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서하준 "'암세포도 생명', 곤혹스럽지 않았다면 거짓말"

[박정환의 뮤지컬 파라다이스] '풀하우스'로 비에 도전장 내미는 서하준

14.04.12 12:40최종업데이트14.04.12 12:41
원고료로 응원

뮤지컬 <풀 하우스>로 비에 도전장 내미는 서하준 ⓒ 스토리피


'자고 일어나 보니 하루아침 사이에 스타가 되었다'는 표현은 배우 서하준에게 딱 맞는 표현이다. <오로라 공주>로 여성 시청자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지만 서하준이 가장 조심했던 건 교만이었다. 한결같이 겸손하게 연기해야 진정성 있는 연기가 나올 수 있고, 연기자의 생명도 오래갈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진정성 있는 연기로 겸손하게 나아가야 비로소 '기찻길 같이 오래 달릴 수 있는 연기자'가 된다고 보는 서하준이 이번에는 뮤지컬 <풀 하우스>로 관객 앞에 나선다.

- 드라마와 달리 <풀 하우스>는 대본이 미리 나와서 캐릭터 잡기가 수월했을 듯하다.
"대본에 충실하다 보면 캐릭터를 잡는다기보다는 캐릭터에 색깔만 입히면 된다. <오로라 공주> 속 설설희는 지고지순한 순정남이었지만 <풀 하우스>의 이영재는 살짝 나쁜 남자다. 이영재는 겉으로 보기에는 나쁜 남자로 보인다. 하지만 한지은을 사랑할 때에는 내성적이라 속마음을 표현하지 못한다.

수줍은 내면이 있지만 겉으로는 나쁜 남자로 비치는 이영재를 연기하고 싶다. <풀 하우스>의 이영재가 쿼드러플 캐스팅이다. 네 명의 이영재가 색깔이 다 다르다. 네 명의 이영재가 더 많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다."

- 설설희와 이영재 중 실제 성격과 맞는 캐릭터는.
"설설희와 이영재의 성격이 내 안에 모두 있다. 장난기가 많지만, 여성 앞에서 사랑하는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는 성격은 이영재의 모습과 비슷하다. 그러면서도 한 사람만 바라보고 사랑하는 건 설설희를 닮지 않았나 생각한다."

- 연극을 하다가 모델이 되고 탤런트가 되었다.
"대학교에 입학했지만 다른 학교에 입학하려고 했다. 그 와중에 집안 사정이 여의치 않았다. 살림에 도움이 돼야 했기에 학업은 잠시 미룰 수밖에 없었다. 그러다가 저의 SNS를 본 홍콩의 모델 회사가 같이 일해 볼 생각이 없느냐고 제의해서 모델 일을 시작했다.

연기는 경험이 제일 큰 스승이다. '모델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게 무엇일까'하고 홍콩으로 건너가서 모델을 했다. 한국 사람이 없어서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 없었다. 정서적으로 공감할 수 있던 건 홍콩의 케이블 영화 채널이었다. 영화를 보다 보니 연기가 하고 싶어졌다. 하고 싶은 걸 하지 못하는 것처럼 괴로운 건 없다. 한국으로 돌아가서 연기를 위해 회사를 알아보고 오디션을 보다가 <오로라 공주>로 인사를 드리게 되었다."

- <라이온 킹>을 보고 연기에 대한 꿈을 키웠다던데.
"<라이온 킹>을 보기 전에는 연기에 대한 포부도 없었고, 막막함만 있었다. 그러다가 <라이온 킹>이라는 공연 한 편을 보았다. 배우는 관객에게 연기를 보여드려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나 역시 그런 생각으로 관람했다. 하지만 뮤지컬 배우들이 커튼콜 때 즐기고 있었고, 관객보다 좋아하더라. 연기를 즐기는 모습에 호기심이 생겨 연기 학원을 찾아갔고, 지금까지 올 수 있었다."

<풀 하우스>에서 호흡을 맞추는 서하준과 곽선영 ⓒ 스토리피


- 한 매체에서 올해 가장 주목받을 신예 연기자 1위로 꼽기도 했는데.
"깜짝 놀랐다. 그런 집계를 한다는 사실조차 몰라서 1위를 했다는 소식에 많이 놀라고 당황했다. 작품 하나로 이렇게 큰 사랑을 받는다는 것에 감사한다. 그러면서도 앞으로 팬들의 기대에 부응해야 하기에 어깨도 굉장히 무거워졌다. 앞으로의 연기적인 미래도 체계적으로 세울 수 있는 바탕이 되지 않나 생각한다."

- <오로라 공주>는 막장드라마다. 하지만 그 덕에 지금의 서하준이 있게 되었다.
"막장드라마가 맞다. <오로라 공주> 속 설설희는 앞으로 수없이 만나게 될 캐릭터 중 하나였다. 설설희 덕분에 많은 분과 인사할 수 있고 소통할 수 있었다.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영광을 얻을 수 있었다.

극 중 설설희가 혈액암에 걸리는 설정이라 살을 일부러 뺐다. 혈액암은 살이 붙지 않는 증세가 있다고 한다. 몸에 조그마한 바이러스가 침투해도 면역 체계가 없기에 먹은 걸 모두 게워낸다고 한다. 연기자는 보여드리는 직업이다. 연기로 암 환자를 보여드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눈으로 보이는 외형의 변화도 중요해서 살을 뺐다."

- 대중이 납득하기 힘들었던 대사가 "암세포도 생명이다"였다.
"곤혹스럽지 않았다고 하면 거짓말이다. 대사가 곤혹스러웠던 게 아니라 대사를 통해 연기의 공감대, 진실된 연기를 만들 수 없다는 점이 곤혹스러웠다. 어떤 연기건 진실성을 보여드리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연기의 공감대가 만들어지지 않으니 책 읽는 느낌이 들었다. 나중에 친구들은 방송을 보고 SNS로 '재미있었다' '힘들지 않았냐'고 위로했다."

- 연기에서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건 '진정성'인 것 같다.
"진정성으로 연기하는 것과 그냥 연기하는 건 큰 차이가 있다. 그래서 진정성 있는 연기자가 되려고 노력한다. 연기할 때 순간의 감정에 충실해야 한다는 생각도 있다. <풀 하우스>로 보면 배우와 객석의 호흡도 중요하다. TV로 보면 시청자와의 호흡 역시 중요하다."

- <정글의 법칙>에서 온유와 동갑이라고 해서 실시간 검색어 1위를 하기도 했다.
"연기하는 데에는 어느 정도 나이가 들어 보이는 얼굴이 유리할 수 있다. 노안을 나쁘게 생각하지 않는다."

- <바다가 부른다> 촬영을 마치고 <풀 하우스> 연습을 시작했다.
"<바다가 부른다>에서는 이영재, 설설희와는 다른 캐릭터를 연기한다. 상처가 많아서 냉소적인 인물이다. 유일하게 행복한 때가 수영할 때다. 어머니가 없는 인물이다. 물이라는 매개체를 어머니로 생각하고 수영을 좋아하게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풀 하우스 서하준 오로라 공주 정글의 법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