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3.15에서 4.19까지 36일간 550km 구간의 외침 "조선일보 폐간"

언론 개혁 외치며 도보순례 나선 언론소비자주권행동, 4일 대전 통과

등록 2022.04.04 11:33수정 2022.04.05 09:37
0
원고료로 응원
"조선일보 폐간하라."
"범죄집단 가짜언론 조선일보 몰아내자."
"조선일보 TV조선 끝장내자."
 

조선일보 폐간과 언론 개혁을 외치며 한 달여간 국토순례길에 나선 언론소비자주권행동(공동대표 김종학, 오한흥, 이원영) 순례단이 4일 대전을 통과했다.
   
a

조선일보 폐간 및 언론개혁 촉구 릴레이국토순례단이 4일 오전 9시경, 대전역 광장에서 대전 구간 출발을 준비하고 있다. ⓒ 임재근

   
a

조선일보 폐간 및 언론개혁 촉구 릴레이국토순례단이 4일 대전 원도심을 걷고 있다. ⓒ 임재근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은 언론개혁 및 조선일보 폐간을 요구하며 지난 3월 15일, 3.15의거일을 맞아 의거의 현장인 마산 3.15민주묘지를 출발해 오는 4월 19일에 4.19민주묘지에 도착하는 여정으로 550km를 걷는 국토순례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은 "작년 한 해 언론개혁을 부르짖던 관련 시민단체들의 목소리는 정치권의 눈치보기라는 장벽을 끝내 넘지 못하고 추진동력을 상실하고 말았다"며 "그 결과 마땅히 청산되어야 할 일제의 잔재 조선일보가 건재하며 대 놓고 선거에 개입하는 작태가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불의에 당당히 맞섰던 선배들의 3.15의거와 4.19혁명정신을 이어받아 이땅에 진정한 봄이 오기를 가로막는 조선일보를 영원히 퇴출시키고, 지방분권시대에 걸맞는 건강한 지역언론 육성에 힘을 모아야 한다"며 "이런 새로운 패러다임의 언론개혁에 첫걸음을 떼어보자는 취지로 국토대장정 릴레이 걷기 행사를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a

조선일보 폐간 및 언론개혁 촉구 릴레이국토순례단이 목척교를 지나고 있다. ⓒ 임재근

   
a

조선일보 폐간 및 언론개혁 촉구 릴레이국토순례단이 옛 충남도청사 앞을 지나고 있다. ⓒ 임재근

 
이원영 언론소비자주권행동 공동대표는 4일 오전 9시, 대전 구간 국토순례 출발에 앞서 "일제 강점을 고착시켰던 것은 조선일보와 같은 매국 언론의 역할 때문"이라며 "민주세상이 된 지금에도 그 작태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한마디로 조선일보는 언론이 아니라 '언론을 가장한 범죄집단'"이라고 강하게 말했다.

그러면서 "민족의 정기를 훼손하는 조선일보를 폐간시키고, 제대로 된 언론 개혁을 통해 올바르고 진실된 정신적 가치를 창달할 수 있는 마당을 열어갈 때"라고 강조했다.
 
a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이원영 공동대표는 걸으면서 마이크를 잡고 언론개혁과 조선일보 폐간을 요구하는 연설을 진행했다. 인도로 걷는 국토순례단 옆에는 방송차가 따라다니며 연설을 도왔다. ⓒ 임재근

 
3일 옥천을 출발해 대전에 도착한 국토순례단은 4일 오전 대전역을 출발해 충남대학교를 거처 세종시 용담리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어제까지 550km 중 290km 정도를 걸었으니 이제 국토 순례의 중반을 넘어섰다.

이어 4월 7일 천안, 8일 아산, 9일 평택, 10일 화성을 거쳐 17일에 광화문에 도착해 4월 18일에 4.19민주묘지에 도착한다.

4월 19일에는 4.19민주묘지에서 "적폐언론 폐간, 어떻게 할 것인가?"는 주제로 도착 기념행사도 예정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통일뉴스에도 실립니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조선일보 폐간 #언론개혁 #조선일보 폐간 및 언론개혁 국토순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평화통일교육문화센터 교육연구소장(북한학 박사)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