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세월호 10주기이자 광화문 폭식농성으로부터 10년 후
2024년 4월이 다가온다. 2014년 4월로부터 10년이 흘렀다. 대한민국을 충격과 침묵에 빠뜨렸던 그날이다. 마땅히 애도해야 할 슬픈 사건이지만 그 이후 한동안 벌어진 일련의 사건은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서 상식이 힘을 잃어가고 극단주의가 창궐하고 있다는 씁쓸한 증명으로 한층 더 큰 충격을 주기에 차고 넘쳤다. 그 여파는 10년이 지난 현재까지 해소되기는커녕 한층 더 기승을 떨치는 중이다.
그해 여름, 세월호 유가족들이 단식농성 중이던 광화문 광장 주변에서 해괴한 일이 일어났다. '폭식 투쟁'이라는 듣기도 보지도 못한 대항시위였다. 실체를 겪지 못한 이들에겐 일종의 풍자와 해학의 발로인가 싶겠지만, 실상은 말 그대로 사랑하는 육친을 잃고 제대로 사체인양도, 진상규명도 이뤄지지 못해 울분에 찬 이들 앞에서 조롱하는 행위에 불과했다. 물론 이후로 그들의 사회적 대접은 끝 간 데 없이 추락했지만 말이다.
21세기 들어 사회가 양 극단화되고 이를 중화시켜야 할 정당정치가 이에 오히려 편승하면서 대한민국은 극심한 사회적 분열로 치닫는 중이다. '아전인수'를 넘어 '지록위마'가 아무렇지 않게 구사된다.
폭식 투쟁이 대다수시민들에겐 경악스럽고 생소했다지만 실은 부정한 권력이 저항하는 이들을 매도하고 희화화시키기 위해 자주 구사했던 수단이다. 1980년대 서슬 푸른 4공 군부독재에 맞서던 김영삼 전 대통령이 단식투쟁 중 쓰러져 입원한 병실 앞에서 안기부(현 국정원) 요원들이 일부러 불판을 펴놓고 고기를 구워 먹었다는 고사를 떠올리면, 자신들의 불의에 항거하는 이들의 도덕적 우위를 매도하기 위한 저열한 책동의 역사는 유구한 선례를 갖춘 셈이다. 하지만 결국 '닭 모가지는 비틀어도 새벽은 오게 마련'이다. 진실을 추구하는 이들은 거짓에 맞서 그들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정공법으로 묵묵히 나아간다. 그 과정에서 동병상련의 억울함을 품은 이들이 제일 먼저 만나고 서로 이해하게 마련이다. <세월: 라이프 고즈 온>은 그런 극적인 만남의 과정을 기록한 작업이다.
시공을 초월한 사회적 참사의 반복을 목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