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고향은 어디일까? 아마도 많은 이들이 할리우드를 가장 먼저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영화의 고향을 굳이 말하자면 그곳은 파리라고 해야 한다. 그곳에서 영화의 역사가 시작됐기 때문이다. 최초의 영화이자 또한 최초의 기록영화인 뤼미에르 형제의 <열차의 도착>은 1895년 12월 28일 프랑스에서 탄생했다. 최초의 극영화이자 SF영화인 조르주 멜리에스의 <달나라 영화>도 프랑스영화다. 최초의 극영화와 기록영화가 모두 프랑스에서 만들어졌다.
세계 영화사상에서 가장 혁신적인 예술운동이었던 '누벨바그'도 프랑스에서 시작됐다. 세계 영화사는 누벨바그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누벨바그가 세계 영화사에 미친 영향은 절대적이었다. 장 뤽 고다르, 프랑수아 트뤼포, 클로드 샤브롤 등 프랑스의 젊은 영상혁명가들은 파격적인 실험과 대담한 혁신으로 현대 영화의 문법을 완성했다. 누벨바그 이후 고전영화의 시대가 끝나고 현대영화의 시대가 시작됐다.
1980년대 초에도 프랑스에서 세계 영화사에 기록될 만한 일련의 젊은 작가들이 등장했다. '누벨이마주'로 일컫는 프랑스영화의 새로운 경향은, 비록 누벨바그의 영향만큼은 아닐지라도, 세계 영화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디바>의 장 자크 베네, <나쁜 피>의 레오 카락스, <마지막 전투>의 뤽 베송 등 누벨 이마주의 젊은 거장들은 감각적 영상과 독특한 감성으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누벨바그가 현대 영화의 문법을 정립했다면 누벨이마주는 현대 영화의 언어를 더욱 풍부하게 했다. 누벨이마주 등장 이후 현대 영화의 중심은 몽타주(편집)에서 미장센(화면구성)으로 확연히 이동했다.
뤽 베송은 누벨이마주 세대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작가였다. <그랑 블루> <니키타> 등 대중적인 명성을 안겨 준 작품들은 물론 <마지막 전투> <지하철>과 같은 초기작들도 대중과 큰 거리를 두지 않았다. 감각적인 영상과 대중적인 이야기가 결합된 뤽 베송의 작품들은 대중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뤽 베송은 누벨이마주 세대 중에서도 가장 할리우드 친화적인 감독이었다. 그리고 그는 할리우드로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