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이즈 어프레이드> 스틸컷
27th BIFAN
아리 에스터는 <유전>, <미드소마> 단 두 편의 호러영화로 세계적인 거장 반열에 오른 감독이다. 한국영화에 깊은 영감을 받았다며 꾸준한 애정을 표현해 온 그는 신작 <보 이즈 어프레이드>의 홍보를 위해 내한을 결정했다. 그의 세 번째 장편영화는 악몽 코미디 장르로 초현실적인 여정을 블랙코미디의 색감으로 담아냈다. 이전 작품들이 호러라는 장르적 범주 안에서 높은 완성도를 선보였다면 이번에는 아방가르드에 가깝다.
<보 이즈 어프레이드>는 이상한 남자, 보의 내면을 실험적인 방식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홀로 사는 중년남성 보는 상담사에게 심리치료를 받고 있다. 그의 집 앞에서는 자살, 폭력, 노출, 살인 등의 광경이 펼쳐지는데 이 지점부터 카메라가 비추는 건 현실인지, 아니면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보의 시점에서 바라본 세상인지 알 수 없다.
이 남자가 겪는 사건은 어머니와 관련되어 있다. 아버지의 기일 날, 집으로 돌아가야 하는 보는 기이한 사건을 연달아 겪는다. 조용히 자고 있던 자신에게 이웃이 층간소음을 호소하더니 짐과 집 열쇠를 훔쳐 달아난다. 카드는 정지되고 동네 사람들이 집안으로 들어와 쑥대밭으로 만들어 놓는다. 이런 상황 때문에 가지 못하겠다는 보에게 어머니는 넌 언제나 그래왔다는 식으로 답한다. 보는 어머니와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마치 '돈키호테'와 같은 여정을 떠난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은 이 작품을 소설 '돈키호테'에 비유하며 초현실적인 표현력과 피카레스크의 장르적 묘미에 대해 극찬한 바 있다. 풍차를 마법사가 보낸 거인이라 생각하고 달려든 돈키호테처럼 보는 왜곡된 정신과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때문에 관객들은 보의 시선을 통해 그 여정을 체험한다. 이 왜곡은 제목 그대로 보가 지닌 세 가지 두려움에서 비롯된다.
세 가지 두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