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에는 영화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스페인 감독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첫 영어 장편 영화인 <룸넥스트 도어>와 가까운 미래의 일본을 다룬 하야카와 치에 감독의 < 플랜 75 >는 죽음, 그것도 안락사에 대해 다루고 있는 영화이다. 두 영화의 주인공 마사와 미치는 서로 다른 조건에서 죽음의 선택에 이르게 되는데 조건의 차이는 주인공 주변의 색감과 빛으로도 대비된다. 그리고 영화 내내 그들의 선택을 마지막까지 함께 좆아 가다보면 '인간의 존엄은 어떻게 지켜질 수 있는가'에 대해 깊은 고민에 다다르게 된다.
영화 <룸넥스트 도어> 속 마사는 종군기자로 죽음을 매일 같이 직면하며 살아왔으며 많은 책을 썼다. 그의 고급 아파트에는 유명한 사진과 작품들이 곳곳에 놓여있고 그를 둘러싼 풍경들은 선명한 색채로 일렁인다. 그가 삶에서 가장 풀기 어려웠던 문제는 미혼모로서 낳은 딸과의 관계이며 딸과 그는 타인보다 못한 사이이다. 그것만 제외한다면 마사의 삶은 그가 선택한 대로 이어졌다.
반면 < 플랜 75 >의 주인공 78세 여성 미치가 등장하는 모든 장면들은 낡은 필름처럼 흐릿하고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진 듯 칙칙하다. 호텔에서 성실하게 메이드로 일하고 있는 미치는 가족이 없다. 어느 날 그는 티브이 뉴스를 통해 플랜 75법이 통과되었다는 뉴스를 듣는다.
고령화 문제가 노인 혐오를 낳고 노인들을 향한 청년 세대 범죄가 급증하자 일본의회는 75세가 넘은 노인들에게 죽음의 선택을 합법적으로 보장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것이다. 죽음을 선택하는 이에게는 10만 엔(약 90만원)의 현금이 지원되고 죽음의 날까지 일정 횟수 일정 시간의 전화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공무원들은 거리에서 정책을 홍보하고 신청을 받기도 하는데 영화에서 자주 보이는 장소는 무료 급식소이다.
마사와 미치, 두 사람은 모두 죽음에 직면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