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 향하는 김기춘 문화·예술계 지원 배제 명단인 블랙리스트 관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문화·예술계 지원 배제 명단인 블랙리스트 관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 연합뉴스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의 부산국제영화제 상영 문제에 직접 개입했다는 구체적 증언이 또 나왔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직접 전화를 걸어 상영을 막으라고 한 것이다.

지난 14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황병헌) 심리에 출석한 송광용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은 "김기춘 전 실장이 2014년 <다이빙벨>의 상영을 막기 위해 서병수 부산시장에 직접 전화했다"고 진술했다. 이로써 서병수 부산시장이 지시한 부산국제영화제의 행정지도점검,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 사퇴 압력 및 검찰 고발 등이 청와대와 교감한 결과라는 해석에 더욱 힘이 실리게 됐다.

 가덕신공항 유치에 시장직을 걸겠다고 약속해왔던 서병수 부산시장이 시장직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27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서 시장은 "사퇴하지 않겠다"면서 "(김해공항 확장이) 공약을 파기했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가덕신공항 유치에 시장직을 걸었던 서병수 부산시장. 지난 2016년 6월 27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서 시장은 "사퇴하지 않겠다"면서 "(김해공항 확장이) 공약을 파기했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 정민규


이미 지난 2월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다이빙벨> 관련 인물들이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이유로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개입 했고, 그 배경에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과 정관주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 등이 지시한 사실을 밝힌 바 있다. 이들 업무수첩엔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에게 관련 내용을 보고하고 관제 데모, 좌석 선점 예매 등 지시 내용이 자세히 기록돼 있었다.

최근엔 감사원 감사결과로도 블랙리스트 피해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감사원 결과에 따르면 <다이빙벨>을 포함해 문화계 블랙리스트 피해 규모가 444건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이유로 올해 초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시민문화연대' 등 시민단체는 부산영화제 파국 사태의 책임을 물어 서병수 부산시장을 고발했다. 부산시에 의해 고발당한 이용관 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오는 23일 항소심 선고 공판을 앞두고 있다.

이용관 부산영화제 서병수 블랙리스트 조윤선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top