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8일에 발매 된 진동욱의 EP 앨범 < Lovers Always Lo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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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노래하는 진동욱이라고 합니다."
- 지난 4월에 새 앨범이 나왔어요. 앨범 발매 이후 단독 공연도 하시며 바쁜 일정을 소화하셨는데, 공연이 끝나고 어떻게 지내셨나요?
"공연이 끝나고 나서도 정신이 없었어요. 같은 레이블 소속 뮤지션인 한로로의 EP가 나오는데, 앨범 전체의 프로듀싱을 맡았습니다. 최종 작업이 지난주가 되어서야 다 끝났어요. 5월 28일에 발매를 앞두고 있습니다."
- 한로로 님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영상을 통해 어떻게 작업하는지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그 밖의 근황은요?
"이제 제 다음 앨범을 준비 중이에요. 이번에 낸 앨범 < Lovers Always Lose >의 제목을 도치해서 < Losers Always Love >라는 앨범을 올 하반기에 낼 계획이에요. 앨범에 들어갈 노래의 데모를 5곡 정도 썼고, 이번 달 말에 밴드와 함께 부산으로 편곡 송 캠프를 가서 녹음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 앞서 나온 앨범의 이름을 도치하는 발상이 재밌네요. 이번 앨범 제목은 '사랑하는 사람들은 항상 패배한다'였는데, 다음 앨범은 '패배하는 사람들은 항상 사랑에 빠진다'라니 또 얼마나 처절한 내용일지 궁금해요.
"오히려 다음 앨범은 위트가 더 가미된 앨범이 될 거예요. 무언가를 표현할 때 가장 상위에 있는 건 위트라고 생각해요. 이번 앨범에서도 어느 정도 위트를 담으려 했는데 이다음 앨범에는 위트가 더 드러날 거예요. 루저에 관한 얘기니까요."
- 이번 앨범에도 위트가 담겨 있다는 말씀에 공감해요. 누군가를 그리워하고 슬퍼하는 이야기를 하더라도 그 안에서 위트를 부릴 수 있다는 건 보다 성숙한 단계에 접어든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사랑과 상실'을 다룬다는 점에서 이전에 발매한 앨범과 공통점이 있지만, 그것을 대하는 태도에는 차이가 생겼다고 느꼈습니다.
"변화가 분명히 있죠. 이전에는 대상이 극명한 노래를 많이 썼어요. 예를 들어 '부산'이나 '영화관에서' 같은 노래들은 실제로 부산과 영화관에서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썼어요. 저는 진심이 중요한 사람이라서 가사를 쓸 때 웬만하면 제가 겪었던 일을 재료로 삼거든요. 하지만 어떤 시점 이후에는 그 마음을 담긴 담으나 특정한 누군가가 아닌 여러 대상을 하나의 개체로 만들어서 대하기 시작했어요. 그렇게 되니까 오히려 표현의 해상도가 높아지더라고요.
또 이전에는 화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노래가 대부분이었다면, 이번 노래의 가사에서는 외부에서 보는 나의 모습을 표현했어요. 앨범을 여닫는 트랙인 'Wake Up!'과 'A Chant For Innocents'의 가사를 보면 주어가 'You'에요. 너에게 하는 이야기처럼 보이지만 결국엔 내 이야기죠. 'Mirror Mirror'도 거울 속의 나를 보고 하는 이야기고요. 슬픔을 겪는 상황이더라도 나의 모습을 타자화해서 읽을 수 있다면 우리는 괜찮아진다고 생각해요."
- 어린 시절을 호주에서 보내서 그런지 영어 가사로 된 곡도 종종 발매하셨죠. 이번 앨범은 전 곡이 다 영어 가사예요. 전 앨범을 영어 곡으로 채운 이유가 있나요?
"요새는 인디음악도 해외에서 크게 주목받는 시대라서 영어를 채택했어요. 영어로 가사를 쓰는 게 편하기도 하고요. 한글 가사를 쓰면 청자들이 어려워한다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도 있었어요. 저는 한글로 가사를 쓰면 우회하는 습관이 있거든요. 오히려 제가 쓴 영어가사를 보면 직선적인 표현 위주라서 이해하기가 쉬워요."
- 개인적으로는 동욱님의 한글 가사를 참 좋아해요. '부산'이나 '생색' 같은 곡에 담긴 문학적 표현들을 여러 번 곱씹으며 들었습니다.
"그런 표현들은 한글로 썼기에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한글 가사는 편지 같은 느낌이 들어요. 제게 영어는 '말'에 가까운 느낌이라면 한글은 '시'나 '소설'이 가장 기본이거든요. 한글 가사를 쓰는 걸 아예 놓은 건 아니에요. 이번 페이즈가 끝나면 한글 곡을 더 내고 싶습니다."
- 이번 앨범은 처음으로 스스로 프로듀싱한 앨범이라고 들었어요.
"이전에는 밴드 wave to earth의 김 다니엘이나 현재 제 밴드에서 건반을 치고 있는 Steven 같은 동료들이 프로듀싱을 맡아주곤 했는데, 이번 앨범은 제가 프로듀싱과 믹싱을 공부하고 나서 나온 첫 앨범이에요. 애초에 저는 컴퓨터도 잘 다루지도 못했고, 직접 프로듀싱과 믹싱을 할 줄은 꿈에도 몰랐어요. 이번 앨범은 제 음악적 성장의 결과물이라서 의미가 남다릅니다."
- 이번 앨범에서 음악적으로 유독 신경 쓴 점이 무엇인가요?
"우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어야 하고 연주적으로도 재미가 있어야 한다는 게 이번 앨범의 가장 큰 목적이었어요. 전체적인 트랙의 톤앤매너를 맞추는 데 신경을 많이 썼어요. 각 곡이 장르적으로는 조금 다르게 느껴질지언정 악기나 편곡적으로는 최대한 한 노래처럼 들리도록 하려고 노력했죠. 마지막 곡을 제외하고는 다 같은 키(key)로 썼고요, 제 밴드 일꾼들이 전부 다 편곡에 참여해서 녹음도 같이하는 식으로 진행했어요."
- 트랙의 순서에도 의도가 느껴져요. 어떤 방식으로 구성하신 건가요?
"이번 앨범의 노래를 들어보면 시간대를 정의하는 말이 자주 나와요. 'Wake Up!'이라는 곡은 말 그대로 잠에서 깨서 일어나는 시점을 담았고, 'Dizzy Dizzy Morning I Feel So Alone'에도 'Morning'이라는 단어가 나오죠. 'Mirror Mirror'에는 새벽(Dawn)까지 등장하거든요. 앨범을 순서대로 들었을 때 하루 동안 일어나는 일처럼 느껴지도록 트랙 순서를 짰어요."
- 듣고 보니 이별을 겪은 한 사람의 모습이 그려지네요.
"네. 밖에 나가지도 않고 집 안에만 박혀서 하루 종일 뒤척이다가, 괜히 옛 생각에 빠지기도 하고, 이제는 사랑하지 않을 거라고 선언도 해보고, 그렇지만 아무도 신경 써주지 않는 그런 모습이죠. 이걸 표현하려고 지난 공연과 라이브 영상에서 모두 파자마를 맞춰 입고 나왔어요. 'Wake Up' 뮤직비디오에는 잠옷을 입고 집에만 있는 남자의 모습이 나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