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밤에> 포스터

<겨울밤에> 포스터 ⓒ (주)인디스토리

 
장우진 감독은 그동안 여행을 소재로 한 작품을 만들어 왔다. 그에게 여행은 추억과의 만남이다. 과거의 추억을 여행 장소에서 떠올리며 지금의 추억 역시 기억의 사진첩의 한 공간이 될 것임을 보여준다. <춘천, 춘천>을 통해 가을의 춘천여행을 마친 장우진 감독은 <겨울밤에>를 선보이며 겨울의 춘천을 여행한다. 춘천 4부작의 두 번째 작품인 이 영화는 중년커플을 통해 겨울의 감성을 담아낸다.
 
흥주와 은주 커플은 30년 만에 춘천을 찾는다. 즐거운 추억을 쌓을 것이란 기대도 잠시, 은주와 핸드폰을 잃어버리며 두 사람의 여행은 위기를 맞는다. 은주의 핸드폰을 찾기 위해 두 사람은 여행 장소를 되돌아간다. 음식점을 찾아가나 허탕을 치고, 절을 찾아가지만 시간이 늦었다며 문전박대를 당한다. 중간에 은주가 사라지면서 흥주 혼자 춘천거리를 돌아다니는 일까지 생긴다.
  
 <겨울밤에> 스틸컷

<겨울밤에> 스틸컷 ⓒ (주)인디스토리

 
우여곡절 끝에 숙소를 잡아 잠에 청하지만 두 사람 다 잠이 들지 않는다. 흥주는 밤거리를 홀로 돌아다니고, 은주는 핸드폰을 찾기 위해 몰래 절에 들어간다. 은주가 핸드폰에 집착하는 모습은 흥주를 통해 나타난다. 은주가 핸드폰을 잃어버린 건 일종의 상징이다. 그 상징은 사랑의 상실이다. 은주가 핸드폰을 잃어버렸을 때, 흥주가 보이는 반응은 짜증이다. 아내를 도와도 모자랄 판에 가만히 있으라며 화를 낸다.
 
은주는 30년 전 흥주의 군 면회를 오면서 처음 춘천에 와봤다. 이곳에 있는 은주의 기억은 흥주와의 사랑이다. 그 사랑이 상실된 현재, 은주는 무언가를 잃어버렸다. 은주가 잃어버린 것을 찾아다닐 때, 흥주는 옛 동창을 만나 과거를 회상한다. 동창을 향한 흥주의 갑작스런 고백과 애정표현은 이들 부부 사이가 예전과 다름을 보여준다. 10년이 지나면 강산이 변한다고 했던가. 30년이 지나니 마음도 변해버렸다.
 
이 지점에서 감독은 흥미로운 시간여행을 시도한다. 흥주와 은주 부부의 여행지마다 군인 커플이 함께 등장한다. 이 군인 커플은 현재의 시간에 존재하지만 30년 전 흥주와 은주를 떠올리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즉, 하나의 장소에 두 개의 시간이 공존하는 것이다. <춘천, 춘천>에서 춘천을 떠나려는 청춘과, 춘천으로 돌아온 중년 커플을 통해 시간의 교차를 보여줬던 장우진 감독은 이번에는 공존을 택한다.
  
 <겨울밤에> 스틸컷

<겨울밤에> 스틸컷 ⓒ (주)인디스토리

 
군인 커플은 30년 전 두 사람이 연인이 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시작은 친구 사이였지만, 서서히 서로에게 빠져드는 과정은 중년 부부가 잃어버린 사랑을 의미한다. 이런 공존을 잘 보여주는 장면이 포스터에 보이는 장소에서 은주와 군인 커플이 만나는 순간이다. 은주는 그들을 만남으로 30년 전의 자신을 찾게 된다. 커플을 따뜻하게 안아주는 은주의 모습은 이들의 앞날이 힘들겠지만 이겨낼 수 있다는 믿음을 담아낸다.
 
봄이 있으면 겨울이 있고,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온다. 청춘의 봄은 언젠가 겨울을 맞이하게 된다. 다시 봄날로 다가가는 건 자연스런 시간의 흐름이 아닌 서로의 노력임을 여행은 보여준다. 옛 추억의 회상이나 새로운 추억 만들기가 아닌 이런 공존의 순간은 기존 작품과는 다른 특별한 순간을 선사한다. 시간의 마법사라는 별명을 붙여주고 싶을 만큼 자유로운 시간 조정을 통해 마법 같은 이야기를 펼친다.
  
 <겨울밤에> 스틸컷

<겨울밤에> 스틸컷 ⓒ (주)인디스토리

 
30대 초반 장우진 감독이 겨울의 감성을 담아낼 수 있었던 건 그의 작업 스타일에 있다. 감독은 배우들과 함께 작업 장소를 여행하면서 이야기를 만든다고 한다. 중년 배우들의 감성이 캐릭터와 대사에 담기기에 어색함이 없다. 감독이 도화지를 마련하고 배우와 스태프가 함께 채워나가는 이 작업과정은 감정에 깊이를 더한다. 특히 은주 역의 서영화는 감정적인 변화를 공감가게 담아내며 극을 이끌어 가는 힘을 보여준다.
 
가을의 멜랑꼴리를 지나 겨울의 쓸쓸함을 보여주는 이 영화는 장우진 감독 영화의 코드라 할 수 있는 여행과 시간을 계절에 잘 흡수시킨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공간부터 중년과 청년을 함께 등장시킨다는 점 등 전작과 유사한 코드를 지니지만 이를 색다르게 표현하는 맛을 보여준다. 다음 춘천 여행은 누구와 동행을 할지, 그 여행에서는 어떤 시간의 마법을 선보일지 기대감을 품게 만든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김준모 시민기자의 블로그에도 게재됩니다.
겨울밤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