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3일~2023년 6월 18일까지 광주 아시아문화전당에서 진행된 '원초적 비디오 본색' 전시회
아시아문화전당 제공
지난 2022년 11월 광주 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열린 기획전시 '원초적 비디오 본색'은 개관 이후 가장 많은 관람객이 몰린 최대 흥행 전시로 각광을 받았다. 1980년대~1990년대를 풍미하다 밀려난 비디오테이프가 20년 만에 주인공으로 등장했기 때문이다.
중장년 세대에게는 옛 추억을 떠올리게 했고, 1990년대 이후 태어난 MZ 세대에게는 수십 년 전의 '유물'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였다. 전국에서 비디오를 보기 위해 광주로 찾아온 관람객이 10만 명을 넘겼고, 3개월로 예정했던 전시회는 연장돼 2023년 6월에야 막을 내렸다(관련기사 :
불법 뛰어넘어 한국 영화 성장 '발판' 된 비디오테이프 https://omn.kr/22moe).
하지만 그걸로 끝이었다. 전시회가 마무리된 이후 비디오테이프는 다시 천덕꾸러기 신세가 됐다. 전시회 종료를 앞두고 이대로 다시 창고에 들어가게 해서는 안 된다는 지역 영화계의 움직임이 있기는 했다. 그러나 행정적인 차원에서 고민이나 배려는 없다 보니, 화려하게 조명받던 비디오테이프는 다시 지하로 들어갔다. 오래오래 빛을 보면서 많은 사람과 만나기를 바랐던 비디오테이프 소유자의 바람은 이뤄지지 못했다.
화제의 전시 그 후 1년. 지난 6월 29일 광주에서 비디오테이프 수집자인 조대영 동구인문학당 디렉터를 만났다. 1990년대 광주 시네마테크 운동을 개척했던 조대영 디렉터는 아쉬운 마음을 감추지 않았다.
"지난해 6월 전시 끝나고 150박스(박스당 140개) 포장해 다시 창고에 들여놨습니다. 지역언론에서 릴레이 기고가 이어지면서 관심들이 생기기를 기대했으나, 광주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자기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영화도 볼 수 있는 재밌는 도서관 마련됐으면"
조대영 디렉터는 광주 영화운동의 상징적인 인물이다. 1991년 만든 영화동아리 굿펠라스는 1990년대 광주 시네마테크 운동의 출발이었다. 보는 영화에서 찍는 영화로 성장하기 위해 워크숍을 90년대 내내 열기도 했고, 그 활동을 인정받아 2000년 광주 비엔날레에서 영상 큐레이터를 담당했다.
생계를 위해 '보물섬'이라는 비디오 판매점도 운영하면서,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광주독립영화협회, 광주독립영화제 등의 출발에 빠짐없이 함께했다. 30년 넘게 광주영화 지킴이를 자임하는 중이다. 그의 영화 인생, 더 나아가 광주영화를 상징하는 게 수만 점의 비디오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