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해당 영화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추석 연휴를 지나며 국내 영화 콘텐츠 중 두 작품이 대중의 눈길을 끌고 있다. 하나는 류승완 감독이 9년 만에 내놓은 속편인 <베테랑2>이고, 다른 하나는 <쳥년경찰>로 잘 알려진 김주환 감독의 신작 <무도실무관>이다. 강렬한 액션과 주인공들의 고군분투 및 서사가 담긴 작품이라는 점에서 공통분모가 있지만 이런 장르 특성을 빼면 두 작품은 오히려 상반된 성격을 가졌고, 여기서 꽤 논쟁 여지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우선 플랫폼의 특성이다. <베테랑2>는 100억 원대 이상 대형 상업영화 중에선 유일하게 추석 대목을 겨냥하고 극장 개봉했다. 결과적으로 해당 영화는 개봉 일주일이 안 된 시점에 445만 관객을 돌파했다. 아직 확정은 아니지만 조심스럽게 <파묘> <범죄도시4>에 이어 올해 세 번째 천만 관객 돌파를 점쳐볼 수 있는 시점이다.
<베테랑>의 경우 순제작비만 130억 원 이상이 들어갔기에 안정적인 수익성만 고려했다면 현 시점에서 극장 개봉을 고집하는 건 다소 위험한 선택일 수 있었다. 하지만 류승완 감독은 "극장에서 볼 수 있는 영화를 만드는 게 좋고, 극장에 가서 표를 사서 본다는 것은 대상에 대한 품격을 부여하고 스스로도 품위를 얻는 것 같다"며 나름의 철학을 설파했다.
물론 개봉 직후 상영 점유율이 60% 중후반대에 이르며 스크린 독과점 양상이라는 비판이 있다. 류승완 감독도 이를 우려해 개봉 전 기자와 인터뷰에서 <장손> 같은 독립영화를 언급하며 "다양한 영화들이 나와야 극장에 활력이 생길 텐데 의도치 않게 (대형 대중영화 중에선) 홀로 개봉하게 됐다"며 "찾아가시면 극장에 영화들이 아예 없는 게 아니다. 극장 영화들의 신뢰 회복이 중요한 만큼 무게감을 느끼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