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노라> 스틸
유니버설 픽쳐스
* 이 글은 영화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노라>는 제77회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이미 <플로리다 프로젝트>로 젊은 거장 반열에 든 '션 베이커' 감독은 이번에도 미국의 성노동자, 이민자, 중독자, 빈민층을 주인공 삼아 낮은 목소리에 주목했다. 그의 영화에는 유독 포르노 배우, 성소수자, 스트립 댄서가 자주 등장하는데, 이들은 미국의 민낯을 드러낸다.
전작들의 기시감이 살짝 엿보이는데, 션 베이커의 팬이라면 아는 만큼 보이는 즐거움이 클 테다. <아노라>의 후반부 대환장 발악쇼는 크리스마스이브에 친구와 바람피운 남자친구를 찾아 LA를 활보하는 흑인 트랜스젠더의 상황을 담은 영화 <탠저린>을 떠오르게 한다. <플로리다 프로젝트>에서 디즈니랜드 입장이 소원이던 아이의 바람처럼 주인공 아노라는 신혼여행지로 디즈니랜드를 꿈꾼다. 아노라가 가장 좋아하던 캐릭터가 신데렐라인 점도 흥미롭다. 잿빛투성이의 평범한 여성은 마법의 시간 동안 반짝이는 별처럼 빛나지만 그 효과는 자정이 되면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접점이 없어 보이는 관계가 마음을 나누는 과정은 <스타렛>과 닮았다. 사소한 일에서 시작한 일이 손쓸 수 없이 파국으로 치닫는 점입가경은 퇴물이 된 포르노 배우의 현실을 녹여낸 <레드 로켓>을 따라간다. 매 작품마다 소외계층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 어디서도 본 적 없는 이야기, 실존 인물 같은 누군가의 인생을 통째로 옮겨 온 것 같아 현실감이 크다.
꿈같은 일주일 보낸 미국의 신데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