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영화를 통해 전두환과 나폴레옹을 다시 보다

<서울의 봄> 흥행... <나폴레옹> 내주 개봉

23.11.29 14:45최종업데이트23.11.29 14:45
원고료로 응원

‘12·12 쿠데타’가 일어난 밤에 카메라를 밀착한 영화 <서울의 봄>. ⓒ 영화 홈페이지

 
특별할 것 없는 집안에서 평범하게 태어났다. 일찍부터 군인의 길을 걷기로 결심해 젊은 나이에 군문(軍門)에 들어선다. 뚝심과 과감성이 있고, 처세와 정세 판단에 능했기에 비교적 빠르게 고위 장교로 진급한다.

그리고, 마침내 쿠데타를 통해 국가의 최고 권력자 자리에 오른다. 하지만, 무소불위의 권력을 마음껏 누린 이후의 삶은 결코 행복했다고 볼 수 없다.

20세기 중반에서 21세기 초반에 걸쳐 한국,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에 걸쳐 프랑스. 다른 대륙, 다른 국가, 다른 시대, 다른 사회적 상황 속에서 살았지만 전두환(1931~2021)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1769~1821)에게선 적지 않은 유사점이 발견된다.

전두환은 이른바 1979년 '12·12 사태'를 거치며 40대 후반에 한국의 정치·사회·군사 권력을 자신의 손아귀에 틀어쥔다. 육군사관학교 동기와 선후배 사이인 신군부(新軍部), 좀 더 구체적으로 특정하면 군대 내 사조직 '하나회'가 주도한 반역사적 군사 반란을 통해서다.

나폴레옹은 전두환보다 더 이른 나이에 황제의 자리에 오른다. 누구도 흉내 내기 힘든 전략과 전술로 군사 분야에서 발군의 실력을 선보여 세간의 주목을 받았던 35세의 청년 장교 나폴레옹. 그 역시 1789년 프랑스혁명을 통해 들어선 공화정 정부를 뒤집은 쿠데타를 통해 '자유·평등·박애의 국가'라 불리는 프랑스를 자신의 무릎 아래 두게 된다.
 

나폴레옹은 35세에 스스로 황제의 자리에 오른다. 리들리 스콧 연출의 영화 <나폴레옹>의 한 장면. ⓒ 영화 홈페이지

 
추모 받지 못하거나 쓸쓸한 죽음 맞은 권력자들

세상 인간 대부분이 그렇다. 빛나는 시간은 짧고 후회와 회한의 세월은 길다. 전두환과 나폴레옹도 크게 다를 바 없었다.

7년을 대통령의 자리에 머물며 한국에선 자신의 위에 아무도 없는 '만인지상의 권력자'로 군림한 전두환. 그러나, 퇴임 이후 그의 삶은 웃을 일보다 슬퍼하거나 절망할 일이 훨씬 많았다.

국회 청문회에 불려 다니고, 깊은 산 속 절에 유폐되고, 소급입법(遡及立法)으로 재판 받아 감옥에 가고, 그로부터 피해를 입은 사람의 가족들에게 고소되고, 결국은 추모하는 사람 이상으로 반기는 사람 또한 적지 않은 죽음을 맞았다.

영국과 러시아, 오스트리아제국을 벌벌 떨게 만들었던 18세기 프랑스의 전쟁 영웅이자, 자신의 머리에 스스로 왕관을 씌우고 지존(至尊)에 오른 나폴레옹.

그랬던 그가 몇몇 전쟁에서 참패하고 절해고도(絕海孤島)인 영국령 세인트헬레나에서 위암으로 인해 사망한 건 51세 때다. 40대 중반에 유배자가 된 '전직 프랑스 황제'의 쓸쓸하고 외로운 최후였다.

전두환과 나폴레옹에 관한 역사적 평가는 엇갈린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대저 세상사와 인간사가 그렇다. 다수가 맹렬하게 비판하는 인간도 소수의 측근들에겐 좋은 사람으로 기억될 수 있고, 100명 중 99명이 손가락질해도 1~2명은 동정하는 이가 있기 마련.

어쨌건 한국과 프랑스의 최고 권력자였던 둘의 삶과 죽음은 어떤 영화보다 영화적이고, 어떤 드라마보다 드라마틱했다. 이건 누구도 부정하기 힘든 사실일 터.

그래서였을 것이다. 전두환과 나폴레옹이 주연이나 조연으로 등장하는 드라마와 영화는 그 수를 헤아리기가 어려울 정도로 흔하다.

두 인물은 너무나 익숙한 영화의 소재라 제대로 잘 만들지 않으면 관객과 시청자의 외면을 받을 게 불을 보듯 뻔한 일. 게다가 같은 인물을 소재로 한 이전 다른 감독의 작품과 비교되며 난타 당할 수도 있다.

최근 '12·12 쿠데타'가 일어난 밤에 카메라를 밀착한 영화 <서울의 봄>이 개봉했고,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 <나폴레옹>은 다음 주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 2023년 초겨울. 한국 관객들은 두 영화에 어떤 기대를 걸고 있을까?
 

거울 속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는 영화 속 전두광 보안사령관. ⓒ 영화 홈페이지

 
김성수 감독이 연출한 영화 <서울의 봄>을 봤는데...

먼저 1979년 12월 12일 저녁부터 13일 새벽까지 일생일대 결단의 시간 속에서 드러나는 전두환이란 인물의 내외면 풍경과 하나회에 저항하는 장태완(당시 수도경비사령관)의 악전고투를 담아낸 영화 <서울의 봄>은 흥행에선 나쁘지 않은 성적을 받고 있다.

