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캐스트
영화는 진실이 승리하는 방법이 뜨거운 감성 대신 차가운 이성이라고 말한다. 실제로 이 싸움을 승리로 이끈 건 립스타드가 아닌 변호사 리처드 램프턴이다. 그는 독어를 공부하여 독일 학술서를 찾아보고 아우슈비츠 수용소도 방문한다. 처절한 역사를 목격하면서도 끓어오르는 감정을 억누른 채 수용소와 가스실의 구조를 파악한다. 수용소에 도착하면서도 애도를 표하지 않는 것에서 그가 이 재판을 대하는 태도가 여실히 드러난다. 감정을 배제하고 철저히 객관적인 시선을 유지하려고 했던 리처드 램프턴은 어빙이 내세운 팩트의 허점을 찌르고, 모순을 끊임없이 공격함으로써 그의 거짓이 정말 거짓이라는 걸 밝히고야 만다.
실제로 이 싸움을 승리로 이끈 건 립스타드가 아닌 변호사 리처드 램프턴이다. 그는 독어를 공부하여 독일 학술서를 찾아보고 아우슈비츠 수용소도 방문한다. 처절한 역사를 목격하면서도 끓어오르는 감정을 억누른 채 수용소와 가스실의 구조를 파악한다. 수용소에 도착하면서도 애도를 표하지 않는 것에서 그가 이 재판을 대하는 태도가 여실히 드러난다. 감정을 배제하고 철저히 객관적인 시선을 유지하려고 했던 리처드 램프턴은 어빙이 내세운 팩트의 허점을 찌르고, 모순을 끊임없이 공격함으로써 그의 거짓이 정말 거짓이라는 걸 밝히고야 만다.
끝없이 연구하고 공부해야 하는 것. 그것이 역사다. 어빙 또한 역사를 왜곡하기 위해 오랜 시간을 연구했듯이 말이다. 뜨거운 신념만으로는 진실을 지켜낼 수 없다. 우리는 그저 지난 역사를 신념만으로 지키려고 하지는 않았는가. 영화의 장르적 쾌감은 덜하겠지만, 여운은 묵직하다.
<나는 부정한다>는 진실을 수호하는 게 뜨거운 감성이 아닌 차가운 이성이라고 말한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