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화로 치닫는 독립영화판의 특별한 이름, '고·봉·수'
'고봉수'라는 이름 세 글자는 한국 독립영화판에서 돌출된 봉우리처럼 들린다. '독립영화'라 하지만 무엇으로부터의 독립인지, 상업영화의 조악한 복사판에 불과하다는 푸념까지 나오는 세태에서 몇 안 되는 자신만의 고집과 방법론으로 작업하는 감독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런데 다른 독립적 작가들과 비교하면 딱히 예술혼을 불태운다거나 실험정신을 내세우진 않는다. 대체 뭐가 다른 것일까.
요즘 독립영화, 특히 차세대 경향을 유추할 수 있는 학생 단편영화에서 발견되는 부정적 영향 몇 가지를 들자면, 일단 뿌리가 없다는 것이다. 이는 영화를 만드는 이들에게서만 발견되는 게 아니라 세대 차원의 특징으로 각인된다. 기성세대가 여전히 꽉 쥐고 있는 시스템 아래에서 숙이고 들어갈 것인가, 그냥 참고 월급 '루팡'이 될 것인가 선택지만 주어지는 시대, 뭘 해도 주도적으로 참여할 기회가 드문 상황에서 청년세대가 주인의식 갖고 능동적으로 활약하길 기대하기란 어렵다.
아울러 장기 전망을 꿈꾸기 힘든 시류에서 그들이 만드는 영화 역시 진득하게 한 우물을 파기 힘들다. 여유도 없고 주변 돌아보기도 힘들다. 지역사회를 관찰하고 참여하거나, 한 분야에서 오래 자리를 잡지 못하니 같은 소재라도 얕고 옅다. 그런 상황에서 당장 튀는 걸 찾다 보니 독립영화의 개성 대신 상업영화 방법론을 쫓게 된다. 최근 단편영화를 지원하는 모 대기업 프로젝트 출신 작품들이 영화제와 시상식에서 점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그러한 어두운 그림자 일부다. 단편영화조차 '블록버스터' 급 '때깔'이 선호된다면 대체 독립영화란 무엇일까?
고봉수 감독은 그런 왜곡된 흐름의 대척점에 서 있다. 그의 영화는 그냥 보면 만만하지 않은 경력과 수상실적에도 불구하고 학생영화 마냥 투박한 데다 별다른 사회적 주장도 엿보이지 않는다. 평범한 이웃이라기엔 조금 괴짜 같은 이들, 하지만 우리 곁에 불쑥 나타날 것만 같은 존재들의 소소한 일화가 코미디와 드라마를 넘나든다. 칼 같은 고증이나 혼신의 실험을 애쓰는 대신, 소수 제작진과 현장 주변 자원을 가용해 '가늘고 길게' 제작방식을 고수한다. 그래서 처음엔 이게 뭐야 피식대다가도 한 번 맛을 들이면 '평양냉면'처럼 계속 찾는다. 신작 <빚가리> 역시 그렇다.
그들 각자의 '빚가리'와 말 못할 고충이 뒤엉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