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글로벌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 <엑스 팩터 오스트레일리아> 다섯 번째 시즌이 열렸을 당시, 호주의 경연 우승자가 우리나라에서도 엄청난 화제를 모은 적이 있다.
 
그 이유는 바로 한국계 호주인 임다미 (Dami Im)가 경쟁자들을 압도하며 최고의 자리에 올랐기 때문이다. 9살 때 가족을 따라 이민을 떠나 성장기를 보냈던 한 소녀가 빼어난 가창력으로 생방송 무대를 장악, 세계인이 주목하는 '신예 디바'로 자리매김을 하는 순간이었다.
 
이후 활발한 앨범 및 라이브 활동을 이어가며 고국의 팬들을 만나는 시간도 가진 임다미는 2015년에는 <복면가왕>에 출연, 우리에게 친근한 음악인으로 각인됐다. 
 
한편 유럽 최고 권위의 음악 경연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 2016년 대외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고, 지난해 가을에는 호주 <복면가왕>에서 우승을 거머쥐며 자타가 공인하는 '경연의 여왕'으로 등극하기까지 했다.
 
어느덧 한 가정의 아내이자 엄마가 돼 새로운 인생 여정을 열게 된 아티스트 임다미. 그가 한국에서 첫 번째 단독 콘서트를 연다. 그 어느 때보다 설렘 가득한 마음으로 콘서트 준비에 여념이 없단다. 
 
계획된 여러 일정들을 소화하기 위해 한국에 머물고 있는 임다미 뮤지션과 3월 7일 여의도에서 만나 인터뷰를 가졌다. 아래는 그와 나눈 일문일답.
  
임다미 호주 엑스팩터 우승자 임다미

▲ 임다미 호주 엑스팩터 우승자 임다미 ⓒ Lachlan Andreucci

 
-몇 년 만에 한국에 오게 됐나?
"횟수로는 무려 5년 만이다. COVID-19 이후 모국에 오게 돼 어느 때보다 기쁘고 행복하다."
 
- 이번 방문의 주된 목적은?
"먼저 3월 16일 인천 문학시어터에서 팬들과의 대화가 곁들여진 콘서트가 예정돼 있다. 처음으로 갖는 한국에서의 단독 콘서트로 정말 설렌다. 호주에 있었을 때 이미 매진 소식을 전해 들어 만반의 준비을 해야겠다고 다짐했다(웃음). 또한 <더 히어로>란 수필집도 공연 일에 맞춰 발매하게 됐다."
 
- 책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어린 나이에 호주로 이민을 가 성장기에 겪었던 여러 일과 경험들, 음악경연대회에서 우승하며 뮤지션으로서 새로운 삶을 살게 된 여정, 그리고 결혼과 출산을 통해 아내이자 엄마가 된 임다미의 이야기를 팬들에게 진솔하게 전하고 싶었다. 책을 읽고 함께 공감하고 우리 모두 살아가는데 자신감과 용기를 가졌으면 하는 소망이 있다."
 
- 작년 하반기 호주의 유력 TV에서 방송된 <복면가왕>에서 우승을 했다.
"그렇다. 다섯 번째 시즌에 '스노 폭스 (Snow Fox)'란 이름으로 참가해 정말 운 좋게 우승까지 하게 됐다. 편안 마음으로 경연에 임했던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
 
- 2015년 한국에서 가졌던 경연과 차이점이 있다면?
"호주 <복면가왕>은 쇼적인 요소가 훨씬 큰 반면 한국의 그것은 참가자들의 노래에 패널과 관객 모두 세심하게 경청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인 듯하다. 호주 경연 우승의 가장 큰 의미는 2013년 <엑스 팩터 (X-Factor) 오스트레일리아> 1위를 차지했던 무대와 같은 장소였다는 거다."
 
- 자료를 살펴보니 '경연의 여왕'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다.
"그런가? (웃음) 2016년에는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 호주 대표로 나가 준우승까지 했으니 승부욕이 없다고는 볼 수 없다. 주어진 기회에 열정을 다해 임하다 보니 좋은 성과로 이어졌다.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 전 세계 팬들에게 항상 고마움을 느낀다."
 
임다미 호주 복면가왕 우승 차지한 임다미

▲ 임다미 호주 복면가왕 우승 차지한 임다미 ⓒ Lachlan Andreucci

 
-10년 넘게 프로 뮤지션으로서 음악생활을 했다. 돌이켜 본다면?
"호주 브리즈번이란 도시로 어린 나이에 이민을 갔기 때문에 정체성 혼란으로 힘든 시간도 겪었다. 이를 음악을 통해 극복해 내고 주류 음악계에 들어가 활동을 해 온 지난 날들이 때론 기적과 같다. 특히 모국에서 여러 언론에 대서특필되고 나중에 금의환향했던 날도 잊히지 않는다."
 
- 뮤지션 활동 중 가장 잊을 수 없는 순간은?
"<엑스 팩터> 우승 후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존 레전드 (John Legend)의 호주 투어 일정 오프닝 뮤지션으로 초대돼 공연을 펼쳤던 때다. 피아노 연주와 노래를 함께 선보이는 그의 무대는 감동 자체였다. 내게 값진 교훈으로 여전히 남아 있다."
 
- 호주에서도 K-Pop의 인기가 대단하지 않나?
"물론이다. 내가 데뷔했던 시기와는 또 다른 양상이 펼쳐지고 있다. 201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내가 한국 대중음악을 호주 음악 팬들에게 알리기 위해 노력해야 했다면, 지금은 오히려 내가 K-Pop 아티스트들로부터 후광을 얻는 것 같다(웃음)."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한국 아티스트와 작업을 하고 싶은지?
"한국 <복면가왕>에서 부활의 '네버 엔딩 스토리'를 노래했었다. 밴드와 협업을 할 기회가 주어졌으면 하는 바람도 있고, 악동뮤지션 같은 팀과 협업도 하고 싶다. 또한 이번에 출간될 내 책의 추천사를 써준 슈퍼주니어의 메인 보컬 려욱씨께 감사의 말을 전하며 듀엣 파트너가 돼주면 어떨까 조심스럽게 제안드린다."
 
- 올해 활동 계획 알려달라.
"여름이나 가을 쯤 다시 한국에 와서 콘서트와 책 홍보를 위한 활동을 하려고 조율 중이다. 호주에서는 재즈 클럽 위주로 깜짝 공연을 하려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연말에 크리스마스 투어를 가질 예정이다. 올해는 음원 또는 앨범 발매보다 라이브 콘서트에 매진할 거다."
 
- 한국의 음악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주 찾아오지 못해 아쉽고 송구하지만, 항상 가족처럼 반겨주셔서 따스한 마음으로 한국에서의 일정을 보내고 있다. 내 노래가 듣는 분들에게 기쁨과 위로, 용기를 드렸으면 하는 마음이다."
 
- 어떤 뮤지션으로 기억되길 바라나.
"우선 롱런하는 게 목표다. 10년 넘게 활동을 해왔으니 앞으로 10년, 또 그 이후 10년 뒤에도 여러분 곁에 남아 있는 음악인이고 싶다. 나이가 들수록 더 성장하고 더 잘하는 뮤지션 임다미로 기억되길 바란다."
임다미 내한콘서트 복면가왕 책더히어로 액스팩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