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들의 일상은 순탄하지 않다. 그저 소박하게 살아갈 뿐인데 신경 쓸 일도, 감당해야 할 부담도 어깨를 무겁게 만든다. 하루하루가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오르막길을 끝도 없이 올라가는 기분이다. 그래서인지 찰나의 일탈, 잠시라도 '현실'에서 멀리 떨어지고 싶은 욕망이 샘 솟듯 분출되는 중이다. 어떻게든 잠시라도 해외로 여행을 떠나 나를 누구도 모르는 곳에서 해방감을 누리거나, 여의치 않으면 '집콕'을 하거나, 주말만이라도 일과를 떠올리지 않고 산이나 바다에 숨고 싶다.
영화는 오랫동안 시민들에게 적정가에 안전한 즐거움과 볼거리를 제공해 왔다. 할리우드 전성시대가 도래한 것 역시 1929년 세계 대공황 시절 고단한 현실을 잊게 해주는 역할에 영화만큼 '가성비' 좋았던 수단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 당시 인기를 끌던 장르는 <킹콩> 같은 판타지, 디즈니 애니메이션, 그리고 뮤지컬 등 잠시라도 꿈꿀 수 있게 만드는 것들 중심이었다. 극장에 와서까지 머리 싸매고 현실을 고민하고 싶지 않았던 셈이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정반대의 도전도 출현한다. 익숙한 것이 무너지고 세상이 급변할 때 혼란과 함께 새로운 게 꿈틀대는 찰나를 예민하게 포착하고 반응하는 영화적 시도다. 익숙한 전통적 서사를 고수하지 않고 사회문제를 당위적으로 다루지도 않으면서 그 빈자리에 추상화처럼 그런 과거와 단절된 채 개별적 자아를 배치한다. 선형적 서사의 강박, 즉 기승전결에 따라 문제가 발생하고 갈등이 해소되는 전형을 따르지 않고, 현실을 어떻게 개인이 지각하는지 머릿속을 들여다보는 느낌의 작업들이다.
언뜻 별 일 없는 일상의 나열 같지만 곰곰이 짚어보기 시작하면 묘한 구석이 솟아나는 영화, 평범하기 그지없는 장면들이 알고 보면 정교한 세공으로 직조된 영화, 최소규모 스태프와 함께 툭 던지듯 단기간에 촬영되어 어느새 완성되지만, 그저 휙휙 대충 만들지 않은 비범한 구석이 느껴지는 스타일, 비용을 절감하고 가볍게 작업하기 위해 익숙한 거리와 풍경을 흑백 톤으로 촬영하는 기법들, 이쯤 되면 한국독립영화를 즐겨 보는 이들에게 어떤 이름이 떠오르지 않을 수 없을 테다.
유형준 감독의 실험이 돋보이는 <우리와 상관없이>는 그런 '모던 영화' 범주에서 새롭게 툭 튀어나온 변주로 우리 곁에 슬그머니 다가온다.
재즈의 즉흥 선율이 화면의 여백을 채우는 것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