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누구나 가슴 속에 사직서를 품고 살지

[나는 방과후마을 교사입니다⑤] 다양성 존중이 돌봄의 기본적 가치였으면

등록 2022.12.30 11:23수정 2023.01.04 12:28
0
원고료로 응원
다큐멘터리 <나는 마을방과후 교사입니다> 개봉(2023년 1월 12일)을 앞두고, 필수 노동이자 그림자 노동의 영역에서 고군분투 해 온 마을 방과후 선생님들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진심을 다해 일하고 계신 필수 돌봄 노동자들의 수고와 존재를 알리고자 8편의 기획기사를 준비했다.[기자말]
 
a

마을 방과후 선생님 교사대회_ 매년 여름과 겨울 전국에 있는 마을 방과후 선생님들이 모두 모여 교사대회를 연다. ⓒ 도토리 마을 방과후


2022년 공동육아 초등 방과후는 전국 17개소가 회원기관으로 가입되어 있고, 전체 공동육아 방과후 교사회원 수는 약 35명이다. 2021년 기준 19개소가 회원기관이었고, 45명이 교사회원이었는데 일년 만에 큰 감소세를 보였다.

전국 공동육아 초등 방과후 기관 중에서 매월 방과후의 교사 대표들이 정기적으로 회의에 참석하며 교류하는 곳은 14개 기관이다. 방과후마다 상이하지만 대부분의 터전은 교사 두 명 체제로 운영되며, 매년 네 번의 공동육아 방과후 교사대회를 통해 연대하여 교육이나 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a

공동육아교사 10년_ 공동 육아와 공동체 교육의 가치를 실현하며 초등 마을 방과후 교사로 계속 일한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공동육아 교사로 10년 근무 근속상을 받은 날, 동료 교사들의 축하는 받고 있다. 동료 교사들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10년이다. ⓒ 도토리 마을 방과후


매월 방과후 대표 교사 회의 첫 번째 꼭지는 근황 나눔시간으로 각 터전의 한 달 동안의 생활을 공유한다. 그런데 이달에도 터전마다 교사 퇴직에 대한 소식이 빠지지 않았다. 코로나 19인 상황에서 함께 만나는 것이 어려워 온라인으로 교사대회를 치를 만큼 전체 교사회의 교류가 약해졌지만, 어딘가에서 나와 같은 마음과 철학을 가지고 아이들을 만나온 동료가 현장을 떠난다는 소식은 기운을 빠지게 한다.

"제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이달 말까지만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선생님들 모두 감사했습니다!"

전체 방과후 교사들이 모여있는 채팅방에서는 한 달 새 벌써 교사 두 명이 방을 나가며 인사했다. 으레 새 학기가 되면 새로운 아이들이 입학하듯이 교사들의 이직도 함께 이루어지는데, 올해는 유독 중간 퇴사자들이 많았다. 학기를 마무리 짓지 못할 만큼 개인적으로 급한 사정이 있을 수도 있고, 어쩌면 학기까지 지내기 어려울 만큼 마음을 둘 수 없는 건지도 모를 일이다.

퇴사하는 교사마다 개인적인 사정을 들어보지 못해서 무슨 연유로 일터였던 방과후를 떠나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퇴사에 붙은 '개인적인 사정'은 대개 이러한 것들이 아닐까 유추해본다. 비영리 임의 단체 운영으로 인한 방과후 체제의 불안정성(몇몇 공동육아 방과후는 사회적 협동조합이지만 대부분 임의 단체이며 모두 정부 지원은 없다). 정부 지원이 없다 보니 비슷한 일을 하는 다른 직종 사람들보다 낮은 처우, 조합 형태에서 오는 일의 피로감, 조합에 꼭 한 명씩은 있다는 전지전능한 아마(부모)의 개입, 교사 업무와 역할의 광범위함에서 오는 멘탈 붕괴, 때론 공과 사의 구분이 모호한 업무환경, 함께 일하는 교사들 간 교육관의 차이와 갈등, 잦은 회의와 교육으로 인한 체력소모와 개인 시간의 부족, 매번 새롭게 고민하고 계획해야 하는 활동의 부담감, 열심히 일해도 보상이 느껴지기 어려운 일의 특성, 이렇게 일하다 얻게 되는 건강의 악화, 그리고 에너지 소진 등. 퇴사하는 교사들을 보며 짐작해보는 이런 다양한 퇴사의 이유는 현재 나 역시도 느끼고 있는 현실적 문제들이 많다. 이미 방과후의 성격이나 업무 환경을 이해하고 교사로서 일한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사실 위에 언급한 것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일을 그만둘 만한 더 많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단지 내가 이곳에 머물 단 한 가지 이유도 찾을 수 없을 때 가슴속에 품었던 사직서가 모습을 드러내겠지. 그만둘 만한 사유 가운데 불안한 체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공동육아 어린이 집이 미인가 시설로 운영되었을 때부터 교사로 근무했고, 이후 어린이집이 점차 정부 체제안으로 들어가는 과정을 겪었기에 현재 비영리 임의 단체 공동육아 방과후가 정부 지원 체제로 들어가지 못하는 현실이 답답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누구나 '안정적'인 것을 원한다. 그래서 교사들의 여러 사직의 이유들 가운데 체제의 불안정서이란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왜 공동육아 방과후는 안정적이지 못할까?
 
a

마을 방과후 교사대회_ 구조적인 불안 속에서도 공동 육아 교사들의 열정은 뜨겁다. 마을 방과후 교사 '분홍이'가 교사대회에서 도토리 마을 방과후의 '100일 잔치'를 다른 마을 방과후 교사들에게 사례분석을 하고 있다. ⓒ 도토리 마을 방과후

