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싶어서'의 한 장면

SBS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싶어서'의 한 장면 ⓒ SBS


지난 24일 방영된 MBC FM4U <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엔 연극, 유튜브 등 TV 밖 공간에서 맹활약 중인 '예능대모' 박미선이 초대손님으로 등장해 다채로운 이야기를 나누었다. 한창 대화가 무르익던 도중 "제2의 박미선으로 눈여겨 보는 후배가 있냐? 저는 장도연이 생각난다"라는 한 청취자의 질문에 대해 그녀는 이런 대답을 내놓는다.

"장도연이 저랑 비슷하냐? 저보다 훨씬 훌륭한 것 같다"라며 칭찬한 박미선은 "특출나게 개인기가 많지 않지만 야금야금 할 걸 다 하는 개미식 개그 스타일"라고 독특하게 정의했다. 이어 "한번 던져서 터지면 웃고 아니면 말고 식이다. 그런 개그가 오래가긴 한다. 오래 해먹을 상이다"라고 말해 청취자들과 DJ 김신영의 웃음을 자아냈다.    

​박미선과 어느 청취자의 말이 아니더라도 올해 예능계에서 눈 여겨볼 인물 중 한사람으로 장도연을 꼽는 이들이 적지 않다.

지식 전달+재미 끌어내는 '신기한 과학(미술)나라' 진행자
 
 tvN '금요일 금요일 밤에'의 한 장면

tvN '금요일 금요일 밤에'의 한 장면 ⓒ CJ ENM

 
최근 tvN 에서 방영중인 <금요일 금요일 밤에>는 나영석 사단 예능 치곤 시청률, 화제성 면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유튜브 형식의 '숏폼' 예능이라는 구성이 기존 TV 화법에 익숙한 시청자들을 흡수하기엔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도연은 이 프로그램 속에서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제작진 사무실이기도 한 아파트 거실에서 단촐하게 제작되는 '신기한 과학나라', '신기한 미술나라' 등 2개의 코너는 유튜브에 가장 최적화된 구성으로 재미와 공감을 동시에 이끌어낸다. 전문가 교수진들과 전문 지식이 거의 없는 연예인 3인방(은지원-송민호-장도연)끼리의 대화를 통해 시청자들도 미처 알지 못했던 과학과 미술 속 이야기를 흥미롭게 안방까지 전달해준다.

이 과정에서 장도연의 역할은 무척 중요하다. 은지원의 상상초월 질문 또는 의문에 살을 보태주거나 때론 반론을 제기하면서 교수님들을 당황케 만든다거나 정보 제공과 예능의 경계에서 중심을 잡아주기 때문이다. 

장기 고정 예능으로 안착한 < TMI 뉴스 > 속 맹활약
 
 Mnet 'TMI 뉴스'의 한 장면

Mnet 'TMI 뉴스'의 한 장면 ⓒ CJ ENM

 
장도연이 출연하는 또 다른 프로그램, 매주 수요일 Mnet의 저녁 시간대를 책임진 < TMI 뉴스 >는 케이블 채널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차트 예능 프로 중 하나다. 사소한 사항에 대해 일일히 순위를 매기고 이를 소개하는 형식은 대표적인 '저비용 고효율' 제작 방식이기에 토크, 뷰티 등 케이블 예능에선 오랜 기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지난해 4월 신설 이후 확실한 틀을 잡지 못했던 < TMI 뉴스 >는 아이돌 전문 차트쇼로 방향을 잡으며 1년 가까이 소소한 인기를 얻고 있다. 전현무의 개인기에만 크게 의존하다시피 했던 초반과 달리 공동 MC로 장도연이 투입되면서 프로그램의 안정감을 확보했다. 

장도연은 자칫 병풍처럼 자리만 지킬 수 있는 아이돌 초대손님을 상대로 편안한 대화를 유도하는가 하면 진행과정에서 과도한 부담을 가져왔던 전현무의 짐도 덜어낸다. 단발성 시즌제 예능이 중심이 된 Mnet에서 보기 드문 장기 예능으로 안착하는 과정에서 장도연은 메인 MC로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부침도 겪었던 지난해... 올해는 더 높이 뛰어주길
 
 MBC '나혼자산다'의 한 장면

MBC '나혼자산다'의 한 장면 ⓒ MBC

 
시즌제 예능 중심 다작 출연으로 능력을 키워온 장도연에게 큰 기대를 걸었던 건 필자뿐 아니라 수많은 시청자들이었을 것이다.  채널A <도시어부>, KBS의 파일럿 예능 < 6자회담 > 등에 투입되면서 고정 프로 출연자로 안착하나 싶었지만 그렇지 못했다.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던  JTBC <방구석 1열>에선 갑작스런 하차로 인해 시청자들의 아쉬움을 자아내기도 했다. 

​다행히도 지난해 MBC 연예대상 '베스트 엔터테이너상'을 받으며 뒤늦게나마 그간의 노력을 보상받기도 했지만 그녀는 아직 사람들에게 보여주지 못한 것을 많이 지닌 인물이다. 올해도 Olive <밥블레스유2>와 MBC <부러우면 지는거다> 등 3월부터 시작되는 신규 예능을 중심으로 장도연의 다작 행보는 계속될 전망이다.  

​그동안은 주인공으로 등장하기 보단 누군가를 받쳐주는 역할이 많았던 탓에 화려한 조명의 옆자리에 놓인 장도연의 가치는 종종 간과되기도 했다. 하지만 요즘 그녀의 행보는 2020년을 빛낼 스타로 일찌감치 손꼽아도 될 정도다.

오랜 기간 스스로를 '개그계의 야오밍'으로 소개해왔지만 이제 '개그계의 에베레스트'같은 존재로 우뚝 솟아주길 기대해본다. 
덧붙이는 글 필자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jazzkid 에도 수록되는 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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