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놀라 홈즈> 포스터

<에놀라 홈즈> 포스터 ⓒ 넷플릭스

 
만약 셜록 홈즈와 성격이 똑같은 여동생이 있다면 어떨까 라는 아이디어로 시작하게 된 낸시 스프링어의 '에놀라 홈즈' 시리즈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올해 6번째 시리즈로 그 막을 내렸다. 이 시리즈는 소녀 탐정 에놀라 홈즈가 런던 구석구석을 누비며 신나는 모험과 기발한 추리를 선보이는 이야기를 다룬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로 탄생한 <에놀라 홈즈>는 캐릭터의 다채로운 매력과 시대가 지닌 메시지를 품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에놀라(ENOLA)의 이름은 혼자(ALONE)를 거꾸로 했다. 단어 게임을 좋아하는 어머니 유도리아 홈즈는 다소 짓궂어 보이게 딸의 이름을 만들었다. 하지만 이 이름에는 큰 뜻이 담겨 있다. 에놀라가 그 뜻을 알게 되는 건 어머니가 사라진 이후다. 에놀라에게는 두 명의 오빠가 있다. 마이크로프트와 셜록이다. 그 중 두 번째 오빠는 그 유명한 명탐정 셜록 홈즈다. 뛰어난 추리력에 풍부한 학식, 음악과 격투에도 능한 그는 말 그대로 완벽하다.  

어머니는 에놀라에게도 홈즈처럼 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을 시킨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두 오빠는 각자의 길을 찾아 집을 떠났고, 단 둘이 집에 남은 모녀는 오랜 시간을 함께 한다. 유도리아는 독서, 화학실험, 격투기, 체스 등 다양한 활동을 에놀라에게 시킨다. 에놀라는 이 모든 분야를 습득하며 오빠 셜록 홈즈처럼 성장한다. 그런데 어머니가 사라진 뒤 집에 돌아온 오빠들은 에놀라의 모습에 기겁한다.    

사라진 어머니 찾아나선 에놀라
 
 <에놀라 홈즈> 스틸컷

<에놀라 홈즈> 스틸컷 ⓒ 넷플릭스

 

장남 마이크로프트는 에놀라에게 선머슴 같다며 그래서는 좋은 신부가 될 수 없다고 말한다. 영화의 배경인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는 여성의 참정권이 인정되지 않았을 때이다. 마이크로프트는 에놀라에게 신부교육을 시키고자 한다. 셜록 홈즈도 형의 결정에 반대하지 않는다. 

하지만 에놀라를 가장 실망시킨 건 어머니의 실종에는 별다른 관심이 없는 오빠들의 태도다. 에놀라는 어머니를 직접 찾고자 런던으로 향한다. 그리고 기차에서 만난 듀크스베리 자작이 암살당하려는 순간 구해주면서 두 사람의 인연은 시작된다. 이 지점에서 작품은 거대한 맥거핀을 시도한다. 에놀라가 어머니를 찾는 이야기가 주된 스토리가 아닌 듀크스베리 자작을 죽이려는 무리와 그의 실종이 극의 중심임을 보여준다.  

이 모험은 에놀라의 캐릭터와 맞물려 유쾌하면서도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유발한다. 작품은 독특하게 에놀라가 내레이션을 하면서 카메라를 보고 관객과 대화를 시도하는 장면을 넣는다. 이는 톡톡 튀는 에놀라의 매력을 극대화시키면서 그 모험에 더 깊게 빠져들 수 있는 힘을 보여준다. 에놀라 중심으로 서사가 전개되기에 추리로 밝혀내야만 하는 미스터리는 더 진하게 표현된다. 한 마디로 흥미를 자아낸다.  
 
 <에놀라 홈즈> 스틸컷

<에놀라 홈즈> 스틸컷 ⓒ 넷플릭스

 
여기에 주제의식에 있어 다양성의 가치를 보여주며 최근 유행하는 트렌드에 부드럽게 탑승한다. 에놀라는 셜록 홈즈 못지 않은 뛰어난 추리력과 비범한 판단력을 보여주며 마이크로프트와 셜록의 인식을 바꾸고자 한다.

아쉬운 점은 맥거핀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부족했던 매끄러움과 막상 정체를 드러낸 진짜 이야기가 다소 흥미를 끌기 부족했다는 점이다. 듀크스베리 자작의 이야기가 흥미를 잡아끄는 매력이 부족하기에 이게 맥거핀인지 아닌지 헷갈린다. 

이는 영화적인 표현의 문제라고 보는데 전환의 지점에 있어 관객이 더 흥미롭게 이야기에 빠져들 만한 장치가 필요했다고 본다. 다행히도 에놀라 홈즈 역의 밀리 바비 브라운의 다채로운 매력과 헨리 카빌의 무게감 있는 셜록 홈즈 역의 소화, 루이 파트리지의 듀크스베리 자작이 이들과는 다른 능글맞은 매력으로 캐릭터의 균형을 유지하며 다시 이야기에 몰입하게 만드는 힘을 보여준다.    
 
 <에놀라 홈즈> 스틸컷

<에놀라 홈즈> 스틸컷 ⓒ 넷플릭스

 
에놀라의 이름에 담긴 '혼자'의 의미는 혼자서 세상을 살아가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내가 진정한 나 '자신'이 될 때, 주변과 성공적인 관계를 이룰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에놀라 홈즈>는 균형 잡힌 캐릭터의 매력과 고풍적인 영국의 배경과 흥미로운 이야기로 시선을 사로잡는 작품이다. 시대를 앞서가는 주체적인 주인공 에놀라와 그녀를 시대에 맞추려는 큰 오빠와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주는 작은 오빠, 그리고 딸을 위한 세상을 만들고 싶었던 어머니의 모습은 '셜록 홈즈'를 소재로 한 흥미로운 스핀 오프를 보여준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김준모 시민기자의 블로그에도 게재됩니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