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현지시간)에도 6위를 유지했다. 지난 11일엔 3위, 14일엔 4위였다. OTT 순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이날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는 넷플릭스 TV 쇼 프로그램 부문 전세계 10위권을 유지 중이다.
지난 7월 말 최초로 4위까지 치고 올라간 이후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 왔다. 이를 두고 한류, K-컬처의 전도사이자 연구자인 홍석경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우영우>가 4위를 찍던 지난 15일 "<갯마을 차차차>의 성공모델"이라 평하기도 했다.
유럽과 북미, 남아공 및 자메이카를 제외하고 아시아를 기반으로 세계 전 지역에서 10위 안에 진입하며 남다른 인기를 입증한 예상치 못한 성공 사례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로튼 토마토 관객 점수는 80%, IMDB 평점도 9.1이다. 소셜 미디어에서는 K-팝 팬들이 <우영우>를 응원 중이다. 외신의 평가도 만족스럽다. CNN 비즈니스는 <우영우>를 두고 '제2의 <오징어 게임>'이라 언급했다.
또 블룸버그는 앞서 <킹덤> 등을 제작한 <우영우> 제작사 에이스토리가 써내려가고 있는 성공 스토리를 주요하게 다뤘다. 싱가포르, 인도 등 <우영우>의 인기를 조명하는 국가들도 영미권에 국한되지 않는다.
신생 채널 ENA도 확 떴다. 1화 0.948%로 출발한 시청률은 9화 15.78%(닐슨코리아 케이블 기준)까지 찍었다. '우영우 신드롬'에 힘입어 제작사인 에이스토리는 <우영우> 웹툰을 연재 중이다. 향후 굿즈 판매도 예고했다. 이어 각기 다른 창작진과 배우로 만드는 뮤지컬 제작을 확정했다. '우영우 IP'의 다각화를 현실화 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상백 에이스토리 대표는 17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우영우> 시즌2 제작을 공식화하며 2024년 방영을 목표로 제시했다. 시즌2 제작이 현실화된다면 박은빈은 <청춘시대>에 이어 시즌제 드라마에 두 작품이나 출연하는 흔치 않은 배우가 된다. <우영우> 인기의 일등공신인 박은빈의 선구안이 빛나는 대목이다.
제작진도, 시청자도 다르지 않을 것이다. <우영우>의 이 같은 성공을 예상한 이가
얼마나 됐을까. 이러한 외적인 성공은 자폐인 변호사의 성장 서사와 법정 드라마를 완숙하게 조화시킨 서사와 연출의 힘에서 비롯됐을 터.
시청자들은 자발적으로 그 완성도에 화답했다. 듣도 보도 못했던 케이블 채널의 시청률을 끌어 올리는 것은 물론 <우영우>가 드라마 전편을 통해 제시한 화두들을 적극적으로 흡수하며 생산적인 논쟁을 이어갔다. 완성도만 뛰어나다면 플랫폼이 어딘지는 중요치 않다는 콘텐츠 시대, OTT 시대의 현주소를 <우영우>가 전 세계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입증해낸 것이다.
이상한 우영우가 입증해낸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