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KBS 연예대상' 김준호, 재수 끝 대상…'개콘' 잔치였다

2013 KBS 연예대상, '개콘' 팀 활약 가운데 '쇼오락부문'은 상 골고루 분배해

13.12.22 10:56최종업데이트13.12.22 11:01
원고료로 응원

▲ KBS연예대상 '김준호, 대상후보에요'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신관에서 열린 <2013 KBS연예대상> 레드카펫에서 개그맨 김준호가 박수를 치며 웃고 있다. ⓒ 이정민



|오마이스타 ■취재/이미나 기자·사진/이정민 기자|
  개그맨 김준호가 2013  KBS 연예대상 대상을 품에 안았다.

2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KBS에서 열린 2013 KBS 연예대상 시상식에서 김준호는 이경규·강호동·신동엽·유재석·이영자 등 쟁쟁한 후보들을 제치고 대상 수상자로 호명됐다. 지난 2012년 대상 후보에 올랐다가 한 차례 고배를 마셨던 그가 '재수' 끝에 2013년 KBS를 빛낸 최고의 예능인으로 선정된 것.

또 김준호 개인으로서는 2009년 도박 사건에 연루되며 활동을 중단했다가 2010년 복귀한 지 3년 만에 노력의 결실을 맺었다는 점에서, <개그콘서트> 팀으로서는 2003년 이후 10년 만에 <개그콘서트> 출신 대상 수상자를 배출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이름이 불린 뒤 무대에 선 김준호는 "후보에 있는 것만으로도 영광이었다"라며 "<개그콘서트> 제작진과 개그맨 동료들에 감사를 전한다. 나 대상 먹었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김준호 외에도 <개그콘서트> 팀은 시상식 내내 분주했다. 이날 <개그콘서트>는 3년 연속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을 받았으며, KBS 연예대상이 '쇼오락 부문'과 '코미디 부문'을 따로 나누어 시상하는 만큼 여러 개그맨들이 수상의 영예를 누렸다. 김준현·김지민은 최우수상을, 유민상·김민경은 우수상을 받았다. 신인상은 이문재와 안소미의 몫으로 돌아갔다.

▲ 놈놈놈, '개콘의 최고 비쥬얼'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신관에서 열린 <2013 KBS연예대상> 레드카펫에서 개그콘서트 '놈놈놈'팀의 유인석, 안소미, 복현규가 손인사를 하고 있다. ⓒ 이정민


▲ 황해, 최우수 아이디어 코너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신관에서 열린 <2013 KBS연예대상> 레드카펫에서 이수지, 정찬민, 신윤승 등 개그콘서트 '황해'팀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이정민


축하 무대에서도 <개그콘서트> 팀의 활약이 돋보였다. '놈놈놈' 코너의 김기리·복현규·류근지·유인석·안소미 등이 엑소의 '으르렁'으로 2부 오프닝 무대를 장식했으며, 오나미와 박지선은 씨스타 19의 '있다 없으니까' 무대를 선보였다. 김민경은 선미의 '24시간이 모자라'를 패러디한 '24인분이 모자라'로 큰 웃음을 안겼다.

이러한 가운데 '쇼·오락 부문'에서는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우리동네 예체능>과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우리동네 예체능> 은 신인상(존박)· 최고엔터테이너상(최강창민)·베스트 팀워크상을,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프로듀서 특별상(이휘재), 최고엔터테이너상(추성훈), 모바일 TV인기상을 챙기며 각각 3관왕에 올랐다.

이 외에는 <해피투게더> <맘마미아> <1박2일> 등이 골고루 상을 나누어 가진 모양새다. <1박2일>의 시즌 2부터 합류, 예능감을 뽐내고 있는 차태현과 <맘마미아>와 <해피투게더>에서 고루 활약하고 있는 박미선이 쇼오락 부문 최우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안녕하세요>의 컬투는 쇼오락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그러나 강력한 대상 후보로 꼽히던 유재석과 이영자는 무관에 그쳐 아쉬움을 남겼다.

▲ KBS연예대상 '박미선-신봉선, 메뚜기 유재석-정범균과 함께'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신관에서 열린 <2013 KBS연예대상> 레드카펫에서 '해피투게더'의 유재석, 박미선, 정범균, 신봉선이 인사를 하며 미소짓고 있다. ⓒ 이정민


2013 KBS 연예대상 수상자 명단


▲ 코미디 부문 남녀신인상= 이문재(<개그콘서트> '두근두근'), 안소미(<개그콘서트> '댄수다' '놈놈놈')
▲ 쇼오락 부문 남녀신인상= 존박(<우리동네 예체능>), 씨스타 보라(<뮤직뱅크>)

▲ 방송작가상 코미디 부문= 이상덕 작가(<개그콘서트>), 쇼오락 부문=이현숙 작가(<연예가중계>)

▲ 최우수 아이디어상= <개그콘서트> '황해'팀
▲ 프로듀서 특별상= 이휘재(<슈퍼맨이 돌아왔다>)
▲ 특집프로그램상= <가요무대>'독일공연'

▲ 최고엔터테이너상 정보쇼오락부문= 문희준(<불후의 명곡>), 김종국(<위기탈출 넘버원>), 버라이어티부문= 추성훈(<슈퍼맨이 돌아왔다>), 최강창민(<우리동네 예체능>)
▲ 모바일TV인기상=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이들
▲ 베스트 팀워크상= <우리동네 예체능>

▲ KBS연예대상, '1박2일 새롭게 출발'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신관에서 열린 <2013 KBS연예대상> 레드카펫에서 1박2일 팀의 새멤버인 김준호, 정준영, 데프콘, 김주혁이 원멤버인 김종민과 함께 '1박2일 '을 외치고 있다. ⓒ 이정민


▲ 라디오 DJ상= 장윤주(<장윤주의 옥탑방 라디오>)
▲ 특별상= 강승원 음악감독
▲ 공로상= 장병민 카메라감독
▲ 실험정신상= <인간의 조건>

▲ 코미디 부문 남녀우수상= 유민상(<개그콘서트>'... ...' '안생겨요'). 김민경(<개그콘서트> '뿜엔터테인먼트' '로비스트')
▲ 코미디 부문 남녀최우수상= 김준현(<개그콘서트> '편하게 있어'), 김지민(<개그콘서트> '뿜엔터테인먼트')

▲ 쇼오락 부문 남녀우수상= 컬투(<안녕하세요>), 박은영 아나운서(<비타민>, <연예가중계>)
▲ 쇼오락 부문 남녀최우수상= 차태현(<1박2일>), 박미선(<맘마미아>, <해피투게더>)

▲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 <개그콘서트>
▲ 대상=김준호



KBS 연예대상 김준호 유재석 개그콘서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