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인 지브리 스튜디오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오른쪽)과 스즈키 토시오 프로듀서.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인 지브리 스튜디오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오른쪽)과 스즈키 토시오 프로듀서. 대원미디어

|오마이스타 ■ 취재/이선필 기자| 거장이라 불리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을 지난 26일 일본 도쿄 코가네이시에 있는 그의 작업실에서 만났다. <벼랑 위의 포뇨>(2008) 이후 5년 만에 그가 직접 기획과 각본, 연출까지 맡은 <바람이 분다> 덕이었다. 

분명 그렇다. 72세라는 생물학적 나이만 봐도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여전히 건재하다는 사실은 주목받아야 한다. 전 세계의 경우를 따져보아도 그처럼 애니메이터로서, 창작자로서 오랜 시간동안 활동하는 예는 드물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 주목받았던 내용이 있었으니 바로 그가 발표한 작품 자체였다. 이미 알려진 대로 <바람이 분다>는 동아시아 국가를 비롯해 미국에겐 트라우마와도 같았던 2차 세계대전 직후를 배경으로 했다. '전범'이라는 꼬리표를 달게 한 군국주의의 망령이 일본 전역을 뒤덮었던 1920년에서 1940, 50년 사이를 시간적 바탕으로 뒀다는 말이다. 게다가 주인공인 비행 설계사 호리코시 지로는 태평양 전쟁 가미카제 작전에 쓰였던 전투기 '제로센'의 개발자였던 실존 인물이다. 이 정도면 영화 개봉 직후 주변에서 우려가 나오기엔 충분하다.

전작을 통해 바라본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정체는?

그래서였는지 이례적으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한국 취재진과의 만남을 적극 추진했고, 기자회견 당시 약 한 시간 동안 이어진 질문 공세를 성심껏 소화했다.

최근 그가 지브리 스튜디오에서 발간하는 소책자 <열풍>에 일본 헌법 개정을 반대하며 위안부 문제 등을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기에, 관련 질문이 등장할 수밖에 없었다. 회견 장소가 외부에 거의 공개하지 않았던 감독 개인의 작업실이었다는 점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허심탄회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겠다는 의중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예상대로 현장에선 헌법 개정과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구체적 입장을 묻는 질문이 있었다. 심지어는 아베 정권이 취하고 있는 우경화 노선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 작품으로 만났고 그의 일생에서 다시 있을까 싶은 공식 기자회견이었기에 <오마이스타>에서는 작품 중심의 발언을 중점적으로 담아 전했지만, 정치 이슈 관련 질문을 피해 가지 않았던 미야자키 하야오의 답변 또한 싣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에 따르면, 오히려 일본 사회의 문제점과 미래를 고민하며 만든 작품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1984)와 <원령공주>로 알려진 <모노노케 히메>(1997)로, 버블 경제로 호황을 누리던 일본이 어디로 흐를지에 대한 미야자키 하야오의 성찰이 녹아 있다. 작품 속 세상처럼 절망적이진 않지만 현재 일본의 환경과 경제는 극심한 위기에 빠져있다. 주변국과 반목하며 역사의식을 잃어버린 일본의 현주소를 떠올리자면 그의 통찰력이 새삼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작품을 통해 바라본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우익과 좌익으로 나뉘기 보단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자)에 가까웠다. 여기에 환경과 어린이에 대한 애정을 덧붙일 수 있겠다. 물론 역사, 사회 이슈에 대해 소신을 밝히며 종종 논란에 휩싸이긴 했지만 적어도 그가 선보인 작품 속에서 미야자키 하야오는 좌·우 분명한 입장을 요하는 정치적 위치에서 한 발 비켜나가 있었다.

 지브리 스튜디오의 신작 애니메이션 <바람이 분다> 스틸컷. 미야자키 하야오는 <벼랑 위의 포뇨>(2008) 이후 5년 만에 직접 기획과 각본, 연출을 맡았다.
지브리 스튜디오의 신작 애니메이션 <바람이 분다> 스틸컷. 미야자키 하야오는 <벼랑 위의 포뇨>(2008) 이후 5년 만에 직접 기획과 각본, 연출을 맡았다. 대원미디어

"역사 이야기했어야 하는 일본, 경제 이야기만 했다"

작품과 별개로 직접 만난 이후 느꼈던 또 하나의 감흥, 미야자키 하야오는 솔직했다. 그는 "헌법 개정을 반대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며 "시대가 더 어려워지고 위험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한국 취재진들 질문에 분명히 답했다. 또한 '<바람이 분다>는 전쟁 영화 아닌가', '제로센이 전투기라는 사실에 주변국에서 우려한다'는 다소 강한 질문에도 성의껏 답했다.

