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중후반은 예술영화의 전성시대였다.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희생>이 국내개봉 관객숫자가 11만 명이었으니 지금으로선 상상이 불가능한 정도였다. 군사정권 시절 영화는 물론 대중문화 전반을 누더기로 만들던 검열의 시절이 민주화와 함께 걷히기 시작하자 틈새를 타고 봇물 터지듯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를 위한 욕구는 분출하고 있었다. 여기에다 경제성장의 과실이 일정부분 분배되면서 확대된 중산층 시민들은 20세기 들어 거의 최초로 먹고 사는 문제 외에도 일정 구매력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딱 맞춤 타이밍인 시절이었다.
그런 시기에 발맞춰 국제영화제가 갑자기 속속 탄생하고 '영화마을' 같은 비디오 체인점에선 이전에는 상상불가 수준의 다채로운 영화 컬렉션을 보유하기에 이른다. 곳곳에서 독립예술영화 제작과 상영이 이뤄지고 상업개봉이 시도된다. 공식/비공식 막론하고 여러 경로로 영화가 소개되던 시절이다. 그 가운데 '전설'로 회자되던 작품이 있었으니, 멀리 북유럽 덴마크에서 날아온 <킹덤>이라는 공포영화였다. 원래 TV 시리즈로 제작되었던 게 공전의 인기를 끌면서 8부작을 4편씩 에피소드 구분해 극장 개봉버전으로 재편집한 결과물이다.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에서 해당 시리즈가 방영될 때 길가에 인적이 끊길 정도라 할 만큼 대단한 성공을 거둔 바, 이는 한국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1997년 연말, 지금은 사라진 동숭시네마테크에서 심야상영으로 사실상 단관 개봉한 <킹덤>은 당시 44회 상영이 모두 전석 매진되었다고 한다. '전설의 시대'가 달리 없다. 70분 전후 에피소드 4개를 묶었기에 일반 상영시간대에 배정하기가 힘들었고, 국내에 최초 상영했던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도 심야상영으로 인기를 끌었기에 시도했던 도전일 테다. 그리고 영화는 말 그대로 작은 센세이션을 일으킬 정도로 흥행과 화제를 모두 획득했다.
유령이 가득한 원념의 땅 '킹덤'으로 어서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