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풀카운트] 두산 떠나는 보우덴-에반스, 재취업 가능?

[케이비리포트] 두산 보류 선수에서 제외된 보우덴-에반스, 엇갈린 처지

17.11.27 19:03최종업데이트17.11.27 19:03
원고료로 응원
 두산이 보류 명단에서 제외한 보우덴과 에반스 (사진 출처: 두산 베어스)
두산이 보류 명단에서 제외한 보우덴과 에반스 (사진 출처: 두산 베어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두산 베어스가 외국인 선수 전원을 보류 선수 명단에서 제외했다. 26일 발표된 보류 선수 명단에 니퍼트, 보우덴, 에반스는 모두 포함되지 못했다.

2017시즌 14승 8패 평균자책점 4.06의 니퍼트는 두산이 재계약을 포기한 것은 아니다.

구단이 보류 선수 명단에 포함해 재계약 의사를 밝힌 경우 해당 연도 연봉의 75% 이상의 금액을 제시해야 한다. 2017년 210만 달러로 외국인 선수 최고 연봉을 받은 니퍼트와 재계약은 하되, 합리적 선으로 연봉을 조정하겠다는 두산의 의도다.

보우덴은 KBO리그에 데뷔한 2016년 18승 7패 평균자책점 3.80에 탈삼진 160개로 탈삼진왕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두산이 리그 최강의 선발진 '판타스틱 4'를 구축해 통합 우승에 성공한 것은 기대 이상의 맹활약을 펼친 보우덴의 맹활약 덕분이었다.

 올시즌 부상과 기복으로 기대에 미치지 못한 보우덴
올시즌 부상과 기복으로 기대에 미치지 못한 보우덴두산 베어스

그러나 2017년 보우덴은 17경기에 등판해 3승 5패 평균자책점 4.64로 부진했다. 어깨 부상으로 인해 구위 저하를 피하지 못했다. 포스트시즌에서도 부진은 이어졌다. 2경기에 등판해 승리 없이 1패 평균자책점 9.00이 말해주듯 난타 당했다. 

# 보우덴 KBO리그 통산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
 보우덴 KBO리그 통산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보우덴 KBO리그 통산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

두산을 떠나게 된 보우덴이 타 팀에 '재취업'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부상에 발목이 잡힌 투수가 재기하기를 바라는 것은 잘못된 선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에반스는 보우덴과는 처지가 다르다. KBO리그 데뷔 첫해인 2016년과 비교해 2017년에도 꾸준히 좋은 성적을 유지했다.

 가성비가 뛰어난 외국인타자 에반스
가성비가 뛰어난 외국인타자 에반스두산 베어스

에반스의 비율 지표, 즉 타율과 OPS(출루율 + 장타율)는 다소 하락했다. 타율은 0.308에서 0.296, OPS는 0.975에서 0.862로 2016년에 비해 2017년 약간 떨어졌다.

하지만 홈런은 지난해 24개에서 올해 27개, 타점은 81타점에서 90타점으로 증가했다. 외국인 타자에 가장 크게 기대하는 홈런과 타점 능력은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 에반스 KBO리그 통산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
 에반스 KBO리그 통산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에반스 KBO리그 통산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

에반스는 가장 규모가 큰 잠실구장을 홈으로 사용하면서 27홈런을 기록한 점에 주목해야 한다. 그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타 구장을 홈으로 사용할 경우 홈런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에반스는 27개의 홈런 중 8개를 잠실구장에서 기록했으며 사직구장을 제외한 모든 구장에서 홈런을 터뜨린 바 있다. 

에반스의 연봉도 그의 재취업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다. 그는 2017년 68만 달러, 즉 한화 약 7억 원의 연봉을 받았다.

KBO리그에 100만 달러 이상을 호가하는 외국인 선수가 대세인 와중에 에반스의 저렴한 연봉은 그의 성적에 비하면 크게 부담되는 수준은 아니다. 에반스가 두산을 떠나는 이유는 성적 부진보다는 포지션 중복과 활용도 탓으로 풀이할 수 있다.

한편 두산은 베테랑 정재훈이 은퇴하고 김성배, 고원준, 안규영, 진야곱 등을 보류 선수 명단에서 대거 제외했다. 외국인 선수도 물갈이된다. 김현수와 민병헌, 두 대형 FA의 향방에 따라 두산이 2018년 추구할 방향성은 변화할 수도 있다.

2017년 두산은 한국시리즈 3연패 및 통합 우승 2연패에 실패했다. 변화를 도모하는 두산이 2018년 대권에 다시 도전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견제구] '왕조 실패' 두산, 변화가 필요해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김정학 기자) 본 기사는 스포츠전문지[케이비리포트]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프로야구·MLB필진·웹툰작가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그런데 다스는 누구 겁니까?
프로야구 KBO 두산 에반스 보우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