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 독립운동가 신규식 선생의 외손자인 민영백 씨가 15일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기아 타이거즈와 키움 히어로즈의 경기에서 시구를 하고 있다.(우) 독립 운동가 도산 안창호 선생의 외손자인 필립 안 커디 씨가 15일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열린 엘지 트윈스와 한화 이글스 경기 시구를 하고 있다.

(좌) 독립운동가 신규식 선생의 외손자인 민영백 씨가 15일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기아 타이거즈와 키움 히어로즈의 경기에서 시구를 하고 있다.(우) 독립 운동가 도산 안창호 선생의 외손자인 필립 안 커디 씨가 15일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열린 엘지 트윈스와 한화 이글스 경기 시구를 하고 있다. ⓒ 키움, 한화 구단 제공

 
프로야구 경기가 열릴 때마다 구장마다 시구와 시타를 하는 이벤트를 합니다. 특별한 기념일에는 그날을 기억할 수 있는 분들을 초청합니다.

광복절인 15일에도 구단들은 독립운동가 후손이나 관련된 인물을 시구자로 모셨습니다. 한화 이글스와 엘지 트윈스의 경기가 열린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선 도산 안창호 선생의 외손자인 필립 안 커디씨가 시구를 했습니다.

안창호 선생은 일제강점기 신민회, 흥사단, 대한민국임시정부 등에서 활약한 독립운동가입니다. 그는 이토 히로부미 암살과 상해 훙커우공원 폭탄 사건에도 연관이 있는데, 윤봉길 의사 의거 이후 일본 경찰에 체포돼 투옥됐다 병으로 겨우 풀려났지만 치료 도중 돌아가셨습니다.

커디씨의 어머니인 안수산 선생도 독립유공자입니다. 이날 커디씨가 입은 유니폼에는 도산이라는 이름과 함께 등번호 815번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8.15 광복절을 떠올리는 인상적인 등번호였다는 반응이었습니다.

NC 다이노스와 SSG 랜더스의 경기가 열린 경남 창원NC파크에선 건국훈장을 받은 독립유공자 최경학의 손자녀인 최호성씨가 시구를 했습니다.

시타자로는 건국훈장 애족장을 받은 독립유공자 강종완 선생의 자녀인 강치용씨가 나섰습니다. 강종완 선생은 3.1 만세운동이 일어나자 마산을 비롯해 인근에서 동지들을 모아 배일 결사대를 조직했습니다. 그는 독립선언문을 등사해 배포하는 등 독립운동을 전개하다 일본 경찰에 체포돼 옥고를 치렀던 인물입니다.

서울 잠실야구장에선 두산 베어스와 롯데 자이언츠의 경기가 열렸는데, 이곳에선 뮤지컬 <영웅>에서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역할로 열연을 펼치고 있는 배우 양준모씨가 시구를 했습니다. <영웅>은 안중근 의사를 다룬 뮤지컬로, 극중에서 나오는 '누가 죄인인가', '영웅' 등의 노래는 많은 사람들에게 큰 감동을 안겨주기도 했습니다.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키움과 기아 타이거즈 경기에선 독립운동가 신규식 선생의 외손자인 민영백씨가 시구를 했습니다. 신규식 선생은 박달학원과 대동보국단 등을 조직해 독립운동을 했고, 대한민국임시정부에서는 국무총리 대리와 외무총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시구를 마친 신규식 선생의 외손자이자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독립운동을 한 민필호·신창희 지사의 자녀인 민영백씨는 구단 측을 통해 "독립유공자의 희생과 공헌을 잊지 않고 기억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했습니다.

역사인물 배제? 삼성 구단 측 "부에서 시로 승격된 날"
 
 홍준표 대구시장과 이만규 대구시의장이 광복절인 15일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2024 신한 SOL뱅크 KBO리그 삼성과 KT의 경기에 앞서 각각 시구와 시타를 하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과 이만규 대구시의장이 광복절인 15일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2024 신한 SOL뱅크 KBO리그 삼성과 KT의 경기에 앞서 각각 시구와 시타를 하고 있다. ⓒ 대구시 제공

 
대부분의 구장에선 독립운동가 후손이나 광복절과 연관된 인물이 시구와 시타를 한 가운데,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에선 홍준표 대구시장이 시구를, 이만규 대구시의장이 시타를 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홍 시장의 시구에 대해 일부 팬들은 "역시 대구"라며, 보수 성향의 대구가 일부러 독립운동가 후손이나 광복절과 관련된 인물을 배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삼성 구단 측은 "1949년 8월 15일이 경북 대구부에서 대구시로 승격된 날"이라며 "특별한 의미가 있어서 3개월 전부터 대구라고 적힌 올드 유니폼도 제작했다"고 해명했습니다.

한편, 대구에선 동대구역 광장을 박정희 광장으로 바꾸는 것을 두고 찬반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홍 시장은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대구의 근대 3대 정신은 구한말 국채보상운동으로 대표되는 구국 운동 정신, 자유당 독재에 항거한 2·28 자유 정신, 그리고 5000만 국민을 가난에서 벗어나게 해 준 박정희 대통령의 산업화 정신"이라며 "남구에 박정희 공원을 만들고 박정희 대통령 동상도 세우겠다"고 밝혔습니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독립언론 '아이엠피터뉴스'에도 실립니다.
프로야구 시구 광복절 독립운동가 홍준표
댓글3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