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2TV <홍김동전>의 한 장면
KBS
잘 알려진 것처럼 <홍김동전>의 시청률은 높지 않은 편이다. 1%대 수준(닐슨코리아 전국 기준)의 미미한 수치는 언제든 폐지가 이뤄진다 해도 이상하지 않은 기록임은 분명하다. 그런데 OTT 공간에선 사정이 좀 달라진다. 지상파 3사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웨이브(WAVVE)의 2023년 연말 결산에서 <홍김동전>은 인기 예능 Top 50 중 당당히 18위로 이름을 올렸다.
KBS 예능 프로그램 중 20위 이내에 이름을 올린 건 < 1박2일 >(10위), 그리고 <홍김동전> 단 2편 뿐이다. 더군다나 이 순위는 전체 시즌 방영분 재생수를 모두 포함한 것이기에 2년도 안 되는 역사를 지닌 <홍김동전>으로선 상당히 선전을 펼친 셈이다. 동일 채널의 장수 예능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슈퍼맨이 돌아왔다> 등 보다 더 좋은 성적을 보일 정도로 OTT 공간에서 만큼은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는 방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폐지가 결정되면서 여기저기서 아쉽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잦은 방영일 변경, 결방 등을 겪으면서 고군분투한 프로그램이다보니 몇몇 시청자들은 본방 사수 대신 OTT 다시보기 혹은 유튜브 편집 영상으로 <홍김동전>을 시청해왔지만 이젠 이 마저도 불가능해졌다.
빈 자리 메울 대안 과연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