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접할 수 있는 뮤지컬은 판권을 기준으로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판권을 소유한 오리지널 프로덕션이 내한하는 경우, 판권을 구매해 국내 제작사에서 선보이는 '라이선스' 공연, 그리고 제작사가 직접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 선보이는 '창작 뮤지컬'.
국내 제작사가 선보이는 라이선스 뮤지컬과 창작 뮤지컬 모두 힘든 작업이겠지만, 그래도 창작 뮤지컬이 더 부담되지 않을까 필자는 짐작한다. 라이선스 뮤지컬의 경우 당연히 창작 뮤지컬에 비해 '창작' 자체에 대한 고민이 훨씬 덜하고, 해외에서 흥행한 작품을 엄선해 들여오는 것이므로 관객의 반응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창작 뮤지컬은 창작 과정의 어려움과 흥행에 대한 고민을 모두 해야 하며, 작품성과 시장성 사이에서의 아슬아슬한 줄타기도 해야 한다.
그래서인지 창작 뮤지컬이라고 하면 왠지 모르게 개인적으로 더 마음이 쓰인다. 그런 맥락에서 이번에 10주년으로 돌아온 창작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이 더 반갑게 느껴진다. 작품성과 시장성을 모두 확보하며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살아남았다는 사실이 다른 창작자들에게 희망을 줄 것이란 기대도 있다(같은 맥락에서 얼마 전 개막한 <영웅> 15주년 기념공연도 반갑다).
<프랑켄슈타인>은 10주년을 맞아 주인공 '빅터 프랑켄슈타인'과 '앙리 뒤프레' 역을 모두 쿼드러플 캐스팅으로 구성했다. 초연 당시 류정한과 함께 '빅터 프랑켄슈타인'을 연기하며 흥행을 주도했던 유준상이 같은 역에 다시 캐스팅되었고, 신성록과 규현, 전동석이 함께 한다. '앙리 뒤프레' 역에는 초연부터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작품에 참여해온 박은태가 또다시 캐스팅되었고, 뮤지컬 배우 카이와 이해준, 고은성이 같은 배역을 연기한다. 6월 5일 개막한 <프랑켄슈타인>은 8월 25일까지 한남동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에서 공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