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 영화 속 인물들처럼 수수께끼가 가득한 밀실의 비밀을 풀고 그곳을 탈출하는 일을 현실에서도 할 수 있다면? 비록 열기가 전성기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인기가 많은 '방탈출 게임' 이야기다. 입장료를 내고 방탈출 게임장에 들어가면 앞서 언급했듯 세트장처럼 꾸며진 밀실에서 영화로나 만나던 긴장감 넘치는 탈출을 즐길 수 있다.
물론 스크린으로 감상하는 것과 실제로 밀실에 갇히는 건 다른 차원의 일이라 낯선 공간에서 이것저것 소품들을 건드리는 게 누군가에게는 무서운 일로 다가오기도 한다(이런 성격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공포 방 탈출 게임'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얼마 전에 전해 들은 이야기에 따르면 게임 참가자가 이 두려움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역할이 나눠진다고도 한다.
가령 '탱커'가 있다. 아마 온라인 게임을 자주 했다면 익숙한 개념일 텐데 마치 게임의 탱커들처럼 주도적으로 상황을 돌파하는 사람을 그렇게 부른다. 그 대척점에는 '쫄보'가 있다. 뭐라도 낯선 게 나오려고 하면 겁부터 먹는 캐릭터다. 사람의 성격이 입체적인 만큼 여러 조합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쫄탱'은 '쫄보 탱커'를 의미하는데 겁은 많지만 탈출을 위해 해야 할 일을 모두 하는 인물이다.
그리고 여기 '변쫄'이 있다. 바로 '변태 쫄보'를 의미한다. 나는 처음에 이게 무슨 뜻인가 했는데 '무서워하면서도 궁금하니까 볼 건 다 보는 사람'을 뜻한다고 한다. 비명을 지르며 손으로 얼굴을 가리지만 결코 눈만은 가리지 않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호기심 많은 고양이' 유형이라고 생각한다.
겁 많은 사람도 '공포 영화'에 끌린다
아직 방탈출 게임을 해보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아마 나는 '변태쫄보(이하 '변쫄')일 것이다. 일상생활에서도 나는 겁은 많지만 이상할 정도로 호기심 역시 강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나는 무서운 건 정말 못 참지만 공포 영화에 대한 관심은 기이할 정도로 높은 편이다.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첫째, 모든 공포 영화는 미스터리를 기반으로 한다. 이건 방 탈출 게임과 원리가 같은 데 익숙하고 편한 공간에서는 긴장감을 느낄 수 없다. 공포 영화를 구성하는 요소들도 마찬가지다. 사건의 진상부터 주인공을 위협하는 악역의 정체까지 그 모든 게 명확하다 못해 빤하다면 그게 무서울 리가 있을까. 하지만 이 말은 공포 영화가 사람의 호기심을 강하게 자극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런 장르를 '변쫄'들이 그냥 지나칠 리가.
둘째, 모든 잘 만들어진 공포 영화에는 고유한 아름다움이 있다. 이상하게 들릴지 모른다. 공포 영화는 끔찍하고 무서운 걸 보여줘야 하는데 그게 아름다울 수 있다니. 아마 약간의 설명이 더 추가되어야 이 말을 온전히 전달할 수 있을 것 같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공포 영화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낯선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 있다. 아예 이해하지도 못할 만큼 낯선 걸 보여준다면 사람이 두렵기는커녕 호기심도 느끼지 못하게 된다는 점이다.
가령 읽을 수조차 없는 외국어가 가득한 책을 보면서 두려움과 궁금증이 생기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때문에 공포 영화는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익숙한 것을 낯설게 만들어야 한다. 가령 집은 집인데 그게 어두운 산속에 있는 식이다. 익숙한 것을 낯설게 만드는 방식이 참신하려면 공포 영화는 전에 본 적 없는 독창적인 표현 방식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독창적인 영화들은 거의 대부분 자기만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품고 있다.
호기심 많은 겁쟁이가 공포 영화 보기 위해 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