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독친>을 연출한 김수인 감독.
트리플픽쳐스
올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이 감독의 활약이 돋보였다. 첫 장편 연출 데뷔작 <독친>과 조감독을 맡은 < 2035 >라는 페이크 다큐멘터리 영화가 나란히 선보였기 때문이다. 기세를 몰아 <독친>은 오는 11월 1일 공식 개봉도 앞두고 있다.
엄마의 집요함과 폭력으로 끝내 죽음을 택했던 한 학생의 이야기를 그린 <독친>은 제목처럼, 부모의 역할과 그 중요성을 짚는다. 공교롭게 연일 학원가와 학부모 관련 사건이 사회 문제로 떠오르는 요즘이다. 대학 입학 이후 대치동 학원 강사 및 여러 사설 학원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김수인 감독은 주변 일들과 영화적 상상력을 더해 지금의 결과물을 내놓았다. 20일 오후 서울 시청 인근에서 감독을 만났다.
교육 문제와 양육의 문제
'아이에게 독이 되는 부모'라는 뜻의 독친은 지금의 제작사 대표가 처음 꺼낸 단어였다. 2021년 초 무렵 초고를 완성했고, 영화화까지 1년여가 걸렸다. 해당 시나리오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예산 지원을 받게 된 덕이었다. 초고를 각색하면서 감독은 본인의 경험은 물론이고, 지인들과 주변 작품들을 두루 탐닉해나갔다고 한다.
"지금의 사회문제가 터지기 전부터 기획한 이야기였는데 공교롭게 지금 공개되게 됐다. 대치동 국어학원에서 2년간 근무했을 때 경험이 일부 담기긴 했지만, 마치 극성 학부모를 많이 만났던 것처럼 비칠까 걱정이다. 일하면서는 정말 모범적이라 생각되는 부모님도 많았다. 정말 일부의 사람들이 문제였지. 제가 전에 시나리오 입시 학원이나 아역배우 매니지먼트 회사에서도 일한 적이 있다. 지금은 1년에 한 학기씩 대학에서 강의도 한다. 적게는 세 살부터 많게는 성인층의 연령대에게 강의를 하다 보니 학생들의 삶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그런 이슈에 관심이 많은 편이었다. 대한민국의 교육열, 강사와 학부모, 학생 관계를 많이 생각했고 <독친> 보다 좀 더 구체적으로 관계성을 파고든 영화가 최근 촬영을 마쳤다. <대치동 스캔들>이란 작품이다. 대치동에서 일하면서 겪었던 일부 극성 부모님들도 사실 온전히 그분들 잘못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왜곡된 한국사회의 구조에서 자식에게 물려줄 것은 잘난 환경뿐이라 생각하고 계신 거니 말이다. 지금에야 오은영 박사님 같은 분이 나오고, 유튜브로 좋은 콘텐츠가 나오고 있는데 좀 더 활발한 논의가 나오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