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를 마무리하며, 2023년 내 마음을 벅차게 한 '최고의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편집자말] |
난 여전히 드라마가 참 좋다. 여유시간이면 어김없이 스마트폰이나 패드를 들고 소파에 누워 드라마를 시청한다. 그리고 드라마의 인물들이 펼치는 마음의 세계로 빠져든다. 영화나 다른 매체보다 호흡이 길고 이야기의 연속성이 있는 드라마는 인물들의 사연을 정교하게 묘사하기에 좋은 장르다. 긴 호흡 속에 인물들의 행동과 심리가 비교적 잘 드러나기에 상담심리사로서 마음의 일에 관심이 많은 내겐 무척이나 매력적이다. 그러다 닮고 싶은 인물을 만났을 때는 행복감마저 느낀다.
올해는 나를 행복하게 한 드라마 속 인물이 세 명이나 있었다. 바로 '자기 자신을 스스로 정의한 여성들'이다. JTBC <닥터 차정숙>의 정숙(엄정화), 넷플릭스 시리즈의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의 들레(이이담), 그리고 JTBC <신성한, 이혼>의 서진(한혜진)이 이들이다. 이들을 만나면서 나 스스로도 당당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자기 자신을 찾고 싶어 상담소를 찾는 내담자들에게도 소개하고 싶은 이 세 여성. 이들이 스스로를 정의한 과정을 다시금 돌아본다.
차정숙 : 가부장제와 선 긋고, 나를 찾다
JTBC <닥터 차정숙>의 정숙은 의사면허가 있지만, 주부로서 20년 넘게 가족에게 헌신하며 살아온 인물이다. 아이들을 키우고 남편을 내조하며, 시어머니까지 모시는 정숙은 드라마 초반엔 이런 자신의 삶을 의미있다 여긴다. 하지만, 갑작스런 건강 악화로 인해 간이식 수술까지 받게 되는데, 가족들은 그녀를 걱정하기보다는 그녀의 빈 자리를 불편해할 뿐이다. 정숙이 퇴원해 집으로 돌아왔을 때도 자신들이 편해졌음을 더 반긴다.
이에 '가족에게 나는 무엇이었을까?'를 질문하던 정숙은 마침내 깨닫는다. 자신이 가부장 사회에서 규정한 도구화된 여성의 자리에 놓여있었음을 말이다. 그리고 의사로서 수련을 시작하며 삶의 주체가 되고자 한다. 하지만, 변화를 시작한 초반 정숙은 남편에게 허락을 구하고 아이들에게는 끊임없이 미안해한다.
이런 정숙의 모습은 여성에게 내면화되어 있는 '내 안의 가부장'을 떠올리게 했다. 시드라 레비 스톤이 책 <내 안의 가부장>에서 언급한 '내 안의 가부장'은 오랜 가부장제 문화 속에서 여성 스스로가 내면화한 가부장제의 메시지들을 뜻한다. 이런 메시지 때문에 많은 여성이 자기 자신으로 사는 일에 누군가의 승인을 받으려 하고 이를 실천하면서 죄책감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