"가미카제 작전에서 제로센은 구식이어서 별 역할을 못했습니다. 다만 호리코시 지로는 전쟁이 끝나고도 같은 회사(미쓰비시 중공업)에 남았기에 그에 대한 설명을 못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물론 지로가 옳았다고 주장하는 건 아니에요. 그는 그 시대에 열심히 살아서 오히려 비참하다고 말했기 때문이죠. 작품에서 히노마루(일장기를 뜻하는 말)를 이렇게 많이 그려본 게 처음인데, 보시면 알겠지만 그게 후반부에 공중에서 다 떨어집니다. 이걸 보면 여러 가지 생각이 드실 겁니다.

아베 정권에 대해 어떤 태도를 보여야 하는지 물으셨죠? 영화 기자회견 자리에서 이런 말을 드리는 게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내 생각에 동아시아 지역은 사이가 좋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국·한국·일본은 서로 싸우면 안 된다고 생각해요. 영국의 어느 정치학자가 미국은 결국 본인들 목장으로 돌아갈 거라고 했는데 정말 곧 그렇게 될 거 같습니다.

지금은 격동의 시기입니다. 일본 국민으로서 이런 말은 조심스럽지만 총리의 임기는 곧 끝날 것이기에 정치적 문제는 별 게 아닐 수 있어요. <열풍>이라는 잡지글 때문에 인터넷에서 내가 공격을 받고 있다는데 사실 인터넷을 안 해서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웃음).

다만 아베노믹스? 세계경제가 위기인데 돈만 찍어내서는 안 될 문제죠. 그럴수록 우리 삶을 열심히, 충실히 살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1989년에 버블이 터지면서 일본은 물론이고 소련도 붕괴했어요. 그때 일본인이 역사 감각을 잃었다고 봅니다. 그렇기에 이 시대에 '무라야마 담화'(태평양 전쟁 당시의 식민지배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죄하는 내용. 강제동원 피해자나 군 위안부 문제 등은 언급하지 않음)가 나오는 건 당연하죠. 현재 젊은이들이 역사 감각을 잃었기에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신작 애니메이션 <바람이 분다> 개봉을 앞두고, 지브리 스튜디오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26일 일본 도쿄 작업실에서 한국 기자들과 만나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신작 애니메이션 <바람이 분다> 개봉을 앞두고, 지브리 스튜디오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26일 일본 도쿄 작업실에서 한국 기자들과 만나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대원미디어

역사 감각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위안부 문제는 이미 일본이 청산을 해야 했죠. 하시모토(현 오사카 시장)의 말로 그 문제가 또 다시 오르내리는데 굉장히 굴욕적입니다. 일본은 사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스스로가 자신의 군부를 귀하게 여기지 않았기에 다른 나라도 귀하게 여기지 않은 거죠.

이렇게 역사를 이야기했어야 했는데 일본은 그동안 경제 이야기만 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돈을 벌 수 있는지만 집중했죠. 이건 경제가 안 좋아지면 사라질 이야기입니다. 영화에 있어서도 언제부턴가 흥행 수입에만 관심을 갖는 것과 같은 현상이죠. 스포츠 선수의 실력보단 상금이나 연봉 문제에 집착하는 것과도 같고요.

영화에 대해 다시 말하자면, <바람이 분다>의 마지막 장면이 나오기 직전에 10년 정도 시간 공백이 있습니다. 그때가 전쟁이 한창 많았을 때인데, 굳이 그 시기를 그리고 싶지 않았습니다. 아마 따로 공부해야 당시 시대상을 더 알 수 있을 겁니다."

모든 질의응답이 끝났을 때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남긴 마지막 말은 "더 강한 질문을 예상했고, 답변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다들 친철한 질문을 주었다"였다. 작품에 대해 그리고 논란에 대해 충분히, 그 역시 예상하고 있었다는 뜻이다. 부족한 답변에 대한 보완은 현재 지브리 스튜디오를 통해 서면으로 부탁한 상태다. 추후 답이 오는 대로 기사화하겠다.

한편 <바람이 분다>는 오는 8월 28일부터 열리는 제70회 베니스 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됐다. 일본에선 이미 지난 20일 개봉했고, 한국에서는 9월 초 개봉할 예정이다.

바람이 분다 미야자키 하야오 일본 위안부 아베노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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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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