 
정부는 2018년 초등 아이들의 온종일 돌봄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초등 돌봄에 대한 국고 지원을 확대해 국가책임을 강화하기로 하고 학교 안팎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지역 중심 돌봄 확대를 약속했다. 그래서 지자체별로 온종일 돌봄 대상과 돌봄 기관을 늘리기 위한 다함께 돌봄 센터의 설치를 확대 중이다. 이렇게 국가까지 나서서 초등 돌봄을 강화한다는 마당에 앞서 말했듯이 2021년 기준 전국의 19개였던 방과후와 40여명의 교사들의 수는 오히려 급격히 줄어들었다. 지난 5년간 공동육아 방과후 교사회는 회원기관 탈퇴와 더불어 신규회원 가입이 주춤하여 정부가 돌봄을 국가책임으로 전환해 초등 돌봄 기관이 늘어나는 중에도 방과후의 회원수는 낮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서 말했듯 공동육아 초등 방과후의 대부분은 정부 운영이 아닌 비영리 임의 단체 또는 협동조합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미 각자의 자리에서 많게는 20년 이상 묵묵히 돌봄의 역할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돌봄에 대한 국가의 지원이 이뤄지는 현재까지 공동육아방과후의 전국적인 확대가 이뤄지지 못한다는 사실은 교사들의 이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래서 공동육아 방과후 교사들의 잦은 이직의 원인이 교사들이 겪는 개인적 상실감이라기보다 공동육아방과후가 지닌 구조적인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전국의 공동육아 초등방과후 17개소, 이곳의 아동의 수를 많게 잡으면 500명. 전체 초등학생의 0.018% 정도가 공동육아 초등방과후 참여 비율이니 초등돌봄 중에서도 극소수이다. 현재 공동육아 방과후를 이용하는 돌봄 참여 아동수만 보면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동안 국가가 하지 않았던 초등 돌봄에 쏟아온 시간과 그 시간만큼 누적된 공동육아 방과후 교사들의 교육 경험, 그리고 그에 비례하여 이 공간을 기반으로 성장하여 졸업한 아이들의 수는 비율로 산정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정부는 초등 돌봄 키움 센터를 확대하고 있지만, 현재 운영중인 마을 방과후를 초등 돌봄 기관으로 인정해 주지 않고 있다. 긴 시간 동안 초등 돌봄의 전문성을 유지해온 각 공동육아 방과후의 경험과 노력은 무시한 채 소수의 의견으로 치부해 돌봄기관으로 인정하지 않는 정부도 문제이고, 회원 단체로서 힘을 내지 못하는 공동육아 방과후 교사회와 사무국의 대처도 아쉽다.

대부분 이런 상황에서 방과후의 안정적인 체제 운영을 위해 정부 지원되는 키움 센터로 전환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말하기도 한다. 우리 동네 키움 센터는 서울시가 공적 돌봄 인프라 구축을 위해 만들고 있는 초등 방과후 기관이다. 2022년 7월 기준, 서울시에는 총 218개소가 운영되고 있고, 종일 돌봄이나 시간제 돌봄, 일시 돌봄 등 보호자가 이용을 희망하는 시간 동안 아이가 돌봄을 받을 수 있다. 키움 센터는 '놀면서 배우는 우리들 꿈터'라는 기치를 내걸고 있지만, 생활형 방과후인 공동육아방과후와 성격이 상이하다. 어떤 기관이 옳고 그르고의 문제가 아니라 초등 아이들에겐 다양한 돌봄의 영역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a

교사회 회의 아이들의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 아침과 저녁 교사들의 회의도 일상이 된다. 아이들을 함께 돌보는 동료들은 또 하나의 가족이다. 떠나고 싶지 않아도 떠나야 하고, 보내고 싶지 않아도 보내야 하는 구조적 현실이 개선되길 바란다. ⓒ 도토리 마을 방과후

 
공동육아와 공동체 교육 사무국도 키움 센터 위탁 운영을 늘려가며 다양한 방과후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공동육아어린이집이 정부지원 '부모협동시설'이라는 하나의 새로운 운영체제로 자리 잡은 것처럼, 공동육아 방과후 역시 키움 센터와는 다른 하나의 형태로 인정받아야 한다.

키움센터와 공동육아 방과후는 각자의 고유의 색이 있고 강점이 있다. 그럼에도 아이들의 수가 적다는 이유로 키움센터로 변경하거나 결합하라는 것은 매우 폭력적이다. 아이들의 다양성만큼 아이들이 머무는 공간의 다양성을 존중해주는 것이 기본적인 돌봄의 가치였으면 좋겠다. 그래서 교사들이 자기의 색을 내지 못해 그만두거나, 운영체제가 불안정해서 터전을 옮기는 일은 없기를 바란다.


글_박상민(별명:오솔길)
마음속에 늘 초록색 지붕 집 빨간 머리 앤을 품고 아이들과 우정을 나누는 일상을 기대하며 살아갑니다. 현)도토리 마을방과후 사회적 협동조합/ 교사
덧붙이는 글 * 기사는 영화 속에 출연한 도토리 마을방과후 선생님들이 쓰고 엮은 책, <아이들 나라의 어른들 세계>에 실린 글 중 일부입니다. 1월 출간 예정.
* 다큐멘터리 <나는 마을방과후 교사입니다> 1월 12일 극장 개봉합니다.
#돌봄 #노동 #교육 #육아 #방과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마을방과후에서 교사로 아이들과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