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급사가 공개한 <보헤미안 랩소디>의 '프레디 머큐리' 라미 말렉의 900만 돌파 인증샷.
20세기폭스코리아
영화흥행에 가정법이란 없다. 하지만 <보헤미안 랩소디>의 존재가 없었다면 어땠을까. 개봉 10주차, 지난 10월 31일 개봉 이후 3개월 간 상영에도 박스오피스 4위를 유지하며 900만을 돌파한 <보헤미안 랩소디>(이하 <보랩>) 열풍이 훨씬 더 미약했다면, <마약왕> <스윙키즈> 같이 흥행참패를 면치 못한 한국영화 연말대작들의 성적은 조금이나마 달라졌을까.
지난 29일 <보헤미안 랩소디>가 급기야 누적관객 901만 명을 기록했다. 이 가공할 만한 신드롬은 급기야 영화계 안팎에서 "설마 천만이야 가겠어?"에서 "이러다 천만 가는 거 아냐?"라는 반응까지 끌어내는 중이다.
토요일이던 29일 하루 스코어가 이를 방증한다. 이날 하루 675개 스크린에서 9만5694명을 동원한 <보헤미안 랩소디>는 5개 더 많은 680개 스크린에서 6만8940 명 동원에 그친 <스윙키즈>를 가볍게 눌렀다. <스윙키즈>는 <마약왕> <범블비>와 함께 지난 19일 개봉한 2주차 신작이다.
또 이날 <보헤미안 랩소디>는 10%의 예매점유율과 9.1%의 매출점유율, 44%의 좌석판매율을 기록함으로써 '10주차'라는 개봉 시간을 무색케 만들었다. <보헤미안 랩소디>가 개봉 첫 주 <완벽한 타인>에 밀려 2위로 출발, 개봉 4주차에야 겨우 1위를 탈환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영화계 그 누구도 예상치 못한 흥행인 셈이다.
이를 반영하듯 <보헤미안 랩소디>는 900만을 돌파하며 역대 외화 흥행 6위에 올라섰다. 1위부터 5위인 <아바타>(2009)와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2018),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2015)과 <인터스텔라>(2014), <겨울왕국>(2014) 모두 천만을 훌쩍 넘긴 작품들이라는 점에서 이제 <보헤미안 랩소디> 역시 천만을 돌파할지 여부가 초미의 관심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러한 역대 외화 흥행작들의 면면은 역설적으로 북미를 제외하고 퀸의 본고장인 영국 내 흥행까지 넘어선 <보헤미안 랩소디>의 국내 흥행이 얼마나 의외인지를 반증하는 열쇠와도 같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마블 'MCU'와 또 한국인이 유독 사랑하는 스타 감독 제임스 카메론과 크리스토퍼 놀란, 그리고 부활한 애니메이션 명가 디즈니의 뮤지컬 가족영화라는 '유명세'나 '이점'도 없었다.
그저 '퀸'과 '음악영화'의 힘으로 지칠 줄 모르는 동원력을 발휘한 <보헤미안 랩소디>의 신드롬. 2019년을 앞두고 이를 짚어보는 일은 분명 하향평준화가 가시화되고 있는 한국 상업영화가 새로이 참고할 만한 혹은 생산해내곤 있지만 '웰메이드'하지 못했던 요소들의 복기와도 같았다. 이미 수없이 평가돼 온 요소들과 중복되지 않는 선에서 <보헤미안 랩소디>의 신드롬을 다시 살펴봤다.
퀸과 프레디 머큐리의 대중성, 음악영화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