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장면 갈무리
tvN
인류 역사에서 플라스틱이 최초로 등장한 건 1860년대다. 당시 유럽에서 당구공 제작에 주로 사용되던 녹나무에서 성분을 추출해 천연수지로 만들어진 셀룰로이드(Celluloid)의 개발에서 비롯됐다.
당시 유럽은 각종 공예품 제작의 원료로 사용되는 코끼리 상아를 확보하기 위하여 식민지인 아프리카 일대에서 무분별한 동물사냥과 학살 문제가 심각했다. 우연히 발명된 셀룰로이드의 등장으로 코끼리 상아를 대체하게 되면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생산과 동물보호라는 두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동시에 불러왔다.
19세기 후반 2차 산업혁명은 플라스틱의 본격적인 발전을 불러오는 계기가 됐다. 1907년 '플라스틱의 아버지'로 불리는 미국의 화학자 리오 베이클랜드는 석탄에서 추출한 페놀을 활용하여 자연 재료가 들어가지 않은 최초의 인공합성 플라스틱인 베이클라이트(Bakelite)를 발명한다.
셀룰로이드와 달리 폭발하지 않고 강한 열에도 버틸 수 있는 베이클라이트는 이후 다양한 제품으로 제작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베이클라이트 덕분에 보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제품을 제작하는 게 가능해지면서 그동안 고급 상류층에게만 허용되던 제품들을 일반 대중들로 누릴 수 있게 됐다. 본격적인 '플라스틱의 시대'가 열리는 순간이었고, 베이클랜드는 <타임>지가 선정한 '20세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포함되기도 했다.
1935년에는 미국 최대 화학회사였던 듀폰에서 플라스틱으로 만든 최초의 인공합성섬유인 '기적의 실' 나일론을 개발한다. 듀폰의 연구원이 장난삼아 플라스틱 물질을 유리 막대에 묻혀 돌아다녔는데, 플라스틱 물질이 실처럼 길게 늘어나는 현상이 나오는 것을 보고 플라스틱 합성수지에 긴 실을 뽑아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렇게 탄생한 나일론은 가볍고 따뜻하고 강한 탄성으로 비싼 천연섬유의 완벽한 대체품으로 자리매김한다.
초대박 난 스타킹
특히 나일론으로 제작된 제품이 초대박을 일으킨 것은 바로 스타킹이었다. 당시 실크로 만든 스타킹은 부유층만이 구입할 수 있었고, 그나마 무겁고 두꺼웠다. 하지만 나일론 스타킹은 다리가 비칠 정도로 얇고 투명하고 가벼워서 여성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1938년 제작된 나일론 스타킹 광고에서는 '나일론은 당신에게 상상 그 이상은 선물합니다'라는 문구를 내세우며 큰 화제를 일으킨 장면이 대표적이다. 나일론은 이후 칫솔, 스웨터, 수영복 등 다양한 생활용품과 패션산업에 걸쳐 광범위하게 활용되며 인기를 끈다.
1930년대 들어 석탄 대신 석유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플라스틱의 사용량도 급증한다. 탄소화합물인 플라스틱을 석유에서 추출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플라스틱 산업을 선도한 미국에서는 대형 석유 기업들이 정유공장 옆에 플라스틱 화학 공장을 건설하여 대량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기에 이른다.
또한 1940년대 2차세계대전이 일어나며 각종 무기와 군사장비를 제작하는데 플라스틱 제품들의 비중이 크게 높아진다. 미국에서는 플라스틱 제작이 필요한 나일론이 부족해지자 여성들이 나라를 위하여 스타킹을 기부하는 열풍을 일어나기도 했다. 미국은 인공 물질만으로 합성고무 생산에 성공하며 천연고무 생산량의 두 배에 이르는 대량생산 기술까지 확보한다. 이렇게 확보한 플라스틱 자원은 2차대전에서 미국의 압도적인 물량 공세를 바탕으로 전쟁의 승기를 잡는데 크게 기여했다.
2차대전 당시 발전한 군용 레이더에도 플라스틱이 활용됐다. 독일과 전쟁을 치르던 영국은 높은 전압을 견디고 전류가 새어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폴리에텔린(PE) 피복재를 개발하면서 레이더 성능이 크게 개선됐다. 그리고 이러한 레이더의 효과는 영국 본토 항공전에서 독일 공군의 공습을 미리 파악하고 요격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당시 영국은 폴리에틸렌을 군사용 비밀물자로 분류하여 철저하게 관리했을 정도다.
인류 최대인 대량살상무기인 원자폭탄에도 플라스틱이 활용됐다. 원자폭탄 개발을 추진한 미국은 강한 산성과 고온을 지닌 우라늄 가스를 담아낼 수 있는 강한 소재를 연구하다 듀폰사를 통해 약칭 '테플론(정식명칭은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을 개발해 내는 데 성공한다. 이러한 테플론을 활용하여 완성된 원자폭탄은 일본에 두 차례 투하되며 항복을 끌어내고 기나긴 전쟁을 종결짓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플라스틱 상용화가 미친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