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의 가족> 스틸컷
하이브미디어코프
금전으로나 사회적 지위로나 무엇하나 보통은 아닌 캐릭터들을 보통의 수준으로 끌어내리는 건 이들이 처한 상황이다. 재완의 딸 혜윤(홍예지)과 재규의 아들(시호)의 범죄 현장이 담긴 CCTV가 언론을 통해 공개된 것이다. CCTV에는 늦은 밤에 노숙인을 무차별 폭행하는 두 아이의 모습이 담겼다. 폭행당한 노숙인은 혼수상태고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아직 범인을 특정하지 못했지만, 인상착의와 실루엣으로도 부모들은 자신들의 아이임을 확신할 수 있다.
대책 회의를 위한 저녁 식사 자리에서 이제 고등학생인 아이들의 앞날을 위해 사건을 조용히 묻어두자는 재완, 연경과 달리 재규는 아이들을 자수시키자고 한다. 도덕이냐 핏줄이냐. 아주 평범한(?) 딜레마가 이들을 마침내 보통의 가족으로 만든다.
하지만 겉으로 보이는 이 딜레마가 정확하게 상황을 요약하지는 못하는 것 같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이들은 도덕과 자녀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지 않다. 자녀를 위한 모성애/부성애가 희미한 캐릭터들처럼 보이는 탓이다.
봉준호 감독의 <마더>에서 도준엄마(김혜자)는 도준을 무죄로 만들기 위해 살인을 저지른다. 그리고 기억이라는 마지막 증거까지 인멸한다. 자식을 위한 희생이라는 모성애가 어디까지 빗나갈 수 있는지 철저하게 보여주는 작품이다.
<보통의 가족>은 조금 다르다. 마지막 순간에 등장인물들은 처음의 주장과 다른 행동을 하지만 그것이 도덕이나 혈연 탓에 인물의 성격이 변화하는 과정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감독이 전한 설경구의 캐릭터 해석처럼 극중 인물들은 처음의 본성 그대로 행동할 뿐이다.
재완은 혜윤을 자수시키기로 마음을 바꾸는데, 이에 앞서 자녀가 범죄를 저지른 부모들이 사회적으로 어떤 곤경에 처하는지 생각해 봤냐고 재규에게 따진다. 유일하게 병원을 찾아 노숙인의 상태를 확인하고 그의 장례식에도 참석하며 도덕적 변화의 모습을 보인 재완이지만 어쩌면 법의 테두리 안에서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데 도가 튼 변호사가 판단은 다를지 모른다. 반성의 기미라곤 없는 딸을 미성년자일 때 자수시키고 책임을 지게 하는 게 앞으로 자신에게 올 타격을 줄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일 수 있다.
반대로 재규는 사건을 묻어두자고 한다. 이 역시 시호의 앞날만을 걱정한 판단이라고 보기에는 찝찝하다. 재규는 대형 병원의 의사이지만 아들의 진학을 위해 병원에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만드는 걸 꺼릴 만큼 원리원칙주의자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는 '정정당당하게 살면 좋겠다'며 은근한 압박을 통해 아들에게 억지로 얻어낸 대답에 불과하다. 치매에 걸린 어머니를 요양병원에 모시기보다 아내 연경에게 수발을 맡기거나, 학교폭력을 당해 학교를 옮기게 된 시호에게도 따뜻한 위로의 말보다 도덕 선생 같은 말을 늘어놔 속을 터지게 하면서도 정작 사건이 터졌을 때 시호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위선적 모습을 보인다.
연경은 아프리카 등지로 봉사를 다니며 끼니가 없어서 굶고 질병에 아파하는 아이들을 찍은 VCR을 보자마자 눈물을 흘리지만, 노숙인은 어차피 겨울에 추위를 피하지 못하고 죽었을지도 모를 사람 아니냐며 덮어놓고 자녀들을 옹호한다. 그래도 자녀들을 위한다는 점에서 재완/재규 형제보다는 조금 더 나을지도 모르겠지만 본인들의 신념에서 벗어나는 결정은 윤리이냐, 혈연이냐는 딜레마보다 가족이라는 사회의 최소 단위에서도 결국 나의 이익이 우선인 각자도생이란 '보통'의 시대정신으로 축소된다.
변심을 말하던 감독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