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유가족들 "이태원참사 특별법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 표결하라"

30일 오전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 개최... 기자회견 직후 국회까지 9㎞ 행진

등록 2023.06.30 14:13수정 2023.06.30 14:40
0
원고료로 응원
a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유가협)와 시민대책회의가 30일 오전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 신속처리안건 지정 표결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조속한 특별법 처리를 촉구했다. ⓒ 이영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유가협)와 시민대책회의가 30일 오전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 신속처리안건 지정 표결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조속한 특별법 처리를 촉구했다. 30일 오후 2시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리는 이태원 특별법 표결 처리 본회의에 앞선 입장 표명을 하기 위한 자리였다.

6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를 앞두고 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 진보당 야4당은 29일 '이태원참사진상규명특별법' 신속처리안건 지정동의서를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10.29이태원참사 진상규명특별법'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촉구하며 지난 27일부터 30일까지 72시간 비상행동을 이어오고 있다.

유가족들은 기자회견에 앞서 지난 29일 삼풍백화점 붕괴 참사 29주기를 맞아 피해자들의 명복을 비는 묵념을 올렸다.

"이태원 특별법은 사회적 참사 끊어내는 법이어야"

기자회견에 참석한 송진영 유가협 대표직무대행(고 송채림님 아버지)은 "국회 앞 농성장에서 이정민 직무대행과 최선미 운영위원이 11일째 단식 중이다. 국회 논의가 더뎌 더 이상 물러설 곳 없는 유가족들을 대신해 두 분이 특별법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촉구하며 곡기를 끊었다. 30일 오늘은 참사가 발생한 지 245일이 된다. 이태원특별법 공동발의에 참여했던 야4당 국회의원님들은 오늘 꼭 본회의에 참여해 귀중한 한 표를 행사해 달라"고 호소했다.

송 직무대행은 "이태원 특별법은 세월호 참사와 이태원 참사로 이어지는 사회적 참사의 고리를 끊어낼 수 있는 법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안전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초석이 되야 한다. 아침에 집을 나가서 다시는 집으로 돌아오지 못하는 황망한 일은 더이상 일어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a

유가족들과 시민들은 기자회견후 국회까지 9㎞의 시민행진을 벌였다. ⓒ 이영일

 
이지현 시민대책회의 공동운영위원장은 "21대 국회가 끝나기 전에 특별법을 제정하겠다는 최소한의 약속을 지키는 것은 패스트트랙 지정"이라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조속한 시일 내에 법안을 심의하고 1주기 전에 특별법이 제정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가족들과 시민들은 기자회견후 국회까지 9㎞의 시민행진을 시작했다. 행진 중에 경희궁 근처 맞은편 차량의 한 운전자가 행진단을 향해 욕설을 하는 등 작은 소동도 벌어졌으나 큰 마찰은 없었다.


행진단이 국회에 도착하는 오후 2시에 맞춰 단식 농성 중인 두 명의 유가족들과 30여 명의 유가족들은 국회 본회의에 직접 방청해 의원들의 표결을 지켜볼 예정이다. 신속처리 안건 지정 요건으로는 국회 재적의원 5분의 3인 180석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이태원참사특별법 #신속처리안건 #패스트트랙 #이태원 참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학부와 대학원에서 모두 NGO정책을 전공했다.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았다. 이후 한겨레 전문필진과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지금은 오마이뉴스와 시민사회신문, 인터넷저널을 비롯,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기사 및 칼럼을 주로 써오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해당 기사는 댓글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