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펭귄 하이웨이> 장면
(주)NEW
펭귄, 동그란 구 그리고 치과 누나
아오야마는 친구들과 펭귄 하이웨이를 연구하면서 비밀의 숲을 발견하게 되고 점점 더 큰 수수께끼에 빠지게 된다. 그 의문점은 어떤 동그란 구(球)와 치과 누나로 연결된다. 맑고 동그란 구를 그들은 '바다'라고 부른다. 바다는 어떤 미지의 특별한 존재다. 이는 우리가 실제 바다를 볼 때 경험하는 것과 같다. 넓은 수평선, 파란 바다, 맑은 하늘은 보는 이로 하여금 어떤 경이로움을 가지게 한다.
영화 속에 등장한 구, 즉 바다도 아오야마와 친구들에게 경이로움을 가지게 하고 그것에 더욱 몰입하게 만든다. 그리고 그 바다는 위험하기도 하다. 너무나 아름답지만 그 속을 알 수 없다. 위험한 무엇인가를 가진 바다는 보면 볼수록 더욱 알 수 없는 의문을 던져준다. 아이들은 바다에 가보지 못했지만, 비밀의 숲에서 동그란 바다를 만나면서 그것에 대해 알아간다.
치과 누나의 존재도 특별하다. 펭귄을 만들 수 있고 밥을 먹지 않아도 견딜 수 있는 누나는 아오야마가 정말 좋아하는 동네 누나다. 이성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이 섞여 있는 아오야마의 감정은 그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하지만 누나는 그 마음을 아는 듯, 다정하게 그를 챙겨준다. 이 누나의 존재는 이 영화의 모든 것이고 끝일 수 있다.
치과 누나를 대하는 아오야마의 태도는 진지하고 또 진지하다. 마치 금방이라도 잃을 것처럼 아오야마는 누나를 극도로 챙기고 걱정한다. 어쩌면 치과 누나의 존재는 죽음을 의미하는 것일지 모르겠다. 같이 바다에 가고 싶지만 가지 못하고, 아오야마와 같이 앉아 밥을 먹는 장면에서도 누나는 한 번도 밥을 먹은 적이 없다. 실제로 누나가 음식을 먹는 장면은 나오지 않는다.
그리고 어느 날 아오야마의 악몽을 꾼 동생이 오빠의 침대로 와서 펑펑 울면서 엄마의 죽음을 이야기한다. 아오야마는 동생에게 이야기한다. 지금 엄마는 죽지 않았지만, 미래에 언젠가는 죽을 거라고. 그리고 죽었다고 해도 동물이든, 사람이든 누구나 죽는 거니까 괜찮다고. 결국 아오야마는 누나에게서 체스도 배우고 존재의 죽음과 사라짐에 대해서도 배운다. 그것을 동생에게도 그대로 이야기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