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웹예능 '핑계고'
인기 웹예능 '핑계고'안테나플러스

지난 2004년부터 2012년까지 인기리에 방영된 MBC <놀러와>는 2000년대 지상파TV 토크 예능의 전성기를 화려하게 장식했던 인기 프로그램이다. 주로 월요일 밤 시간대, MC 유재석와 김원희의 환상 조합, 고정 패널들과 초대 손님들의 예측 불허 입담으로 시청자들의 웃음을 이끌어냈다.

​특히 2011년에는 송창식-윤형주-김세환-조영남 등 1970년대 통기타 스타들을 앞세운 '세시봉 콘서트 편'으로 백상예술대상 예능작품상을 받을 만큼 방송가의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하지만 예능 판도의 급박한 변화, MBC 내부 사정 (파업) 등이 복잡하게 얽히면서 2012년 <놀러와>는 인기 급락 속에 달랑 "지난 8년간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막 한 줄로 종영해야 했다.

​그때를 빛낸 주역들이 12년 만에 유튜브 채널 '뜬뜬'의 간판 예능 <핑계고>를 통해 다시 뭉쳤다. 지난 14일 오전 공개된 제57화 '추석에 모인 건 핑계고' 편에는 MC 김원희, 패널 김나영, 그 시절 초대손님 중 한 명인 남창희 등이 출연해 당시의 이야기, 지금까지 지내온 근황 등을 유쾌하게 풀어냈다. ​

12년 만에 다시 뭉친 <놀러와> 주역들

 인기 웹예능 '핑계고'
인기 웹예능 '핑계고'안테나플러스

각자 자신의 영역에서 바쁘게 지내다 보니 이렇게 한 자리에 모인 것도 프로그램 종영 후 12년이 지나서였다. 특히 '패션 인플루언서' 김나영의 출연은 모처럼의 재회라는 점에서 구독자들에게 반가움을 선사했다.

김나영이 예전 <놀러와> 회식 때 찍었던 사진을 보여주자 유재석과 김나영은 그때의 추억에 잠시 빠져들기도 했다. 하지만 "야! 우리 이렇게 젊었는데... 지금 보려니까 (노안 때문에) 안 보인다"라는 김원희의 현실 토크는 순간 좌중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평범한 내용도 최고의 재미로 승화시킬 만큼 이들은 여전히 환상의 호흡을 보여줬다.

그 시절 못잖은 환상 호흡

 인기 웹예능 '핑계고'
인기 웹예능 '핑계고'안테나플러스

특히 이날 관심을 모은 건 김나영과의 재회였다. <놀러와> 종영 후 홈쇼핑을 거쳐 패션 분야로 방향을 선회한 탓에 좀처럼 유재석, 김원희 등과의 접점이 멀어졌던 게 사실. 지금은 과감한 선택의 성공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승용차 판 돈 들고 유럽 패션 위크 개최되는 지역을 찾아 눈도장을 받기 위해 애썼던 김나영의 도전에 두 사람은 내심 걱정을 많이 했었다고 한다.

​아직 '인플루언서' , '유튜버' 등의 개념이 정착되지 않았던 시절 내린 결정은 결과적으로 지금의 김나영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었다. 그때의 추억담을 비롯해서 <놀러와> 시절의 에피소드, 김원희 결혼식 당시의 기억, 요즘 자녀 키우는 근황 등 다채로운 이야기가 늘 그러하듯 의식의 흐름을 타고 자연스럽게 전개됐다. 덕분에 <핑계고> 계원(구독자)들은 마치 10여년 전 그때로 다시 돌아간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촬영 도중 점심 식사를 위해 남창희가 준비한 비빔밥 재료인 계란 프라이를 두고도 옥신각신 설전(?)을 펼치는 등 긴 시간의 공백이 무색할 정도로 여전한 케미를 선보였다. 1시간이라는 적지 않은 분량임에도 그 시간이 짧게 느껴질 만큼 재밌었던 토크를 뒤로하고 그들은 다음 만남을 기약하며 작별을 고했다.

홍보 목적 없어도... 이 맛에 보는 <핑계고>​

 인기 웹예능 '핑계고'
인기 웹예능 '핑계고'안테나플러스

"32살에 만나도, 53세에 만나도 나이만 들었지...안 바뀌는 게 묘하네. "너 하나도 안 바꼈어" 라는 말이 이렇게 좋은 의미일 줄이야." (어느 구독자 댓글)

현 시점에서 <핑계고>는 유튜브 토크 예능의 대표 주자로 꼽힌다. 신작 홍보를 위한 연예계 특급 스타들의 필수 방문 코스로 자리매김할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과 조회수 등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

그런데 이날 만큼은 '홍보'라는 틀과 무관하게 예전 동료들의 출연 만으로도 확실한 웃음을 잡아냈다. 오랜 세월 얼굴을 보지 못했지만 마음 만큼은 여전히 서로를 위하는 그 시절 멤버들의 재회는 뜻깊게 다가왔다. <핑계고> 덕분에 재소환 된 <놀러와>의 추억은 그래서 더욱 반가울 수밖에 없었다. ​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김상화 칼럼니스트의 개인 블로그( https://blog.naver.com/jazzkid )에도 실립니다.
핑계고 유튜브 웹예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