개봉한 지 일주일도 되지 않아 벌써 200만 명의 사람들이 영화관을 찾았다고 한다. 혹평보다 호평이 많다는 이야기도 들려온다.

누가 봐도 당시 보안사령관이자 합동수사본부장이었던 전두환임을 짐작할 수 있는 전두광 소장 역을 맡은 배우 황정민의 연기는 무난하고 매끄럽다.

특히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이 박정희 대통령을 살해한 '10·26 사건'의 수사 책임자가 되면서 언론과의 접촉이 잦아진 전두환이 방송사와 신문사 플래시 앞에 서기 전 거울을 바라보며 자신의 머리를 쓰다듬는 장면에서의 눈빛은 <서울의 봄>에서 가장 인상적인 신(scene)이라고 해도 무방할 듯하다.

거울 속 자신을 마주한다는 건 내부에서 꿈틀거리는 욕망의 실체를 보는 행위이며, 동시에 스스로의 아이덴티티를 확인하는 제스처다.

그 역시 '쿠데타'라는 수단으로 집권한 박정희의 총애를 받았던 후배 군인 전두환의 내면에서 무슨 욕망이 고개를 들고 있었으며, 그의 진짜 모습이 어떤 것이었는지는 역사를 통해 이미 우리 모두가 알고 있다.
 

군사 반란을 저지하려는 이태신 수경사령관 역할을 맡은 배우 정우성(가운데). ⓒ 영화 홈페이지

 
영화 속 캐릭터 '전두광'의 성격 창조가 성공적인 것에 비해, 군사 반란을 막으려 몸부림쳤던 수도경비사령관 장태완 역할을 맡은 배우 정우성(이태신 역)의 캐릭터 완성도는 다소 떨어져 보인다.

영화 <서울의 봄>에서 이태신은 하나회 소속 장교가 장갑차를 몰고 돌진하는 행주대교에서 맨몸으로 이들을 막아서고, 쿠데타 주도 세력이 모인 경복궁 지척 광화문에서 혼자 철조망과 바리케이드를 넘으려다 여러 차례 쓰러진다.

물론, 그날의 비극을 보다 드라마틱하게 관객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된 영화적 장치, 또는 영화적 허구로 봐줄 수도 있다. 하지만, "이태신이 무슨 계백과 이순신의 결합체도 아닌데"라는 혼잣말을 참기 어려웠다. 결국 영화의 감동은 과도한 오버액션과 감정 과잉이 아닌 핍진성에서 오는 것일 텐데….

또 하나. 전두환(전두광)과 장태완(이태신)에게만 맞춰진 포커스 탓인지, 1979년 12월 12일 군사 반란과 반란의 저지 과정에서 주요한 역할을 맡은 여타 배역들은 지나치게 우매하고 무능하게만 그려지는 것도 보기 딱했다. 캐릭터 형성 자체가 안 된 조연들이 많았다.

어쨌건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나의 인상 비평일 뿐. 영화를 접한 또 다른 관객들의 관람기가 궁금해진다.
 

영화 <나폴레옹>의 포스터. ⓒ 영화 홈페이지

 
영화 <나폴레옹>에 거는 기대가 큰 이유는...

아직 실체가 온전히 드러나지 않은 영화에 관해서는 말하기가 조심스럽다. 현재까지 영화 <나폴레옹>은 짤막한 분량의 예고편만이 사람들에게 공개됐을 뿐이다. 하지만, '영화는 감독의 예술'이란 명제에 동의한다면 2023년 <나폴레옹>에 거는 기대가 클 수밖에 없다.

이 영화의 연출자는 리들리 스콧(Ridley Scott). 올해 86세인 그는 '실존하는 거장'이란 호칭에 값하는 감독이다.

'창조론과 진화론' '로마의 역사' '디스토피아로 퇴화한 미래' 등의 소재를 오가며 그가 보여준 연출력은 오랜 세월 영화팬들을 사로잡았다. 리들리 스콧 감독의 열정적인 추종자는 한국에도 적지 않다.

<나폴레옹>의 개봉을 기다리는 이유 중 또 다른 하나는 연기 좋기로 둘째가라면 서러워 할 호아킨 피닉스(Joaquin Phoenix)의 출연이 아닐까 싶다.
 

나폴레옹 역할을 맡은 배우는 빼어난 연기로 주목받아온 배우 호아킨 피닉스다. ⓒ 영화 홈페이지

 
이제는 전설로 남은 형 리버 피닉스(River Phoenix·23세에 요절한 영화배우)의 그늘에서 벗어나 당당하고 뛰어난 배우로 우뚝 선 호아킨 피닉스의 표정 연기와 내면 연기는 극장에 앉은 관객들의 모골을 송연하게 할 정도.

전작 <조커>와 <보 이즈 어프레이드>에서 확인한 배우 호아킨 피닉스의 역량은 곧 개봉될 영화 <나폴레옹>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고 있다는 게 분명한 사실이다.

리들리 스콧과 호아킨 피닉스가 만들어낸 19세기 초반 프랑스의 '문제적 인물' 나폴레옹은 어떤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날까? 이런 조바심을 가진 사람이 나 하나만은 아닐 것이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경북매일>에 게재된 것을 일부 보완한 것입니다.
서울의봄 나폴레옹 리들리스콧 전두환 장태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아버지꽃> <한국문학을 인터뷰하다> <내겐 너무 이쁜 그녀> <처음 흔들렸다> <안철수냐 문재인이냐>(공저) <서라벌 꽃비 내리던 날> <신라 여자> <아름다운 서약 풍류도와 화랑> <천년왕국 신라 서라벌의 보물들>등의 저자. 경북매일 특집기획부장으로 일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