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후 영화진흥위원회에서 개최된 영화산업 포럼에 참석한 프랑스 CNC(국립영화센터) 도미니크 부토나 회장
성하훈
"한국은 프랑스의 영화동맹이다."
프랑스 CNC(국립영화센터) 도미니크 부토나 회장이 영화산업에서 한국과 프랑스 사이의 끈끈한 관계를 강조했다. 지난 11일 오후 영화진흥위원회에서 개최된 한국-프랑스 영화기관 산업포럼에 참석한 도미니크 부토나 회장은"한국이 프랑스를 통해 영화에 대한 교육을 받았고, 지금은 프랑스가 (한국을 통해) 자문을 받는다"며 "한국영화의 성공은 프랑스를 고무시킨다"고 덧붙였다.
1970~1980년대 군사독재정권 시절 표현의 자유가 억압당할 때 젊은 영화학도들이 세계영화의 흐름을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준 곳이 바로 프랑스문화원이었음을 상기시킨 것이다. 한국영화의 중추에 있는 영화인들 상당수가 프랑스문화원 세대로 불릴 만큼 프랑스의 역할은 상당했다.
아울러 한국영화의 성장과 발전에 대한 연대의 의미도 있었다. 두 나라는 자국 영화산업이 미국 할리우드를 앞서는 몇 안 되는 국가라는 공통점이 있다. 영화산업의 발전을 고민하는 한국 영화인들이 종종 CNC를 방문해 영화정책 등과 관련한 도움을 받기도 하고 자국 영화산업 수호에 관심이 많다는 점에서 의례적인 표현이 아니었다.
지난 5월 칸영화제에서 긴밀한 대화를 통해 협력을 모색한 영진위와 CNC는 부산에서 재회를 통한 새로운 협력 관계를 모색하고 있음이 확인돼 주목됐다.
특히 도미닉 부토나 대표는 "한-프랑스 영화아카데미 준비를 제안하면서 내년 칸영화제 때 출범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과 프랑스가 제작자에서 학생에 이르기까지 함께 교육할 방안을 모색하자는 것으로 다소 획기적인 제안이다.
영진위는 한-프랑스아카데미에 대해 "CNC에서 부산에 와서 처음 제안했다"며 "박기용 영진위원장이 잠정 합의한 후 추진키로 했다"라고 설명했다. 한국과 프랑스의 영화 교류가 더욱 깊이 있게 진행될 전망이다.
극장 상영해야 영화, 개봉 못 하면 시청각콘텐츠
양국 영화인들은 이날 포럼을 통해 두 나라 영화정책 차이를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1부는 "Theater vs OTT: 한국과 프랑스가 영화유통 플랫폼을 다루는 법"이라는 주제로 새로운 영화유통 플랫폼에 대한 양국의 시각과 대응, 그리고 그와 관련한 법·제도·정책·효과를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이었다. 2부는 "For More PARASITE & TITANE: 한국과 프랑스의 양국 진출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를 주제로 할리우드 중심의 배급 상황에서 양국 영화 배급 활성화 방안과 다양성 영화의 상영·배급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조희영 중앙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1부에서 패널은홈초이스 김현정 영화콘텐츠사업국장, 웨이브 노동환 정책협력팀장, 싸이더스 이한대 대표, CNC 제레미 케슬레 유럽 및 국제정책팀 팀장, <새턴 볼링장> 파트리시아 마쥐이 감독이었다. 2부 패널로는 한국영화관산업협회 김진선 협회장, 그린나래미디어 유현택 대표, 유니프랑스 다니엘라 엘스트네 대표이사, 슈페르브 필름 기욤 벤스키 대표 겸 프로듀서가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