 보면 많은 득점이 전방압박을 통해 상대의 패스 차단 후 나온 것을 알 수 있다.

네이마르, 오스카의 창조적인 플레이를 거쳐 나오는 화력(최근5경기 18득점) 또한 장점이라고 하지 않는다면 브라질리언들이 섭섭해 할 것이다.

약점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하지만 굳이 꼽자면 측면 풀백의 공격 가담시 뒷 공간 노출을 거론 할 수 있다. 브라질의 풀백인 알베스와 마르셀로는 공격성향이 다분하기 때문에 공격전개시 높은 지점에서 볼을 차단 당할 때 뒷공간 노출은 불가피한 위험요소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구스타보의 커버플레이와 마르셀로 대신 맥스웰을 기용해 수비의 안정을 기할 수 있다는 사실은 브라질을 난공불락으로 만든다.

사실 많은 이들이 원톱의 무게감 부족이 브라질의 약점이라고 말하곤 한다. 그들의 이름값이 분명 떨어지는 건 맞다. 하지만 축구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고 그들이 팀에 어떻게 녹아들어 있는지 본다면 약점이라 말하긴 힘들지 않을까 싶다.

핵심 선수

두말 할 것 없이 네이마르다. 펠레의 후계자로 불리는 그는 비록 소속팀 바르셀로나에선 메시 중심의 전술로 인해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지만, 자신이 중심이 되는 대표팀에선 연일 대단한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공격진에서 창조성을 담당하는 현란한 그의 발에 모든 브라질 국민의 기대가 걸려 있다. "네이마르를 위해서라면 누구라도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다"라는 루이스의 인터뷰를 통해서도 그의 비중을 쉽게 읽을 수 있다. 부상 악령을 피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공처럼 쉽게 다룰 수만 있다면 그는 이번 대회 최고의 선수가 될 것이다.

전술 특징

①강력한 전방압박과 폭풍 역습- 파울리뉴, 구스타보, 오스카 등의 왕성한 활동량을 바탕으로 강력한 전방압박을 선보인다. 공격진과 수비진의 간격을 좁히고 한 몸처럼 움직이는 조직적 압박은 상대팀의 실수를 유발시킨다. 공 차단 후 펼쳐지는 헐크, 네이마르, 오스카의 2선 역습은 브라질의 최대 무기가 될 것이다.

②원톱의 역할- 브라질의 공격전개는 하프라인을 넘어서면서 네이마르의 발을 거치게 되어 있다. 하지만 연결이 여의치 않을 경우 원톱인 프레드(조)의 역할이 빛을 발한다. 원톱의 머리를 향한 루이스의 롱패스 후 2선의 공격자원들에게 연결시켜 순간적인 역습 상황을 만든다.

③네이마르의 오케스트라- 왼쪽 윙포워드로 주로 선발 출전하는 네이마르지만, 헐크, 오스카 등과 포지션 체인지를 통해 상대를 교란시킨다. 왼쪽 측면에서 드리블을 통해 가운데로 들어와 슛을 쏘기도 하고, 중앙에서 한두 명을 제친 후, 절묘한 스루패스를 넣어주​기도 한다. 그의 드리블 방향에 따라 동료 선수들의 움직임이 변하고, 스루패스에 따라 공격의 활로가 뚫리기 때문에 사실상 삼바리듬의 지휘자라고 할 수 있다.

브라질 경기 재밌게 보는 법

- 물샐 틈 없는 압박수비에 질식하는 상대팀 관찰하기
- 네이마르의 매혹적인 발기술 보면서 물개 박수 치기
- 상대팀 공격수를 담그려는(?) 루이스의 터프한 수비 감상하기
- 헐크의 통쾌한 파워슛을 보면서 한여름 더위 날려버리기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2014브라질월드컵 브라질대표팀 우승후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