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파닥파닥>은 횟집 수족관 안에 갇힌 고등어, 넙치, 놀래미, 도미, 아나고 등 물고기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대희스튜디오
2009년, 이대희 감독이 물고기를 주인공으로 한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픽사의 <니모를 찾아서>를 떠올렸다. 그런데 주인공이 고등어란다. 모름지기 애니메이션 캐릭터로서 지녀야할 귀여움보다는 오메가3만 풍부해 보이는 등 푸른 생선 말이다.
<파닥파닥>은 바닷가 횟집 수족관으로 잡혀 들어온 고등어가 바다로의 탈출을 시도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요식업에 반감을 갖고 만들지는 않았다"는 감독의 우스갯소리 같은 변이 말해주듯, '먹히기 위해 살아 있는' 수족관 속 삶은 처참하다. 실제로는 군침을 흘리며 봤을 횟감을 손질하는 모습은 호러 영화의 살해 장면 못지않게 끔찍하게 그려졌다.
깜찍한 캐릭터는 없다. 권력자로 군림하지만 세상 밖으로 나가기 두려워하는 넙치, 현실주의자 아나고, 기회주의자 줄돔, 호기심이 많지만 순응하는 놀래미 등의 인간군상이 있을 뿐이다.
하다못해 봉제인형을 팔기도 어렵고, 아이들을 위한 <니모를 찾아서>를 상상할 수도 없을 법한 <파닥파닥>을 이대희 감독은 무려 6년의 시간과 공을 들여 만들었다. 전국의 바닷가와 횟집, 수산시장을 수 차례 답사했고 배타고 바다에 나갔다가 죽을 뻔한 경험도 했다.
영화를 보고 나면, 무모함보다는 그만큼의 확신이 느껴진다. 시종일관 음울하고 처연한 시한부적 상황 가운데서도 끝까지 '삶'을 위해 헤엄쳐 나가려는 힘이 있다. 그것이 <파닥파닥>이 하고 많은 물고기 중에 성질이 급해 횟감으로 쓰기 어렵다는 고등어를 주인공으로 삼은 이유이며, 관객들이 다소 의아해 할 결말에도 이대희 감독이 '해피엔딩'이라 자신할 수 있는 이유다.
7월 26일 <파닥파닥>의 개봉을 앞두고, 이대희 감독을 만났다. 이야기는 그가 회사와 집을 왔다 갔다 하다가, 횟집 수족관에서 코가 깨져 있는 고등어를 발견한 것으로부터 시작됐다.
왜 하필 생선입니까?- 출퇴근을 하는 길목에 있었던 횟집 수족관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들었다. 그냥 지나칠 수 있었던 곳에서 생선들에게 감정이입 하게 된 이유가 있었나?"사실 생선들이 더 처연해 보이는 느낌이 있다. 개를 고기로 먹는 건 불쌍하다고들 한다. 개나 닭처럼 인간에게 먹히는 건 비슷한데, 생선은 생물보다는 식량으로 여기지 않나. 만화 <기생수>에서 '인간은 절대 다른 종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없다'는 대목을 가장 좋아한다. 나도 생선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는 없고, 그런 척하며 만든 거겠지. 생선을 소재로 가져왔지만, 사실 사람들의 이야기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