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뜻밖의 반가운 손님
고전명작영화의 재개봉은 이제 국내 극장가에서 흔한 현상이 된지 오래다. 혹자는 신작 개봉 대신 안전제일주의를 택하는 극장가의 안일함을 한탄한다. 특히 코로나19 이후로 창고에 가득 쌓인 채 극장에서 관객과 만날 기회를 애타게 기다리는 신작들 대신에 크게 흥행을 기대하긴 힘들어도 상대적으로 검증되고 '안전 빵'으로 적당한 실적을 보장하는 추억의 영화들이 극장가를 수놓는 중이다. 의욕적으로 위기를 극복해보고자 안간힘을 쏟는 영화제작사 측에서 보면 안 그래도 좁은 문을 더욱 바늘귀로 만들 듯 얄밉고 답답한 현실이다. 이런 현상은 '천만 영화'를 꿈꾸는 흥행 대작들이 연달아 죽을 쑤는 2023년 상반기에 더욱 심화되는 중이다.
부정적인 우려를 먼저 열거하긴 했지만, 고전 명작영화의 재개봉 소식은 누군가에겐 오래된 미래처럼 만나야 할 작품과 대면 찬스이기도 하다. 하지만 유독 이번에 소개하려는 영화의 재개봉 소식은 전혀 예상치 못한 게 사실이다. 볼 사람은 다 봤지만, 요즘 극장가의 주력세대엔 생경하기 그지없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미디어 홍보에 유리하게 특별히 이슈가 될 코드도 딱히 보이지 않는 영화다. 굳이 홍보용 코드를 들자면, 갈수록 대다수 서민들의 삶이 팍팍하게 느껴지는 요즘 세태와 이 영화 속에 깃든 정서가 호환된다는 기시감 정도일 테다. 하지만 그 정도로는 그래도 선전비용 들여가며 재개봉하는 데에 결정타가 되기엔 한참 미달이다. 그래서 기대하지 않았던 뜻밖의 개봉 소식이 더 반갑기도 하다.
<자전거 도둑>을 극장에서 정석적으로 목격한 이는 드물지만 다양한 경로로 이 영화를 경험한 이들은 적지 않다. 적어도 영화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는 대충 아는 정도까지 범위를 넓히자면 더욱 그렇다. 하지만 대입수학능력시험 대비용으로 각광받는 문학작품 요약본을 본다고 해서 해당 작품을 온전히 소화했다고 볼 수는 없는 일이다. 정말 그렇다. 어느덧 세상에 나온 지 75년이 된, 이 '박제가 되어버린' 고전의 진면목은 극장 스크린을 통해서 (다소간에 수동적으로 몰입을 유지해야)만 체험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영화는 워낙에 세계구급 명성을 얻은 지 오래인 작품이다. 특히나 (영화 좀 본다는 이들이 한번쯤 듣지 않기도 힘들)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대표 작품으로 손꼽히다 보니 독립예술영화 범주를 초월하는 대중 인지도를 확보했다. 그러한 고전-클래식 무비의 반열 중에서도 상위권 지명도를 인정받는다. 그래서 기억은 가물가물하다 해도 인지도와 반향은 웬만한 할리우드 명작에 버금간다. 게다가 은근히 세대를 초월하는 작품으로 손색이 없다. 그래서 특이하게도 오히려 윗세대에겐 친숙하지만 현재 독립예술영화 주 향유 층에게는 제목만 들어본 적 있고 대강 내용은 알지만 제대로 소화해볼 기회는 드물었던 영화인 셈이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아는 척했던 영화의 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